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브리프] 신한은행 기업은행 미래에셋생명 우리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外
[금융 브리프] 신한은행 기업은행 미래에셋생명 우리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外
  • 문장훈 기자
  • 승인 2023.03.0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한은행,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우수사례 발표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한 ‘2022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양호’ 등급을 받아, 은행업권을 대표해 18개 은행 소비자보호 임원 및 부서장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우수사례 발표는 △일관된 고객중심 경영을 통한 소비자보호 체계 확립 △상품 완전 판매 준수를 위한 활동 △은행권 최초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조직 운영 △같이 성장 성과 평가제도 도입 △금융소비자 자산보호를 위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활동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특히 AI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 ATM 거래 중 휴대전화 통화, 선글라스·헬맷 착용 등 이상행동을 탐지해 금융사고를 예방하는 ‘AI 이상행동탐지 ATM’을 전국 영업점에 확대 운영한 점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 IBK기업은행, 해내리대출 금리감면 통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및 지역 특산품 생산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기업은행은 ‘해내리대출’을 통해 전통시장 소상공인,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선정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1.2%p의 대출금리 감면혜택을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해내리대출’은 기업은행의 대표적인 소상공인 포용금융 지원 상품으로 2020년 1월 출시 후 현재까지 약 5.8조원이 공급됐으며, 원자재 구입이나 인건비 등에 충당하기 위한 운영자금은 물론 중장기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시설투자 목적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본인 주소지 이외의 지방자치단체에 1인당 연간 500만원 이하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함께 소정의 답례품을 받는 제도로 ’23년 1월 1일부터 시행중이다.

■ 미래에셋생명 ‘헬스케어 치매간병보험’ 출시

사진=미래에셋생명
사진=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이 치매검사-진단, 약물치료와 간병인까지 보장하는 ‘헬스케어 치매간병보험’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헬스케어 치매간병보험은 진행성 질환이자 치매 초기단계인 △경도치매(CDR1점)부터 △중등도치매(CDR2점), △중증치매(CDR3점)까지 단계적으로 보장한다. 증상이 심할수록 더 많은 보험금으로 치료비를 충당할 수 있다. 또한 △알츠하이머치매, △중증치매 생활비, △장기요양등급(1~5등급) 재가∙시설급여보장, △중증치매 산정특례대상보장, △급여 치매약물치료비, △치매로 입원후 간병인 사용시 보장 등 치매관련 집중보장설계가 가능하다.

이 상품은 만기까지 무사고인 경우 이미 납입한 보험료 100%를 지급하는 기본형(만기축하형)과 저렴한 보험료를 통해 노년에도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는 해약환급금이 없는 유형 및 기본형(순수보장형)으로 운영한다.

■ 우리카드, 인공지능 활용한 ‘AI음성봇’ 서비스 출시…고객 상담 채널 확대

사진=우리카드
사진=우리카드

우리카드는 대기할 필요 없는 스마트 고객상담 서비스 ‘AI음성봇’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AI(인공지능) 상담사가 즉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음성봇’을 이용하면 고객은 별도 대기 없이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업무를 볼 수 있다.

우리카드는 고객의 ARS 현황을 분석해 단순하면서 이용 빈도가 높은 상담 중심으로 대상 서비스를 선정했다. △결제대금 조회 △선결제 △전월실적충족 조회 △한도조회/조정 △입금내역 확인 △비밀번호등록/변경 △한도상향 △이상거래 징후 안내 등이다. 이 외 AI상담이 어려운 업무는 ARS의 해당 메뉴 또는 상담원으로 연결된다.

향후 고객의 ‘AI음성봇’ 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대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원활한 상담을 위해 꾸준한 AI학습으로 음성 인식률 및 고객의도파악 정확도 등을 높일 계획이다.

■ KB국민카드, 창립기념일 맞아 ‘위시드림’ 캠페인 펼쳐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창립기념일을 맞아 임직원이 참여하는 희망 걷기 기부 캠페인, ‘위시드림(WE:SH DREAM)’을 진행한다 밝혔다. 

