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 하나금융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한화손보 ABL생명 外
[브리프] 하나금융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한화손보 ABL생명 外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06.2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금융그룹, 의류 기부 캠페인 '쿨쿨옷장' 실시

사진 = 하나금융그룹
사진 =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자원순환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및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쿨쿨옷장'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21일까지 5주간 실시하는 '쿨쿨옷장'은 옷장 속에서 잠자고 있는 의류를 기부하자는 의미로, 지난 2020년부터 시작해 이번에 8회째 진행하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적인 ESG캠페인이다.

이번 '쿨쿨옷장'은 을지로, 명동, 청라, 여의도, 강남 사옥 등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사옥에 의류 기부함을 비치함으로써 그룹 내 전 관계사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다. 하나금융그룹 임직원 뿐만 아니라 손님들도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손님들은 ‘하나원큐’ 앱에 로그인 하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기부물품은 인근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전달하거나, 하나은행이 제공하는 전국 무료 택배 서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접수 할 수 있다. 기부 후에는 기부금 영수증 신청을 통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기부 가능한 물품은 의류 및 오염되지 않은 가방과 인형으로, 선별작업을 거쳐 발달 장애인 고용 매장인 ‘숲스토리’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장애인들이 물류창고 작업 및 판매에 직접 참여하고 있어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부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하나금융그룹의 공식 SNS 및 사내 게시판을 통해 ‘하나마켓’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기부된 물품 중 일부를 선별해 판매하고 수익금 전액은 발달장애인 고용창출을 위해 전달 할 예정이다.

더불어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커피쿠폰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캠페인 참여자가 본인의 SNS에 인증사진과 해시태그를 게시하고 하나금융그룹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작성 하면 커피쿠폰을 증정한다.

하나금융지주 ESG기획팀 관계자는 “자원 선순환 및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뜻 깊은 캠페인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계속 이어 나가겠다”며 “이번에는 특히 그룹사 모든 사옥에 기부함을 비치하여 임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였으며, 많은 손님들이 참여해 기부문화가 더욱 확산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발달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오티즘 레이스’ 참여 및 발달장애인 예술가 양성에 기여하는 ‘하나아트버스’ 개최, ‘선블러 캠페인’ 등 다양한 ESG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회와 환경을 위한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신한은행, 발달장애인을 위한 체험형 금융교육 실시  

사진 = 신한은행
사진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금융교육센터에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보호작업장 ‘파니스’에 근무하는 발달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체험형 금융교육을 실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금융교육은 평소 은행업무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는 발달장애인들이 일반 영업점과 동일한 모습의 금융교육센터에서 은행업무를 직접 체험해 보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번 금융교육에서 신한은행은 소득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인 자산관리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입출금, 계좌신규 등을 경험하게 하고 금융사기예방 강의도 함께 진행해 교육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교육에 함께 참여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주희 팀장은 “평소 은행에 가기 어렵고 스스로 돈 관리를 해보지 못한 발달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발달장애인들이 안정적인 사회ㆍ경제적 자립을 이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발달장애인들의 올바른 금융생활 습관 형성과 자립을 돕기 위해 이번 금융교육을 진행했다”며 “향후 발달장애인 체험형 금융교육에 관심있는 단체들을 위해 월 2회 정기적으로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단체는 신한은행 사회공헌 홈페이지 아름다운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발달장애인, 보육시설아동,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금융교육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취약계층을 위해 금융교육 지원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 IBK기업은행, KT wiz파크에서 ‘IBK카드 브랜드데이’ 실시

사진 = IBK기업은행
사진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오는 7월 7일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KT wiz파크에서 ‘IBK카드 브랜드데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T wiz와 단독으로 제휴한 ‘KT wiz카드’를 보유한 고객에게 당일 야구장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KT wiz 선수들의 싸인볼, 야구소품과 함께 기업은행 알토스 배구단이 제공하는 배구 싸인볼 등 풍성한 경품을 준비 중이다.

이밖에도 7월까지 수원시에 소재한 외식·까페 업종에서 IBK카드로 2만원 이상 결제 시 2000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하며, 7일부터 9일까지 ‘KT wiz파크’ 내 다회용기 사용 매점에서 IBK카드로 식음료 구매 시 에코머니 제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ECO 머니 지류쿠폰’도 제공하는 등 탄소중립의 의미도 되새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을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이 더운 여름날 IBK와 더불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한화손해보험, 아이스크림에듀와 ‘동반성장 MOU’

사진 = 한화손해보험
사진 =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21일 여의도 본사에서 온라인 교육 전문기업 아이스크림에듀와 ‘신성장동력 발굴 및 동반성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이스크림에듀는 교육사업은 물론 취약계층 아동 및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 전문기업으로,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화손보와 함께 새롭게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한화손보와 아이스크림에듀는 기업시민으로서 느끼는 사회적 책임에 깊이 공감하고, 양사가 보유한 보험과 교육 영역을 기반으로 개인과 사회의 행복추구 및 동반성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객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도 개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한화손보와 아이스크림에듀는 고객의 경제적 안정과 자녀의 안정적 미래와 행복을 추구한다는 미래지향적인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차별화된 신성장동력 발굴과 동방성장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ABL생명, 2023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HRD 프로그램 대상’ 수상

