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 NHN 경동나비엔 KCC 코웨이 대교CNS 두산에너빌리티 동국제강 한화시스템 
[브리프] NHN 경동나비엔 KCC 코웨이 대교CNS 두산에너빌리티 동국제강 한화시스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2.12.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HN데이터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세대별 앱 설치 순위 발표”

사진 = NHN
사진 = NHN

엔에이치엔 데이터(NHN DATA, 대표 이진수, 이하 NHN데이터)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의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한 ‘세대별 앱 설치 순위’를 발표했다.

NHN데이터가 약 2천8백만 안드로이드 유저의 앱 설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α세대와 Z세대는 게임·웹툰·음악으로 대표되는 엔터테인먼트 앱 선호도가 높은 반면, M세대와 X세대는 교통·소비·은행 등의 생활 밀접 앱을 더 많이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 앱 설치 성향은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기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제치고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α세대 설치 앱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틱톡(2위)과 동영상 편집 플랫폼 ‘Capcut’(6위)도 10위권 내에 자리하면서 ‘메타버스’와 ‘숏폼’으로 대표되는 α세대의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식품 앱 부문에서는 α·Z세대의 필수품이 된 편의점 앱이 상위권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포켓몬 빵, 연세우유 크림빵, 원소주 등의 소비 트렌드가 편의점에서 비롯되면서 GS25 ‘나만의 냉장고’, CU ‘포켓 CU’가 각각 α·Z세대 설치 수 상위 10위 앱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탈배달앱을 꾀하는 외식 브랜드 앱의 약세도 두드러졌다. ‘맥도날드’는 식품 앱 부문 설치 수 7위(α세대)와 8위(Z세대)를 기록했으며, ‘버거킹’은 α세대부터 X세대까지 모든 세대에서 설치 수 TOP 10을 기록하며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론칭 2년을 맞이한 ‘퀸잇’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를 제치고 패션 앱 부문에서 X세대 설치자 수 1위 플랫폼 자리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MZ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크림’을 애용하고, X세대는 명품 구매 앱으로 ‘트렌비’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다.

NHN 데이터는 다양한 업종의 최신 웹·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달 다양한 인사이트 리포트를 비롯해 트렌드와 시즌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각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X·M·Z·α 세대별 설치 앱 총정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경동나비엔, AIR FAIR 2022 참가…”실내 공기질 관리의 솔루션 제안”

사진 = 경동나비엔
사진 = 경동나비엔

생활환경가전 기업 경동나비엔이 15일부터 시작되는 ‘AIR FAIR 2022(국제 공기산업전시회)’에 참가한다. 경동나비엔은 전시회에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집안 전체 공기질을 관리하는 선도적인 청정환기 기술을 소개했다.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AIR FAIR 2022’는 실내 공기질과 대기환경 개선, 미세먼지 저감 대책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 참여하는 전문 전시회다. 경동나비엔은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국가대표 보일러 기업’을 넘어 ‘생활환경가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2006년, ‘에너지(Energy)와 환경(Environment)의 길잡이(Navigator)’라는 뜻을 가진 현재의 사명으로 바꾼 경동나비엔은 친환경 기술로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에 기여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선사하겠다는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06년 환기사업에 진출한 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거듭했으며, 2019년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을 출시하며 청정환기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청정환기시스템은 공기청정과 청정환기를 동시에 구현하는 제품으로, 실내 공기질 관리의 솔루션으로 급부상했다. 실제로, 청정환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경동나비엔의 성장세는 가파른데, 올해 10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22%의 판매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다. 내년에도 B2B는 물론 B2C 대상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경동나비엔은 ‘AIR FAIR 2022’에서 청정환기시스템과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UV-LED가 탑재된 청정 필터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와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공기청정기로는 제거할 수 없는 폼알데하이드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이산화탄소, 라돈 등의 유해물질을 환기를 통해 제거한다. 즉, 실내 공기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팬데믹 이후 늘어난 ‘신선한 공기’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2021년 출시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는 3D 에어 후드와 청정환기시스템이 연동되어 집안 전체의 공기질은 물론, 유해물질 문제가 가장 심각한 주방의 초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집중 관리하는 프리미엄 시스템이다. 경동나비엔은 올해 10월에는 대표적인 3밀(밀폐, 밀접, 밀집) 환경인 실내 다중이용시설의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는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을 출시하여 청정환기시스템 시장의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중대형 청정환기시스템은 상업시설 등 넓은 공간의 공기질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는 대용량 제품이다.

