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브리프] 농협중앙회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금융브리프] 농협중앙회 기업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3.02.0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 '지역검사국장 긴급회의' 개최

박태선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조합감사위원회 사무처 및 전국 16개 지역검사국장들이 참석하는 '지역검사국장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ㅣ농협중앙회
박태선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조합감사위원회 사무처 및 전국 16개 지역검사국장들이 참석하는 '지역검사국장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있다.ㅣ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조합감사위원회사무처 및 전국 16개 지역검사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검사국장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농축협의 직장 내 괴롭힘(갑질), 성비위, 횡령 등 임직원 비리 사고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인지하고 감사 시 피해자 보호 및 상담절차 준수, 2차 가해 여부 등을 더욱 철저히 조사해 무관용으로 엄중 징계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 오는 3월 8일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지역검사국·지역본부 합동으로 조합원실태조사 및 공명선거 지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박태선 조합감사위원장은 “시대변화에 따라 건전한 직장문화 조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농업인과 고객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조합감사위원회는 농축협 임직원의 비위행위에 엄정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신상품 ‘I-ALL’ 카드 출시

ㅣIBK기업은행
ㅣ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새로운 카드브랜드를 적용한 개인카드 ‘I-ALL’카드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I-ALL카드는 지난해 9월에 출시된 ‘B카드’(기업카드)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I카드’(개인카드)로 고객의 이용빈도가 높은 업종에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I-ALL카드는 전월실적 조건, 한도 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5%를 할인해 준다. 또 고객의 카드 이용빈도가 높은 리빙 영역과 멤버십 영역에 1%부터 최대 7%까지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리빙 영역인 ▲온라인쇼핑 ▲홈쇼핑 ▲배달앱 ▲대형마트 ▲커피 ▲편의점 ▲대중교통·택시 ▲주유·충전 ▲통신요금 ▲반려동물 업종에서 1%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멤버십 영역인 ▲OTT(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디즈니플러스, 티빙) ▲온라인멤버십(쿠팡 와우멤버십, 네이버멤버십플러스) 영역에서 5%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특별한 우대혜택도 담았다. 3개월 동안 매달 50만원 이상 이용 시 리빙 영역 할인율이 1%에서 1.5%로, 멤버십 영역의 할인율은 5%에서 7%로 업그레이드 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BC) 1만4000원, 국내외겸용(MASTER) 1만5000원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수차례의 현장의견 청취를 거쳐 고객의 다양한 소비패턴과 니즈를 반영한 카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카드상품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 12' 진행

ㅣ카카오뱅크
ㅣ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오는 7월 말까지 체크카드 결제금액에 따라 캐시백을 제공하는 '프렌즈 체크카드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 12'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지급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2%가 캐시백으로 적립되며 주말·공휴일에는 0.4%가 적립된다.

카카오뱅크는 전월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매월 일정 금액의 캐시백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캐시백 프로모션을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시즌 12에서는 인테리어 업종 '오늘의집'과 병원 업종 등을 캐시백 가맹점으로 신규 추가했다. 오늘의집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병원 업종에서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온라인쇼핑(쿠팡) ▲뷰티 (올리브영) ▲배달·커피 (배달의민족, 스타벅스) ▲주유·통신(GS칼텍스, 휴대전화요금) ▲반려동물(동물병원) ▲레저(골프 업종) 분야 등 10개 업종·가맹점에서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 월 최대 한도는 4만원이다. 

■ 토스뱅크 모임통장 출시…"모임원 누구나 카드 발급·결제 가능"

ㅣ토스뱅크
ㅣ토스뱅크

토스뱅크는 모임원 누구나 출금 및 카드 발급, 결제까지 가능한 '토스뱅크 모임통장'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기존 시중에 출시된 모임통장은 명의자인 '모임장'이 독점적으로 출금과 결제 권한을 가졌으나, 토스뱅크는 '공동모임장'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모임원이라면 누구나 모임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모임통장에 모인 회비는 단 하루를 맡겨도 연 2.3%(세전) 금리가 적용된다.

모임통장에 속한 모든 모임원이 다른 모임원을 초대할 수 있으며 가입 가능한 모임원 인원에 제한도 없다. 또 총무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비 관리 기능'도 추가했다.

모임원의 회비 납부 현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모임원에게 자동으로 푸시 알림도 보낸다.

아울러 회비를 사용할 때마다 모임원 모두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달돼 투명한 회계 관리가 가능하다.

모임원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토스뱅크 모임카드'는 모임의 주요 활동 영역에서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혜택을 제공하는 주요 3대 영역으로는 ▲ 회식(음식점·주점에서 오후 7시∼자정까지 결제 시 캐시백 혜택) ▲ 놀이(노래방, 볼링장, 당구장, 골프장, 골프연습장 업종) ▲ 장보기(이마트·농협하나로마트) 등이다.

1만원 이상 결제 시 건당 500원, 1만원 미만 결제 시에는 건당 100원의 즉시 캐시백 혜택이 적용된다.

캐시백 혜택은 모임통장 계좌별로 적용된다. 3대 영역 내에서 영역마다 일 1회, 월 5회까지 혜택이 제공돼 월 최대 15번 즉시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임카드는 에피소드 형태로 운영되며 이번 혜택은 오는 6월 말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모임장 혹은 공동모임장이 모임카드로 결제 시 체크카드 연말정산 혜택은 결제자 본인 명의로 귀속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모든 혁신은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과 요구에서 출발하고 모임통장 또한 그러한 관점에서 '돈 쓸 권리'를 모임 구성원 모두에게 돌려드리려 한다”며 “토스뱅크만의 차별화된 모임통장과 모임카드를 통해 그 동안 없던 모임뱅킹 플랫폼을 완성한 만큼 모든 모임에 최고의 혜택과 편리함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