농협, '도농상생 공동사업 업무협약' 체결
농협, '도농상생 공동사업 업무협약' 체결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07.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은 24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충남 서산 부석농협과 경기 농협(10개소) 간 '도농상생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왼쪽 7번째) 및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왼쪽 4번째)를 비롯한 조합장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농협은 24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충남 서산 부석농협과 경기 농협(10개소) 간 '도농상생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왼쪽 7번째) 및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왼쪽 4번째)를 비롯한 조합장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농협은 24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충남 서산 부석농협과 경기 농협(10개소) 간 '도농상생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의 균형발전을 위한 협력 지원 강화에 나선다.

참여농협은 협약에 따라 도시·농촌농협 간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건립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경제사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사업은 가격 등락 폭이 큰 채소류의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농협이 협력해 산지에서 상시 출하·조절이 가능한 저온저장시설 및 가공시설을 건립하는 국고보조사업이다. 부석농협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건립 사업의 총 사업비는 108억원이며, 국고 보조를 제외한 농협 투자액은 38억원(부석농협 23·도시농협 15)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 관내 10개 도시농협은 부석농협의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건립 사업에 공동투자하고 참여농협 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부석농협은 '채소류 출하조절시설'을 활용해 농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수급조절 역할을 수행하고, 협약 도시농협 하나로마트에 농산물을 공급하는 등 도농공동 판매 사업을 추진하며, 향후 도농상생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해 ▲참여농협 무이자 자금 지원 ▲도시농협 투자금의 경제사업 실적 인정 등 도시·농촌농협 간 공동사업 지원책을 통해 금차 사업모델을 더욱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이번 도농상생 공동사업 협약이 도시와 농촌의 상생 및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농업인과 도시민이 동반자 관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농협 본연의 역할 수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 지난해 1호 도농상생 공동사업인 ‘천안시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총 4건의 사업을 추진한 바 있으며, 향후 신규 사업 발굴과 우수 사업모델 개발을 위한 지원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