경동나비엔 김시환 마케팅 본부장은 “’AIR FAIR 2022’에서 실내 공기질 관리의 통합 솔루션인 청정환기시스템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경동나비엔은 앞으로도 청정환기 시장을 이끌어갈 새로운 시스템을 출시하며 고객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KCC, 14년 연속 ‘세계일류상품’ 선정

사진 = KCC
사진 = KCC

KCC의 선박용 방청도료와 방오도료, 진공차단기용 세라믹 제품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인증하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방청도료와 진공차단기용 세라믹은 14년 연속, 방오도료는 12년 연속 선정이다.

세계일류상품은 국내 수출산업을 주도할 대표 상품을 육성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부여하는 공식 인증이다.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이내 △점유율 5% 이상 △시장 규모 연간 5000만 달러 이상 또는 수출 규모 연간 500만 달러 등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는 제품에 한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한다.

14년 연속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선박용 에폭시 방청 도료 ‘EH2350 Series’은 내염수성과 내마모성이 매우 뛰어난 제품이다. 극심한 해양 부식 환경 속에서 선박의 해수 탱크, 파이프 등 철 구조물을 보호해 녹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또 12년 연속 선정된 방오도료 ‘Egis Series’는 오염방지 기능이 뛰어나 장기간 운항하는 선박의 선체에 붙어 서식하는 해중 생물체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고 선박의 운항 효율을 증가시켜 연료를 절감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KCC 의 선박용 방청·방오도료는 이미 여러 국가 선박에 적용돼 있을 뿐 아니라 격년으로 열리는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 ‘코마린(KORMARINE)’에서도 전시돼 전 세계 관람객의 관심을 받은 KCC의 대표적인 선박도료 제품이다.

진공차단기용 세라믹(VI)’는 전류의 정상부하 개폐 및 전류사고가 발생했을 때 회로를 분리하는 진공 차단기에 사용되는 세라믹 소재로, KCC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유수의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다.

KCC 관계자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평가받는 우수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기능뿐만 아니라 친환경 등 사회적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앞으로도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세계일류상품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코웨이 노블 정수기, ‘2022 핀업 디자인 어워드’서 최고상 수상

사진 = 코웨이
사진 = 코웨이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대표 이해선ㆍ서장원)의 노블 정수기 시리즈가 ‘2022 핀업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를 수상했다.

핀업 디자인 어워드는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굿디자인(GD), 대한민국디자인대상과 함께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코웨이는 이번 심사에서 노블 정수기 시리즈, 아이콘 얼음정수기 등 4개 제품이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특히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공간미를 높인 프리미엄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으며 최고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선정됐다. 이로써 노블 정수기는 독일 iF, 미국 IDEA 및 국내 굿디자인(GD)상에 이어 4관왕을 차지하며 국내와 해외를 모두 아우르는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일반적인 정수기 모양에서 벗어나 빌트인/가로/세로/RO 등 형태와 필터, 컬러 구성의 차별화를 이뤄내 각광 받았다. 주방 인테리어, 설치 공간은 물론 필터 종류까지 다양한 취향에 맞춰 원하는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 사용 경험과 만족도를 크게 강화시켰다.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본상인 ‘베스트 100’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얼음정수기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구현해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 복잡한 시각적 요소를 단순화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허 기술인 듀얼 쾌속 제빙 기술을 적용해 풍부하고 빠른 제빙 성능을 갖췄으며, UV 살균 시스템으로 위생관리 기능을 강화한 점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송현주 코웨이 디자인센터장은 “제품의 심미적 가치뿐 아니라 사용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적 측면까지 섬세하게 고려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며 “고객 생활 속에 녹아들며 삶에 영감을 줄 수 있는 혁신 디자인을 통해 코웨이만의 프리미엄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 대교CNS, 142억 규모 금융감독원 정보화 사업 수주

사진 = 대교 CNS
사진 = 대교 CNS

대교그룹의 종합 IT 서비스 기업 대교CNS는 142억 규모의 ‘금융감독시스템 플랫폼 전환 등 정보화 사업’을 수주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대교CNS는 오는 2025년 4월까지 금융감독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최신 IT 기술 기반의 표준 플랫폼을 전면 개발하여 전환 사업부터 재구축 사업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에는 금융감독원의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업무 지원을 위한 플랫폼 전환, 경영정보시스템 재구축, 사용자 통합 인증체계 구축, 시스템 최적화를 포함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대출모집법인 등록 시스템 구축, 금융상품 모니터링 정보시스템 개선, 보험대리점 상시감시시스템 개선, 자산운용 상시감시시스템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교CNS 관계자는 “이번 금융감독원 계약은 대교CNS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컨소시엄이 아닌 단독으로 수주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하여 금융감독원의 정보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교CNS는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시스템 통합(SI),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SM), IBM 국내 총판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공공 정보화사업 수행을 통해 대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 두산에너빌리티-창원상의, 따뜻한 지역사회 위한 ‘에너지 나눔’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사진 =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가 창원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창원지역 에너지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 나눔을 실천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16일, 창원공장 게스트하우스에서 ‘창원특례시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금 전달식’ 행사를 열고, 8000만원을 창원시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홍남표 창원시장과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등이 참석했다.

