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미래에셋 한국투자 신한투자 NH투자 DB금투 한화투자 삼성
[증권가] 미래에셋 한국투자 신한투자 NH투자 DB금투 한화투자 삼성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3.31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에셋증권, -0.5배 VIX ETN 1종목 신규 상장

ㅣ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미래에셋 -0.5X S&P500 VIX S/T 선물 상장지수증권(ETN)(H)’ 1종목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한다고  31일 밝혔다. 

해당 ETN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돼 있는 VIX 선물로 구성된 'S&P500 VIX Short-term futures 0.5x Inverse daily index ER 지수'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최근 월 및 차근 월 VIX 선물 바스켓 일일수익률의  -0.5배를 추종하도록 했고 VIX를 역방향으로 추종하는 ETN는 국내 최초다. 

VIX지수란 시카고옵션거래소에 상장된 S&P 500 지수의 옵션 가격에 기초하며, 향후 30일간 S&P500 지수가 얼마나 변동할 것인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다. VIX지수는 주식시장과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시장의 ‘공포 지수’로 지칭되는 경우가 많은 VIX는 투자자들이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장 리스크, 공포 및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데 사용한다.

미래에셋증권은 상장일부터 5월 2일까지 해당 종목 거래 이벤트도 시행한다. 이벤트 기간 대상 ETN 매수 합산 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추첨 지급한다. 

■ 한국투자증권, '투자 MBTI' 서비스 출시

ㅣ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의 주식 투자 패턴을 토대로 투자유형을 분석해주는 '투자 MBTI'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투자 MBTI는 고객의 최근 6개월 주식매매 내역을 분석해 14개 투자 유형으로 분류했다. 투자자는 각 유형별 특징을 비롯해 같은 유형 투자고수의 매수·보유종목 등을 살펴보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투자 MBTI는 한국투자증권 앱 '한국투자'와 홈트레이딩시스템(HTS)를 MY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28일 이후에는 한국투자증권 챗봇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 신한투자증권, ‘신한 개인연금랩’ 출시

ㅣ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은 연금저축계좌에서 다양한 펀드를 활용해 글로벌 자산에 분산투자하는 ‘신한 개인연금랩’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신한 개인연금랩은 연금저축계좌에 납입된 투자금을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받을 수 있는 랩어카운트 서비스다. 리서치센터, WM리서치조직, 포트폴리오전문부서, 상품전문조직, 랩운용부 등 다방면의 전문부서 협업을 통해 운용 전략을 수립하고 매월 성과분석과 포트폴리오 운용 전략 회의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개인연금을 통한 노후자산 확보라는 연금저축계좌의 취지에 맞게 엄선된 펀드를 편입해 다양한 글로벌 자산에 안정적으로 분산 투자하는 한편 시장 상황에 맞는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시의성 있게 유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신한 개인연금랩 서비스는 글로벌 주식, 채권, 인컴 등 다양한 자산을 담은 펀드들에 분산투자될 예정이다.

신한 개인연금랩 서비스 최소 가입 금액은 50만원 이상이다. 10만원 이상 추가 입금 가능하며 신한투자증권 각 지점 및 신한알파 앱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 NH투자증권-서울대학교, 제20기 '100세시대 인생대학' 수강생 모집

ㅣ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행복한 인생 후반전, 100세시대인생대학’ 제20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수강생 모집기간은 이날부터 4월 12일까지다. 

100세시대인생대학은 NH투자증권과 노년-은퇴설계 분야의 최고 연구기관인 서울대학교가 공동으로 은퇴 이후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 후반전 준비를 돕기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20기 인생대학은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목련홀에서 진행된다. 개강은 4월 24일, 수료식은 6월 19일이며 매주 월요일 오후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총 8주간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영업점의 담당 관리직원을 통해서 신청 가능하며 신청 대상은 40~60대 NH투자증권 우수고객이다.

■ DB금융투자, 예술과 금융을 함께… ‘아트컬렉션’ 개최

ㅣ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는 고품격 자산관리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DB알파플러스클럽(DB Alpha+ Club) 내 VIP 라운지에서 ‘아트컬렉션’을 개최하고 유명작가 작품 전시와 아트테크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번 아트컬렉션은 오는 4월 5일부터 5월 4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쿠사마 야요이, 앤디 워홀, 하태임, 고민철 작가의 작품 전시와 함께 아트테크 세미나도 개최된다.

유명작가의 전시는 주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아트테크 세미나는 전시 기간 중 매주 수요일 오후 4시~5시에 진행된다. 세미나는 1부 ‘왜 아트테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2부 ‘한국 미술 시장의 현황 및 컬렉팅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주제로 나누어 미술품 시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세테크(稅-tech)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4월 5일 오후 5시에는 오픈 행사로 고민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또한 VIP 전담 도슨트 예약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 한화투자증권, 해외주식 양도세∙종합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

ㅣ 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은 5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맞아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대행 서비스는 한화투자증권을 이용하는 우수고객 중 2022년 귀속 해외주식 양도소득이 발생해 신고가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서비스 신청기간은 4월 5일부터 4월 21일까지다. 한화투자증권 영업점, MTS, HTS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 무료 대행 서비스는 한화투자증권을 이용하는 우수고객 중 2022년 종합과세대상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서비스 신청 기간은 5월 2일부터 5월 17일까지다.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 삼성증권, '삼성 인버스 0.5X S&P500 VIX S/T 선물 ETN' 출시

ㅣ 삼서증권

삼성증권은 '삼성 인버스 0.5X S&P500 VIX S/T 선물 상장지수증권(ETN)'을 30일 신규 상장한다.

이 상품의 기초지수는 S&P500 VIX Short-Term Futures 0.5x Inverse Daily Index ER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 선물 일간수익률의 -0.5배를 추종한다. 해당 기초지수(-0.5배 지수)의 기간별 수익률은 지난 2월 27일 기준 3개월  +13.61%, 6개월 +20.31%, 1년 +21.44%, 3년 +28.99%, 5년 +32.12%다. 

이 상품의 구조는 VIX 선물 롤오버 수익효과로 수익률이 우상향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다만 2018년과 같이 변동성이 급등할 때 가격이 '0'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상폐됐던 적이 있었던 만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