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KB증권 잇단 악재… '고단한 시간'
[이슈+] KB증권 잇단 악재… '고단한 시간'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5.2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증권 사옥 전경

금융당국이 단기 투자 상품인 랩어카운트와 신탁 상품으로 모은 자금을 장기채에 투자해 운용하는 '만기 불일치 자산운용' 혐의로 KB증권 조사에 착수했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증권사의 일임형 자산관리 상품인 채권형 랩어카운트와 특정금전신탁 운용 실태 조사에 돌입했다. KB증권은 랩어카운트 상품을 판매하고 자산을 운용하는 과정에서 수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만기 불일치 운용 전략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

KB증권과 하나증권의 불법 자전거래 의혹도 제기됐다. KB증권이 하나증권에 있는 KB증권 신탁 계정으로 KB증권 법인고객 계좌에 있던 장기채를 평가손실 이전 장부가로 사들여 수익률을 높였다는 것이다. 지난해 시중금리 인상으로 장기채 가격이 급락하자 평가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란 게 업계 추측이다.

이 같은 혐의에 대해 KB증권은 "계약 기간보다 긴 자산으로 운용하는 만기 불일치 운용은 불법이 아니다"라며 "상품 가입 시 만기 불일치 운용 전략에 대해 사전에 설명했고 고객 설명서에 계약 기간보다 잔존만기가 긴 자산이 편입돼 운용될 수 있다는 내용이 고지돼 있다"고 해명했다.

손실을 덮을 목적으로 하나증권과 거래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 9월 말 레고랜드 사태로 시중금리가 급등하고 CP시장 경색이 일어났는데 운용자금이 부족해 환매를 요청하는 고객의 환매에 대응하지 않는 경우 고객들의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11월 말에서 12월 초 해당 거래를 통해 유동성을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후 당사의 연말 회계 결산을 위한 회계법인과의 논의를 통해 CP를 장부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했으며 이때 평가 손실을 인식하게 됐다"며 "시기적으로 되돌아보면 손실을 덮거나 고객의 손실을 받아줄 목적의 거래가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고 부연했다.

■ KB증권, 잇단 악재의 시간

KB증권은 1조6000억원대 피해가 발생한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판매사 책임으로 올해 초 벌금 5억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펀드 판매 임직원 주의·감독 의무를 소홀히 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3월에는 국내 자산운용사 포트코리아자산운용 등이 운용하고 KB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이 판매한 포트코리아 그린에너지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불거졌다. 포트코리아 그린에너지 펀드는 지난해 6월 만기였으나 이보다 앞선 3월부터 이자가 지급되지 않다가 환매가 중단됐다. 환매 중단 규모는 480억원 상당이다. 문제가 된 펀드는 ‘웰브릿지 영국 그린에너지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1호’, '포트코리아 그린에너지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2~4호’등 총 4개로 2018~2019년 설정됐다. 이 중 3개의 펀드를 KB증권이 판매했다.

펀드 자금은 영구 피터보로시 폐기물 소각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발전소 건설을 맡은 업체의 경영 악화로 계획에 차질이 생기면서 펀드 만기에 투자원금과 이자가 지급되지 않았다.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운용사와 판매사가 상품 판매 시 원금 보장이 가능하다고 안내했다며 불완전 판매를 주장했다.

또한 투자자들은 펀드 자금이 투자됐던 홍콩 법인이 해외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했으나 '보험지급거절'도 아닌 '보험접수거절'을 통보했고 이러한 정황을 볼 때 해당 사업이 애초에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았을 것이란 점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KB증권 관계자는 "회사 측에서는 보험 가입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운용사로부터 보험증서와 현지 법무법인 의견서를 확인받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KB증권이 자본시장법 위반과 잇단 사모펀드 사태 등에서 자주 거론되면서 박정림 대표의 향후 진로에도 눈길이 쏠린다. 박 대표는 2020년 11월 금감원으로부터 라임 펀드 부실 판매와 관련해 '문책경고'로 중징계를 받은 바 있다. 확정될 경우 3년 동안 금융권 취업이 제한되는 상황이었다. 다만 금융위원회가 라임펀드 판매 증권사 CEO에 대한 징계를 유보하면서 박 대표는 2021년 말 연임에 성공했다. 현재 금융위 최종 제재 결과를 앞두고 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