두산에너빌리티와 창원상의는 최근 경기침체와 가파른 물가 상승 속에 겨울철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돕는 지역 맞춤형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 지원금은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창원시 에너지 취약계층 가운데 4인 이상 가구 전체에 추가로 지원된다. 지급 대상 가구는 약 1000세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에너지 나눔을 펼쳐 준 두산에너빌리티와 창원상공회의소 임직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창원시는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정책실행으로 창원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은 "갑작스러운 한파 속 이번 에너지 바우처 지원이 지역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두산에너빌리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문화 확산을 선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활동 외에도 창원시 아동복지시설 결연 후원 프로그램과 임직원 걸음기부 캠페인, 귀산동 해안가 환경정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지역사회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 동국제강, ‘DK그린캠페인’으로 산불피해복구 지원

사진 = 동국제강
사진 = 동국제강

동국제강이 사내 노후·불용 IT기기(E-Waste)를 재활용해 얻은 수익금 약 2,206만원을 환경재단에 기부했다.

동국제강은 15일 서울 을지로 본사 페럼타워에서 ‘E-Waste Recycling 수익금 전달식’을 갖고 환경재단의 강원 울진 산불 피해지역 복구 캠페인을 지원하기로 했다.

동국제강은 노후로 사용이 어려운 PC 등 IT기기 1,834대를 중고 ITC 플랫폼 ‘민팃’과 협업해 재활용했으며, 수익금 2,206만원을 자원 재활용 취지에 맞춰 환경재단 산불피해복구 캠페인에 기부했다.

동국제강은 이에 앞서 지난 5월 민팃과 협업해 임직원 기부 폐휴대폰 1,224대를 재활용해 얻은 수익금 약 1,124만원을 환경재단의 동일한 캠페인에 기부한 바 있다.

동국제강의 연이은 기부는 ‘DK그린캠페인’의 일환이다. DK그린캠페인은 동국제강이 철스크랩을 재활용해 철강 제품을 만드는 전기로 제강 사업을 알리고자 2017년부터 시행해 온 캠페인이다.

동국제강은 올해부터 노후·불용 IT기기 재활용(E-Waste Recycling)에 주목하고, 민팃·환경재단 등과 협업하기 시작했다. 동국제강은 그린캠페인을 자원 순환 가치를 확산시키는 활동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 한화시스템,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도 신규 획득

 

사진 = 한화시스템
사진 =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2022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기업의 꾸준한 사회·환경 공헌활동과 지속경영가능 수준을 평가해 그 공로를 인정해 주는 제도로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 등 총 8개의 심사분야 25개 지표에 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기업을 선정한다.

한화시스템은 ▲환경경영 ▲사회공헌 문제인식·추진체계·네트워크 구축 ▲윤리경영 등 5개 부문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한화시스템은 환경경영 측면에서 사업장에 최적화된 환경안전 관리 기반을 마련해 자율적이고 체계적인 환경안전경영 체재를 확립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강조되고 있는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지역 생태계와 환경 보전을 위한 다양한 임직원의 참여활동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사회공헌 측면에서는 매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및 국가유공자 대상으로 생활용품·방역제품·김장김치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눔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나아가 ▲보훈 가정 주거개선 사업 ▲국립 현충원 묘역 가꾸기 ▲책 읽는 병영문화 조성을 위한 군 장병 도서관 설립 및 도서 기부 ▲군 장병 진로 취업 멘토링 등 방산기업으로서 호국보훈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올해 연말에도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용인·구미 지역의 결식아동·독거 어르신 및 국가유공자 총 980여 가구에 약 1억 원 상당의 김장김치·난방 및 방역용품 등 겨울을 나기 위한 생활 필수품을 지원한 바 있으며, 특히 서울 영등포 지역 쪽방촌 가정과 독거어르신을 위한 나눔 활동에는 신입사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직접 실천하기도 했다.

한화시스템은 자발적인 기업윤리 실천을 위해 2014년부터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엔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제정한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과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국제인증을 동시에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투명경영을 인정받은 바 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이번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취득을 통해 ESG경영을 실천해온 노력을 인정받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한화시스템은 앞으로도 ESG경영 경쟁력 확보는 물론 지역 사회의 균등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다”라고 뜻을 전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 14일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가족친화 우수기업 인증'도 획득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도는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을 토대로 이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과 기관을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한화시스템은 자녀 출산·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여성근로자의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이용률 등 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