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장기비전 경영을 위한 조건은?...."해외진출· ESG경영"
보험업계, 장기비전 경영을 위한 조건은?...."해외진출· ESG경영"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07.18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금융연구원
사진 = 한국금융연구원

보험산업의 장기비전 경영을 위해서는 '해외진출'과 '적극적인 ESG경영'이 긴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금융연구원은 18일 은행회관에서 '보험산업의 장기비전 경영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상용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험업계에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등 대내외적 환경변화에 주목했다.

그는 "단기 수익 및 외형성장 추구에서 탈피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리스크를 관리하고 지속가능 경쟁력 및 기업가치를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보험회사의 장기비전 경영과 관련한 5가지 핵심 주제 △경영진 보상 △경영진 임기 △소비자 신뢰 △글로벌 진출 △ESG경영을  

국내 보험산업, 글로벌화 필요…"성장성에 한계"

한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산업의 성장성 한계를 지적하며 해외진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고령화 급진전 및 출산율 저하 등으로 국내 보험시장의 잠재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다른 지역에서 발생하는 보험사고 간 상호 관련성을 축소시킬 수 있으며 보험 그룹 전체적으로 자본 효율성을 제고하는 순기능이 있다"며 "해외사업을 영위함으로써 보험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역적으로 다각화해 경영성과의 안정을 도모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11개 보험회사가 11개국에서 39개 해외점포를 운영중이다. 주로 베트남과 중국 등 아시아 지역으로, 생명보험사가 4개, 손해보험사가 7개를 운영중이다.  

지난 17일 금융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보험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제8차 금융규제혁신회의’를 개최해 보험사의 해외 자회사 출자 제한 및 자금 지원 규제를 대거 완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은행이 해외 비금융회사 출자 제한이 완화되고, 보험사는 해외 은행을 소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8일 세미나에 참석한 신상훈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은 "업무의 다양화에 대해서 금감원, 학계 등이 함께 논의할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7일 해외자회사 채권 보증, 담보제공도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법령 개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며 "법령 개정을 하반기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보험사, ESG 경영 적극 참여해야…"체질 개선 필요"

지속가능 성장이 전 세계적인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보험사들이 ESG 리스크에 크게 노출되어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연구위원은 "보험사들이 위험을 보장하는 본연의 기능과 기관투자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ESG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며 "보험영업손실 규모가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ESG 경영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기대 및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기업 체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장기적 가치를 높이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국내 보험회사들은 이사회 산하에 ESG 전담부서를 설치해 노력을 지속했으나 성과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한국ESG기준원의 평가에 따르면 평가대상 11개 상장 보험회사 가운데 우수등급을 받은 보험사는 4곳에 불과하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민간 금융기관 중 보험사의 석탄발전에 대한 투자 규모는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6월 기준 보험회사의 석탄금융 잔액 규모는 약 15조원 수준으로 민간 부문 석탄금융 전체 잔액 20조원의 약 73%를 차지했다.

한 연구위원은 "단기수익 추구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라며 "ESG 경영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ESG 평가의 투명성과 비교가능성 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건전하고 투명한 보험사 지배구조 확립 △ESG 경영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투자자금 회수를 주문했다.

이밖에도 보험산업의 장기비전 경영을 위한 과제로 '경영진 보상과 경영진 임기 확충', '소비자 신뢰 제고' 등이 제시됐다. 

 

[비즈트리뷴=이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