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Ⅰ] 미래에셋 한국투자 KB 메리츠 신한투자 NH투자 삼성
[증권가Ⅰ] 미래에셋 한국투자 KB 메리츠 신한투자 NH투자 삼성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4.0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에셋증권, ‘생성 AI: 제2의 기계 시대’ 리포트 발간

ㅣ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챗GPT(생성AI)를 집중 분석한 2번째 테마리포트 ‘생성 AI: 제 2의 기계 시대’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9명의 애널리스트가 함께 작성한 이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관점에서 생성 AI 관련 잠재 시장, 시장별 핵심 경쟁력, 수혜 종목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리포트 원본은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투자정보 게시판에 게시돼 있다. 

■ 한국투자증권, 청년형 소득공제장기펀드 2종 출시

ㅣ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청년층의 자산형성을 위한 절세상품인 청년형 소득공제장기펀드(소장펀드) 2종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청년형 소장펀드는 납입금액의 40%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아 연말정산때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이다. 가입 대상은 연간 급여액이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이 3800만원 이하인 만 19∼34세 이하의 청년이다. 가입자는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연간 6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신규 출시 상품은 '한국밸류 글로벌배당인컴 & K-ESG'와 '한화 MZ픽 그린테크' 2종이다. 한국밸류 글로벌배당인컴 & K-ESG는 배당을 늘려온 해외주식과 ESG 실천 국내기업을 선별해 투자한다. 한화 MZ픽 그린테크는 기후완화산업과 기후위기적응산업 관련 국내외 기업, 4차 산업혁명 수혜가 기대되는 국내 기업에 투자한다.

■ KB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ㅣ KB증권

KB증권은 오는 30일까지 해외주식 이용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KB증권 해외주식 이용 개인고객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고객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고객에게 제휴 세무법인으로부터 진행되는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신청 접수부터 납부고지서 수령까지 모든 진행 과정을 휴대폰 알림톡 또는 LMS로 안내한다.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고객은 해외주식 매매로 발생한 손익 합산금액이 연간 기본공제액인 2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22%의 양도소득세 과세대상자가 되어 매년 5월 양도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KB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는 KB증권 영업점에 내방하거나 MTS, HTS 등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단 타 증권사 거래내역이 있는 경우 가까운 영업점 내방을 통해서만 신청 가능하다.

■ 메리츠증권, ‘슈퍼365 계좌’ 예탁자산 300억원 돌파

ㅣ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은 지난해 말 출시한 비대면 전용 종합 투자계좌 ‘슈퍼(Super)365’ 내 예탁 자산이 300억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슈퍼365 계좌는 투자를 하지 않아도 보유한 현금에 일복리 이자수익을 제공하는 ‘RP 자동투자 서비스’를 비롯해 국내∙해외주식, 펀드, 채권 등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을 국내 최저 수준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는 종합 투자계좌다.

RP 자동투자 서비스는 슈퍼365 계좌 내 보유 현금을 매 영업일 기준 하루에 한번 지정된 시각에 자동으로 투자하고 다음날 자동 매도해 일복리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수수료와 신용융자 이자율도 업계 최저수준이다. 온라인 거래 수수료는 국내 주식 0.009%, 해외주식 0.07%(미국, 중국, 일본, 홍콩), 채권 0.015%다. 

레버리지 투자자들을 위해 신용융자 이자율도 지난 2일 최대 2.4%p 인하했다. 총 6개 구간으로 분류돼 있던 슈퍼365 계좌의 이자율을 ‘7일 이하’, ‘30일 이하’, ‘30일 초과’ 3개 구간으로 단순화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했다. 인하 적용되는 이자율은 ‘7일 이하’ 연5.9%, 30일이하 연6.9%, 30일 초과 연7.4%로 업계 최저수준이다. 

■ 신한투자증권, 제주금융센터 오픈

ㅣ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은 제주지점과 서귀포지점을 제주금융센터로 통합 오픈한다고 4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기존 제주지역의 2개 지점(제주지점, 서귀포지점)을 통합해  ‘제주금융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내 주식, 해외 주식, 채권, 퇴직연금 등 차별화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투자증권 제주금융센터는 깊이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공간의 효율화를 통해 넓은 상담실을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 NH투자증권, 금융 · 교양 정보 담은 THE100 매거진 71호 발간

ㅣ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은퇴 라이프 및 금융 정보 교양지 THE100 매거진 71호를 발행했다고 3일 밝혔다. THE100 매거진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라이프 트렌드와 금융 뉴스를 담고 있다.

이번 호 금융 정보로는 ▲초고령화 시대를 기회로 iSelect 100세시대 지수 ▲Chat GPT 시사점 및 투자전략 ▲놓치지마 퇴직소득 세액정산 특례 코너를 준비했다. THE100 매거진은 NH투자증권 영업점 또는 100세시대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이메일 구독 신청도 가능하다. 

■ 삼성증권, 국내 선물·옵션 온라인 거래수수료 최대 97% 할인 이벤트

ㅣ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국내 선물·옵션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거래수수료 최대 97% 할인 등 이벤트를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벤트 대상 고객은 비대면 신규 및 휴면 고객이다. 비대면 신규 고객 기준은 2023년 3월 30일~2023년 11월 30일 내 국내 선물·옵션 계좌 최초 개설 고객이다. 비대면 휴면 고객 기준은 2023년 3월 29일 이전 개설한 국내 선물·옵션 계좌를 보유 중이며 이벤트 신청 월 직전 최근 6개월간 거래가 없던 고객이다.

첫번째 이벤트인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국내 선물·옵션 거래수수료 할인은 이벤트 신청 익일부터 3개월 동안 제공되며, KOSPI200 지수선물 기준 거래수수료가 최대 97% 할인된다. 또한 같은 기간 내 타사거래확인서를 등록하고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받는 3개월 내에 삼성증권에서 국내 선물·옵션 최초 거래 시 선착순 100명에게 현금 10만원을 제공한다.

아울러 해외선물 첫거래 시 선착순 333명에게 모바일 상품권 3만원을 증정한다. 단 두번째, 세번째 이벤트 혜택을 합산해 5만원 초과 혜택 시 제세공과금 22%는 고객 부담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