사진 = ABL생명
사진 = ABL생명

ABL생명은 20일 서울 삼성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에서 ‘HRD 프로그램 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1995년 민간주도로 제정되어 인적자원개발의 발전과 저변확대에 기여한 공공부문과 기업, 교육기관 등에게 수여하는 이 분야 최고의 상이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ABL 리더십 프로그램’은 직책 및 역할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맞춤형 교육 과정으로, 경영환경 및 사업 니즈를 반영한 구성으로 미래 사업 성장과 조직 혁신, 현업의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ABL생명은 체계적인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임원, 관리자, 핵심인재를 위한 온ㆍ오프라인 리더십 과정을 통합 운영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성장을 주도하는 미래지향적 리더를 단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중 ABL생명의 핵심인재 관리 프로그램인 ATMP(ABL Talent Management Program)는 크게 오프라인 ‘미니 MBA 과정’과 온라인 ‘액션 러닝’ 등 2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미니 MBA 과정’은 핵심인재의 역량 향상을 위해 ▲미래 변화 통찰 ▲조직변화 선도 ▲디지털 ▲소비자 ▲비즈니스 혁신 등 주요한 5가지 역량을 선정해 설계됐다. 또한 ‘미니 MBA 과정’의 각 차수와 유기적으로 연계한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원들이 이론과 과제 수행을 동시에 이수하게 했다.

ABL생명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총 180여 명을 본 프로그램에 참가시켜 교육 대상자의 변화를 유도하고 동시에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으며, 온라인 사전 학습과 집합교육, 문제해결 중심의 액션 러닝과 네트워킹 세션을 적절히 혼합해 교육효과성을 극대화한 점이 인정되어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들 중 30%에 해당하는 인원이 실제 관리자로 발탁되어 회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 ‘ABL 리더십 프로그램’은 관리자 발탁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상윤 ABL생명 인적자원실장은 “대내외적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개발된 ‘ABL생명 리더십 프로그램’이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무척 기쁘다. 앞으로도 ABL생명은 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를 뒷받침할 차별화된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B국민카드, 열심히 일한 그대, 오늘 점심엔 뭘 먹을까

사진 = KB국민카드
사진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직장인의 점심값 부담이 늘어나는 요즈음 변화하고 있는 점심시간 풍경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빅데이터를 이용해 5개 업무지구 직장인의 점심시간 소비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번 분석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의 대표적인 5개 업무지구(광화문, 강남, 여의도, 구로, 판교) 인근 지하철역에 오전 6시~10시 사이, 월 10회 이상 하차한 개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2019년 1~5월과 2023년 1~5월 기간 동안 직장인의 점심 시간대(11시~14시) 이용업종(음식점, 커피/음료, 편의점 기준), 성·연령별 이용금액 및 건수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2023년 1~5월 5개 업무지구에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점심시간에 한 달간 약 23만9천원을 쓰고, 21건을 결제하며, 결제 시 마다 약 1만1천원을 소비했다.

2019년과 2023년을 비교하면, 직장인이 점심시간에 한 달간 이용하는 금액과 건당 이용금액 모두 증가했고, 음식점의 이용금액 비중은 소폭 줄어든 반면, 커피/음료와 편의점 업종의 이용금액 비중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점심시간 소비데이터를 통해 커피/음료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샐러드 등 선호하는 음식 업종의 빠른 변화상도 함께 엿볼 수 있었다.

2019년 1~5월 대비 2023년 1~5월 점심시간에 음식점, 커피/음료, 편의점에서 직장인의 인당 월평균 이용금액은 17%, 약 3만5000원 증가했고, 건당 이용금액도 13%, 약 1300원 증가했다. 인당 월평균 이용금액 증가가 높은 지역은 여의도, 광화문, 구로, 강남, 판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지역의 건당 이용금액은 15% 증가해 분석지역 중 가장 크게 상승했다. 이어서 광화문 12%, 구로 12%, 여의도 7%, 판교 3% 순으로 증가했다.

커피/음료 전문점의 치열한 경쟁은 주요 업무지구 점심시간 매출 분석에서도 나타났다. 커피/음료의 인당 이용금액(18%↑) 및 이용건수(13%↑)는 증가했으나, 건당 이용금액은 5%, 약 300원 증가에 그쳐 음식점과 대비를 보였다. 특히 업무지구 중 구로와 판교의 인당 이용건수는 각각 16%, 9%로 늘었으나, 건당 이용금액이 각각 -2%, -1%로 약 100원씩 감소해 타 지역 대비 커피/음료의 가격 경쟁이 더 치열한 것으로 보인다.

점심시간대 편의점을 이용하는 직장인도 늘었다. 주요 업무 지구 내 편의점 업종의 점심 시간대 이용금액은 20% 증가, 인당 이용건수는 월 5.0회에서 5.4회로 약 8% 증가, 건당 이용금액도 11%, 약 500원 가량 증가했다.