위시드림 캠페인은 창립기념일이 속한 3월 한 달 동안 KB국민카드의 대표 상품인‘위시(WE:SH) 카드’의 슬로건인 ‘We Wish you happiness’의 의미를 담아, 취약계층 아동의 소원 성취를 응원하기 위해 진행된다. 임직원들이 한 달 동안 목표 기부 걸음 수 1억보를 달성하면, 전국 지역아동센터 소속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4월에 별도의 소원 공모를 거친 후 어린이날이 있는 5월에 선정 아동에게 소원 성취(위시드림) 비용을 지원하게 된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행복생활파트너로서 전 임직원이 일상에서 참여하는 건강한 기부 문화 정착과 함께‘걷기 기부’를 통한 저탄소 생활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 신한카드 ‘참신한글판’ 봄맞이 새단장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2023년 봄을 맞아 ‘참신한글판’ 문안을 새로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참신한글판은 서울 용산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외벽에 설치된 글판으로 시민들과 쌍방향 소통을 추구하기 위해 신한카드가 21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매분기 공모전으로 선정된 창작문구를 게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전문가 평가와 내부 패널의 투표를 통해 최종 대상작 1편과 최우수상, 우수상 각각 2편을 선정했으며, 그 중 대상으로 선정된 이윤성님의 창작 문구 ‘봄이 묻는다. 너는 어떤 꽃을 피울 거야를 오는 5월 말까지 게시할 예정이다.

총 5명의 당선자에게는 신한 기프트카드 시상과 함께 기존 참신한글판 현수막을 업사이클링하여 제작한 ESG 굿즈도 함께 증정한다.

대상 당선자인 이윤성님은 “봄에 많은 꽃들이 피는 것처럼, 우리도 각자의 꽃을 피울 수 있는 봄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문구를 작성했다”며, “모두가 다가오는 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기를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작년부터 전문가 평가를 맡고 있는 박준 시인은 “감각적이고 아름답게 한글을 구사하는 응모작들이 많았다”며, “그 중 봄이라는 계절을 단순히 묘사하거나 수식하는데 그치지 않고 삶과 현실로 묵직하게 의미가 되돌아오는 문안들을 높이 평가했다”고 총평 및 심사 기준을 전했다.

■ DGB생명, 자산운용사 초청 운용성과 공유 간담회 개최

사진=DGB생명
사진=DGB생명

DGB생명보험은 자사 변액자산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관계자를 초청하여 지난해 변액보험 펀드 수익률이 업계 1위를 달성한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향후 전략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DGB생명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룸에서 ‘2022년 DGB생명 변액보험 펀드 운용성과 공유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DGB생명의 2022년 변액보험 펀드 운용성과 발표를 시작으로 올해 DGB생명 변액자산 운용 계획과 전략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지난해 전반적인 금융시장에서 부진한 모습이 이어지는 가운데 DGB생명 변액보험 펀드는 순자산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DGB생명 변액보험이 강세를 보인 가장 큰 원동력은 높은 수익률이다. DGB생명 변액보험 펀드는 지난해 순자산 가중평균(기말) 수익률에서 업계 평균치 대비 3.65%p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2년 연속 생명보험사 변액보험 펀드 수익률 1위를 차지했다.

DGB생명 김성한 대표는 "세종께서 즐겨 쓰시던 말 중 ‘임현사능’이라는 말이 있다. 어질고 유능한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배치해 믿고 맡긴다는 뜻”이라며 “DGB생명의 변액보험 펀드가 2년 연속 수익률 1위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거둔 만큼 앞으로도 파트너 관계에 있는 운용사 여러분을 신뢰하고 불필요한 간섭은 삼가겠다”고 참석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 빗썸, BTC 마켓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 진행

사진=빗썸
사진=빗썸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오는 6일부터 4월 7일까지 한 달 동안 BTC 마켓 거래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는 3월 7일 BTC 마켓 개편을 기념하여 열리는 이벤트로, 이날 빗썸은 10종의 가상자산을 BTC 마켓에 신규 상장하고 기존 가상자산 97종을 원화마켓으로 통합했다.

빗썸은 3월 3일 00시 기준 1천 빗썸 마일리지(BM) 이상을 보유한 회원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보유 수량에 따라 BTC 마켓에 신규 거래지원 되는 가상자산들을 지급한다. 가상자산 종류는 랜덤이며 최대 3종이 지급된다.

빗썸 마일리지는 거래 수수료 금액의 3% 만큼을 마일리지로 적립하는 서비스로 작년 10월부터 시행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