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서울시와 지자체 단위 폐핸드타월 재활용ᆞ자원 선순환 체계구축
유한킴벌리, 서울시와 지자체 단위 폐핸드타월 재활용ᆞ자원 선순환 체계구축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6.2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전략적 업무협약식에서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부문장 손승우 전무(왼쪽)와 서울시 기후환경 이인근 본부장(오른쪽)이 협약 조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ㅣ유한킴벌리
6월 2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전략적 업무협약식에서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부문장 손승우 전무(왼쪽)와 서울시 기후환경 이인근 본부장(오른쪽)이 협약 조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ㅣ유한킴벌리

생활혁신기업 유한킴벌리는 서울시와 폐핸드타월 재활용 활성화 및 자원 선순환 체계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시는 폐기물로 처리되던 핸드타월의 자원 선순환을 주도하는 대표 지자체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재활용은 본청 및 서소문 청사에서 약 6개월간 파일럿으로 진행되며, 이후 서울시 산하 25개 구청 및 관공서 등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유한킴벌리와 서울시는 ▲별도 수거 및 재활용을 통한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 ▲폐핸드타월 재활용 참여확대 방안 마련 및 행정적·제도적 지원 ▲시민 공감대 형성 및 시민참여를 위한 홍보강화 ▲제로웨이스트 서울 조성을 위한 기후환경정책 참여 등을 통해 서울시 내 폐핸드타월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탄소저감 및 자원 선순환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할 예정이다.

양측은 자원 선순환 체계구축으로 약 20,640kg의 핸드타월을 재활용하고 연간 12,182kg CO2eq(산출기준_Ecoinvent v3.8 및 v3.91, 그리고 국가배출권거래제 전력배출계수)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1,900여 그루의 소나무(30년생 중부지방 소나무 기준)의 1년치 탄소 흡수량에 해당한다.

유한킴벌리는 폐핸드타월 재활용 사업을 ‘바이사이클(BI:CYCLE)’ 캠페인으로 명명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들과 자원순환경제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한번 위생적으로 사용하고 폐기되는 제품의 원료사용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성을 증대시켜, 지구환경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기 위해 시작됐다.

유한킴벌리 담당자는 “서울시와의 바이사이클 캠페인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협력을 더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일상 생활의 작은 실천이 자원으로 선순환 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오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제품에서 매출의 95% 이상을 달성한다는 ESG 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원료, 공급, 유통, 소비, 자원순환까지 포함된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그린 액션 얼라이언스를 출범하여, 기업, 기관 등과의 협업을 확장해 오고 있으며, 바이사이클은 그린 액션 얼라이언스의 하나로 폐핸드타월 등 자원순환에 집중한 프로젝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