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브리프] KB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토스
[금융브리프] KB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토스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3.02.2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국민은행, 리브모바일 갤럭시 S23 출시 이벤트

KB국민은행은 오는 3월 말일까지 갤럭시 S23 자급제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Liiv M(리브모바일) 신규 개통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갤럭시 S23 자급제 기기 구매 후 리브모바일을 신규 또는 번호이동을 통해 개통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리브모바일 개통 후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S23, S23+, S23 Ultra 자급제 확정기변 등록 ▲마케팅 활용 동의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에게 3만원의 신세계 상품권을 제공한다.

리브모바일은 홈페이지에서 비대면으로 개통 할 수 있으며 신규 개통은 365일 가능하다.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고객은 리브모바일 고객센터를 활용하면 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급격한 물가상승 시대에 가심비 좋은 알뜰폰 요금제 및 자급제폰이 고객의 가계통신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우리은행, ‘도전! 우리펫모델’ 기념 NFT 발행

ㅣ우리은행
ㅣ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우리은행을 대표하는 반려동물 모델을 선발하는 ‘도전! 우리펫모델’ 이벤트를 진행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진행한 반려동물 콘테스트 예선에 약 1만여명이 참가해 40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예선에서 선발된 TOP24를 대상으로 최종 우승 펫모델을 선발하는 대고객 본선 투표가 진행됐다.

총투표수 16만표 가운데 반려견 ‘룰루’와 반려묘 ‘문와폴레옹 1세’가 각각 4만표가 넘는 투표수를 획득해 우리은행 펫모델로 최종 선발됐다.

우리은행 펫모델로 선발된 룰루와 문와폴레옹 1세는 올해 우리은행 펫모델로 활약할 예정이며 오는 3월부터 우리은행 본점 디지털전광판 및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디지털 트렌드에 맞춰 예선에서 선발된 반려동물 24마리의 각각의 특성을 살려 캐릭터 NFT를 발행해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했다.

우리은행에서 발행한 TOP24 NFT는 외부 NFT플랫폼을 활용해 판매가 안되는 기념품으로 발행됐고 경제적 목적보다는 ESG차원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 IBK기업은행,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성금 3억원 지원

ㅣIBK기업은행
ㅣ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진 피해로 고통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시리아 이재민의 구호와 복구지원을 위해 성금 3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인명피해가 수만명에 달하는 등 지원이 절실한 상황인 만큼 기업은행은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3억원의 성금을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을 통해 후원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기업은행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기부금 1억5000만원과 은행 기부금 1억5000만원을 재원으로 임직원과 은행이 공동으로 마련했다는 데에 그 의미를 더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재해 및 재난복구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뱅크, 주담대 갈아타기 고객에 최대 0.6%p 금리 할인

ㅣ카카오뱅크
ㅣ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출시 1주년을 맞아 '갈아타기(대환)' 고객에게 최대 0.6%p의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비거치 고객에게는 0.3%p, 타행 대환대출 고객 대상으로는 0.3%p의 감면 혜택이 각각 적용돼 최초 예상금리 대비 최대 0.6%p의 금리 할인 혜택을 준다.

앞서 카뱅은 지난해 2월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챗봇 기능을 통해 서류 제출부터 대출 심사, 실행까지 이용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카카오뱅크는 기존 주택담보대출 고객도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 내에서 추가 대출 신청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오는 3월 2일부터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택담보대출의 2억원 한도 규정이 폐지됨에 따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LTV·DSR 한도 내에서 주택담보대출 이용이 가능하다.

은행연합회 금리 비교 공시에 따르면 지난달 카카오뱅크가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4.49%로 16개 은행 가운데 가장 낮았다.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1일 기준으로 1조7000억원을 돌파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년간 대출한도 조회 누적건수는 79만건, 누적 약정금액은 2조5000억원에 달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고객 중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은 고객은 4489명이며 절감한 중도상환수수료는 33억원으로 인당 평균 74만원의 부담을 덜었다.

■ 토스모바일, 요금제 가입 전면 오픈

ㅣ토스
ㅣ토스

토스의 통신 자회사 토스모바일은 통신 요금제 가입을 전국 단위로 오픈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처음으로 가입을 개시한 토스모바일은 그 동안 사전신청자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토스모바일이 지난 3주간 가입자들을 분석한 결과 요금제 탐색부터 유심배송 신청까지 평균 3분이 소요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퀵 배송지역(수도권 및 광역시 일부지역)에서는 유심 수령까지 평균 17분이 걸렸다. 토스모바일은 유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알뜰폰 가입시 절차가 번거롭고 오래 걸린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직관적인 가입 경험과 극단적으로 빠른 통신환승 경험을 제공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로 토스모바일이 사전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816명 응답)에서 토스모바일의 강점으로 편리한 가입, 개통 과정을 꼽았다. 

가입자의 71%는 기존 이동통신사업자(MNO) 사용자였으며 29%만이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로 집계됐다. 

토스모바일 관계자는 “기존 알뜰폰 요금제에서 찾아볼 수 없던 미사용 잔여 데이터 캐시백과 토스페이 전 가맹점 10% 캐시백 혜택이 포함된 요금제에 많은 사용자들의 관심이 몰렸다"며 “편리한 가입 경험과 직관적인 셀프케어 등 장점을 더욱 극대화 해 좀 더 많은 토스 유저가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