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시장 규제 환경 변화와 금융시장 역할 세미나
배출시장 규제 환경 변화와 금융시장 역할 세미나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6.1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출권시장 규제환경 변화와 금융시장의 역할 세미나에 앞서 이경식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본부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ㅣ 한국거래소

배출권시장협의회는 12일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배출권 시장 규제 환경 변화와 금융시장의 역할’을 주제로 협의회 자문위원회 발족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심재원 한국남부발전 부사장의 인사말과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의 축사에 이어 본 세미나를 후원한 이경식 한국거래소의 부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달성하기 어려워 보이는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해 각 분야 전문가들이 나서서 좋은 해법을 제시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발표 세션에서 안영환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 대책, 배출권거래제 역할 강화 방안과 유상할당 비중 상향 필요성 등을 발표했다. 또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박사는 배출권 시장 제3자 참여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및 배출권 거래 시장 발전을 위한 금융시장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배출권 시장에서 점차 중요해져 가는 금융기관 및 일반투자자 등 제3자의 시장 참여 확대 및 배출권 선물, 배출권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과 같은 금융투자상품 도입에 따른 향후 영향에 관한 토의가 진행됐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