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브리프]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롯데카드 우리카드
[금융브리프]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롯데카드 우리카드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2.12.29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보생명, 보험사 첫 오픈뱅킹 서비스 개시

ㅣ교보생명
ㅣ교보생명

교보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자사 앱에서 은행, 증권사의 계좌 잔액과 거래내역을 확인 할 수 있는 오픈뱅킹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오픈뱅킹은 고객이 하나의 앱에서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2019년 핀테크사에 먼저 개방된 이후 증권사, 상호금융사, 저축은행, 카드사 등으로 이용기관이 확대됐다. 현재는 은행을 포함해 총 120여개 금융사와 핀테크사가 참여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오픈뱅킹 참여로 보험 정보가 타 금융기관에 제공되면서 고객들은 은행, 증권 등 타 금융기관 앱에서도 자신이 가입한 보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이번 은행, 증권계좌 잔액 조회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중으로 자사 앱을 통한 카드 및 선불충전금 정보 조회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 계좌간 간편 송금 등 오픈뱅킹을 활용한 계좌이체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가능토록 추진할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내년 상반기 오픈뱅킹 계좌이체 서비스까지 제공될 경우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출시한 마이데이터와 연계해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추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오픈뱅킹 참여는 보험업계 최초로 오픈뱅킹을 통해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조회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이체 서비스까지 제공하면 고객은 교보생명 앱을 통해 금융 전 영역에 걸친 유용한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미래에셋생명, 독거노인 위한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

ㅣ미래에셋생명
ㅣ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은 서울대치과병원, 보건복지부 위탁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구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는 2017년 독거노인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 미래에셋생명과 서울대치과병원,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가 사회공헌협약을 체결하여 진행하는 미래에셋생명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이다.

6년째 이어지고 있는 이 서비스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과진료를 받지 못하는 독거노인을 위해 서울대치과병원 의료진이 직접 현장을 찾는다. 충치 치료부터 틀니 수리, 스케일링 등 다양한 진료를 수행하고 생활 속 구강관리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즉각적인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은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심화치료를 이어간다.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로 올해 말까지 독거노인 300여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황병욱 미래에셋생명 홍보실장은 “미래에셋생명은 상부상조와 사랑 실천이라는 생명보험업의 본질에 입각해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주변에 소외된 이웃들과 상생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흥국생명, 그룹홈 아동 지원 사회공헌활동 성료

ㅣ흥국생명
ㅣ흥국생명

흥국생명은 올 한해 동안 진행한 그룹홈 아동 지원 사회공헌활동인 ‘나를 찾아서’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흥국생명의 그룹홈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나를 찾아서는 그룹홈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립교육 및 진로코칭, 심리치료 등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먼저 흥국생명은 지난 7월 자립을 앞둔 그룹홈 고등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자립 교육 프로그램인 ‘봄볕학교’를 진행했다. 이 교육은 집 구하는 방법부터 경제교육, 범죄예방교육 등 사회 진출에 앞서 자립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 그룹홈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약 4개월간 진로코칭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10명의 청소년에게 전문 코치를 1대 1로 매칭시켜 진로 탐색부터 현실적인 진로 설계까지 계획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룹홈 아이들의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심리치료는 지난 4월부터 8개월간 1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모든 프로그램은 매체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진행됐으며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불안감 감소와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흥국생명 사회공헌 담당자는 “이번 활동을 통해 그룹홈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자립 준비에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그룹홈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자립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카드,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고객 대상 이벤트

ㅣ롯데카드
ㅣ롯데카드

롯데카드는 디지로카앱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편리하게 교통수단을 예매하고 탑승할 수 있는 디지로카앱 서비스다. 이동 서비스로 시외버스, 항공, 렌터카, 월미바다열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 예매가 가능하며 대중교통(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만으로 대중교통에 간편하게 탑승할 수 있다. 

먼저 다가오는 설을 맞아 내년 1월 1일부터 31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하고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시외버스를 예매 및 탑승한 고객 선착순 1만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 1매를 제공한다. 또 내년 1월 16일부터 29일까지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예매한 시외버스 탑승일에 디지로카앱 모바일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로카 환승’ 혜택으로 2000원을 캐시백 해준다. 시외버스는 롯데카드 외 다른 신용·체크카드로도 예매할 수 있으며 이벤트 참여 역시 가능하다.

아울러 내년 1월 2일부터 연말까지 교통 업종 이용금액의 50%를 추첨을 통해 엘포인트(L.POINT)로 돌려주는 교통비 반띵 시즌2 이벤트도 진행한다. 디지로카앱 모빌리티 리포트에 노출되는 교통 이용건마다 이용일로부터 5일내 반띵에 도전할 수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대중교통으로 장거리를 이동하는 회원을 위해 시외버스 예매 시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며 “길찾기 서비스와 이용 가능한 이동수단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서비스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우리카드, 이집트 미라전 단독 할인 이벤트

ㅣ우리카드
ㅣ우리카드

우리카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이집트 미라전 : 부활을 위한 여정’ 전시 단독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전시가 종료되는 내년 3월 26일까지 우리카드 고객(법인, 기프트카드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집트 미라전 온·오프라인 결제 시 20% 할인을 제공한다.

우리V클럽 고객은 더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첨된 40명(1인 2매)은 현 한국이집트학연구소 곽민수 소장과 함께하는 도슨트 투어에 참여 가능하고 추가 추첨된 500명(1인 2매)은 전시 무료 관람 티켓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응모 필수이며 응모 기간 중 10만원 이상 이용한 우리V클럽 고객에게 당첨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역대 최대, 최다 규모의 이집트 유물을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라며 “우리카드와 함께 생생한 고대 이집트 문화를 체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