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철도시설 집중 점검 추진
코레일,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철도시설 집중 점검 추진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4.2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가운데)이 26일 서울역에서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일환으로 역사 내 소방시설과 승강기 개량 공사현장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ㅣ 코레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정부의 ‘2023년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에 맞춰 전국의 주요 기차역, 철도교량, 터널 등 철도시설물 145곳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6월 16일까지 국가철도공단, 민간 전문가 등 유관기관과 70여 명의 합동 점검반을 꾸려 전국 철도현장에서 ▲낙석 우려개소 ▲비탈면 ▲공사 개소 ▲노후시설 등 위험요소를 발굴해 개선한다. 드론, 스마트 진단기기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해 접근이 어려운 시설을 면밀히 검사하고 내실 있는 진행을 위해 분야별 점검표와 실명제를 도입해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날 고준영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서울역에서 역사 내 소방시설과 공사현장 등에 대해 특별 안전점검을 진행했다. 화재 등 이례상황 시 이용객 안전 확보를 위한 경보 설비와 대피로 등 중앙통제 시스템을 살피고 화재 초기 진화를 위한 소방시설과 소방대원의 진입로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열차 타는 곳의 승강기 개량 공사현장을 찾아 공사에 따른 이용객 불편 최소화와 밀집도 안전 관리를 당부했다.

코레일은 전사적으로 시설물 점검을 추진하는 한편 재해 우려개소 발굴 시 신속한 보수·보강공사를 실시하고 종합 조사 결과를 반영해 긴급 안전조치, 관리 기준 개정 등의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역사 내 전광판과 객실 모니터, 포스터 등을 통해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활동을 알리며, 생활 속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은 없는지 시민과 함께 찾는 캠페인도 지원한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