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브리프]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금융브리프]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3.02.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국민은행, 금융 IT아카데미 3기 참가자 모집

ㅣKB국민은행
ㅣ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오는 12일까지 금융 IT아카데미 ‘IT’s Your Life’ 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시작된 KB IT’s Your Life는 ‘KB Dream Wave 2030’ 진로 사업의 일환이다.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청년층의 IT 역량을 향상시키고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원하는 청년 IT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KB IT’s Your Life 3기는 대학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75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인원은 3개월 동안 JAVA 기반 알고리즘, SQL, 반응형 웹 개발, 팀 프로젝트 등 디지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IT 교육을 받는다. 더불어 팀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선발된 우수팀에게는 국내 IT 관련 시설 탐방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기회도 제공한다.

또 국민은행은 교육생이 교육과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비를 지원하고 일대일 취업 컨설팅 및 취업 특강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KB굿잡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양질의 일자리도 지원할 예정이다.

■ 신한은행, 연말정산 안내서비스 확대 시행

ㅣ신한은행
ㅣ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시행에 맞춰 고객상담센터 AI상담봇 ‘쏠리’의 연말정산 안내서비스를 확대 시행했다고 8일 밝혔다.

매년 연말정산 시즌인 1~2월이 되면 많은 상담 문의로 상담사 연결 지연 등의 고객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신한은행은 연말정산 AI상담봇 쏠리의 상담시나리오를 51개로 확대해 AI상담봇의 상담범위를 넓히고 청약, 대출, 연금 등의 금융상품 소득공제부터 연말정산과 관련된 납입증명서 등 각종 서류 발급까지 안내해 고객 편리성을 높였다. 

또 이번 연말정산 안내서비스부터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원할 때 언제든 연말정산과 관련된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상담내용에 따라 기존 음성상담에 18개의 관련 화면(웹뷰)을 추가로 보여주는 멀티 모달 인터페이스(Multi-modal Interface)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담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이 보다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양한 AI상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고객들에게 AI상담이라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AI상담이 ‘고객중심’의 관점에서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고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은행, 디지털 펀드 플랫폼 펀샵 이벤트

ㅣ하나은행
ㅣ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 내 디지털 펀드 플랫폼 ‘펀샵(Fun#, Fund Shop)’을 통해 오는 3월 말까지 펀드 신규 가입 이벤트 '펀드 없는 사람! 모두 모여라!'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펀샵은 쉽고 재미있는 자산관리 콘텐츠 제공을 위해 하나은행이 운영 중인 디지털 펀드 플랫폼이다. 상품 가입과 전반적인 투자 여정에 재미 요소를 더한 차별화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새해를 맞아 펀드 투자 경험이 없거나 현재 가입된 펀드 상품이 없는 고객에게 소액으로 시작하는 투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지난 1월 말 기준 펀드 상품을 보유하지 않은 고객이 대상으로 하나원큐에서 1만원 이상 펀드 상품에 가입한 손님 총 6000명에게 2000원 상당 편의점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은정 하나은행 투자상품본부장은 “펀샵은 펀드 전문가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투자 정보 제공과 함께 최신 자산관리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며 "고객에게 기존에 없던 투자 경험을 제공하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접근 가능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위해 디지털 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정기지출 관리’ 서비스 출시

ㅣIBK기업은행
ㅣ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i-ONE Bank에서 계획적인 소비를 위해 본인의 현금흐름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기반 ‘정기지출 관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정기지출 관리 서비스는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마이데이터로 수집한 은행·카드·보험 등 금융데이터를 분석해 매월 예상되는 정기적인 지출내역을 예측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매월 지출하고 있는 구독서비스뿐만 아니라 금융지출(대출이자, 보험료, 할부결제), 생활지출(공과금, 각종 모임 회비)까지 다양한 정기지출의 지출일자와 금액을 안내해준다. 나아가 체계적인 지출관리를 위해 지출일 전 알림을 제공하고 매월 정기지출 현황도 요약해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마이데이터의 미래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관리 서비스에 있다”면서 “앞으로도 정기지출 관리뿐만 아니라 대출관리, 보험관리, 카드관리 등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관리를 도와주는 초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