선호하는 음식업종에도 주요 업무지구별로 변화가 감지된다. 한식은 구로와 여의도, 판교의 변동폭이 컸다. 2019년 대비 2023년 한식업종의 점심 시간대 이용금액 비중이 여의도는 -6%, 구로는 -8%, 판교는 -5%의 감소를 보였다.

주요 업무지구 직장인들의 점심시간 이용금액 증가가 가장 높은 메뉴는 샐러드 383%로 나타났다. 광화문은 ▲샐러드 554% ▲김밥 50% 순으로 증가했고, 강남은 ▲샐러드 272% ▲마라/샹궈 132%, 여의도는 ▲샐러드 1,443% ▲덮밥 876%, 구로는 ▲샐러드 577% ▲마라/샹궈 477%, 판교는 ▲참치 361% ▲우동 175%로 각각 증가했다.

성별 이용 비중을 보면, 샐러드(62%), 마라탕(60%)은 여성 직장인, 한식뷔페(80%), 해장국(67%), 횟집(61%)은 남성 직장인 이용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점심시간 이용 데이터를 통해, 직장인들의 외식 부담이 증가하고 있고, 업무 지구별로 단가와 선호하는 점심메뉴 등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읽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카드, 귀여운 짱구가 추천하는 선불형 카드 출시

사진 = 신한카드
사진 = 신한카드

소장욕구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화제가 된 신한카드 짱구 캐릭터 상품 2탄이 나왔다.

신한카드는 결제계좌 없이 간편하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인 ‘신한카드 Pick E 선불전자지급수단’과 ‘신한카드 Pick I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카드 Pick 선불은 Z세대가 선호하는 ‘짱구는 못말려’ 캐릭터를 플레이트 디자인에 활용하면서 파티를 즐기는 짱구와 집돌이 컨셉의 짱구 두 가지 디자인으로 2종의 상품서비스 콘셉트를 각각 표현하고자 했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주고객인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영역 서비스는 공통으로 제공하면서 MBTI로 성향을 파악하는 Z세대의 특성을 살려 각각 외향적인 E형과 내향적인 I형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선택할(Pick)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먼저 공통 생활영역 서비스로 4대 편의점과 커피전문점 업종 이용 시 각각 월 최대 3000 마이신한포인트까지 10%를 적립해준다. (최대 6천)

신한카드 Pick E 선불은 놀이 영역 10% 적립서비스와 요식 업종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원픽(One Pick) 맛집에 대해 각각 월 최대 3천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카드 Pick I 선불은 음악, OTT, 도서 등 디지털 구독 서비스 10% 적립 서비스와 원픽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각각 월 최대 3000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신한카드 Pick 선불은 계좌나 신분증이 없어 체크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청소년들도 휴대폰 인증만 하면 받을 수 있다. 신청 즉시 발급되어 실물 수령 전에도 신한플레이(신한pLay)에서 간편하게 충전, 결제, 송금까지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7월 20일까지 신한카드 Pick 선불을 발급받고 1만원 이상 충전 및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는 ‘짱구 스테인리스 텀블러’를, 300명에게는 ‘짱구 용돈을 증정한다.

한편, 지난 5월 출시된 ‘신한카드 Pick E 체크/신한카드 Pick I 체크’는 짱구가 담긴 귀여운 디자인과 MBTI를 접목한 서비스가 주목을 받으면서, 출시 50여일 만에 5만매가 발급되는 등 화제가 됐다.

■ 삼성카드 '삼성 iD POCKET 카드' 서비스 개편

사진 = 삼성카드
사진 = 삼성카드

삼성카드는 청소년 전용카드 상품인 '삼성 iD POCKET 카드'의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삼성 iD POCKET 카드'는 '21년,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에 따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어 청소년 자녀를 대상으로 발급되는 가족 카드이다. 금번 개편은 지난 4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내용 변경에 따른 상품 서비스 변경으로 카드사 중 처음으로 진행된다.

먼저, 삼성카드는 '삼성 iD POCKET 카드'의 이용 가능 업종을 확대하였다.

기존의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병원, 약국, 식음료 업종에 추가로, 스터디카페, 온·오프라인 쇼핑, 사진관, 미용실, PC방, 놀이공원, 영화관 등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업종을 이용 가능 업종으로 추가하였다.

또한, 1회 5만원의 결제금액 제한을 없애 보다 편리하게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다.

'삼성 iD POCKET 카드'의 혜택은 서비스 개편 이후에도 동일하게 제공된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1%를 제한없이 할인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에 월 5000원 한도로 2%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편의점, 배달앱, 델리, 커피전문점 이용 시, 제한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8% 할인을 월 최대 5천원까지 제공한다.

기존 '삼성 iD POCKET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은 별도 카드 재발급 없이 동일하게 개편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청소년 자녀의 카드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삼성 iD POCKET 카드'의 서비스를 개편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