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DL건설 S-OIL KT&G 넷마블엔투 동국제약 엘지유니참 코리아세븐 BGF 골든블루 피죤
[브리프]DL건설 S-OIL KT&G 넷마블엔투 동국제약 엘지유니참 코리아세븐 BGF 골든블루 피죤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12.13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DL건설, 환경관리 분야서 환경부장관상 등 수상

지난달 30일 서울 신사동 더샵갤러리에서 열린 ‘제18회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후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ㅣDL건설
지난달 30일 서울 신사동 더샵갤러리에서 열린 ‘제18회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 후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ㅣDL건설

DL건설은 최근 서울 신사동 더샵갤러리에서 열린 ‘제18회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 등 총 3점의 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DL건설이 발표한 △환경관리비 사용계획실적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ESG 환경경영체계 강화 △세륜장 초기 형성사항 개선을 통한 오염토 및 오염수 유출방지 △난간대 거치형 소형 스프링클러 사용 등 주제로 한 작품들은 각각 △환경부장관상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에 이름을 올렸다.

이에 앞서 DL건설은 지난 10월 전사 현장을 대상으로 ‘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으며, 전국 규모의 이번 대회에 나갈 작품을 선정한 바 있다.

 

◼︎ S-OIL, 13년 연속 'DJSI 월드(World) 기업' 선정

S-OIL(대표 : 후세인 알 카타니)은 2022년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이하 “DJSI”) 평가에서 2010년부터 13년 연속으로 DJSI 월드(World) 기업에 선정됐다. 

S-OIL은 2021년부터 최고경영층 및 임원으로 구성된 ESG 추진위원회를 운영하면서 ESG 분야별 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핵심과제를 도출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DJSI는 미국의 금융정보 회사인 다우존스가 전 세계 2,500여개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지배구조,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공급망 관리, 환경성과, 인적자본 개발, 사회공헌 등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세계적 권위의 평가지수다.

 

◼︎ KT&G,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KT&G가 지난 12일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은 김성호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가운데)과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오른쪽), 이종훈 KT&G 사회공헌부장(왼쪽)이 수상 후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ㅣKT&G
KT&G가 지난 12일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은 김성호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가운데)과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오른쪽), 이종훈 KT&G 사회공헌부장(왼쪽)이 수상 후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ㅣKT&G

KT&G가 지난 12일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KT&G는 청년들이 원하는 일 경험과 창업 등 기회 제공을 위해 지난 2004년 ‘아시아대학생창업교류전’부터 위기 청소년 직업훈련 지원, 대학생 실전 취업‧창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로 지원을 확대해왔다. 2017년에는 청년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소셜벤처 육성 프로그램 ‘상상스타트업캠프’를 론칭해 112개팀을 배출했으며, 현재까지 831명의 고용효과와 211억 원의 누적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청년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초기 청년 창업가들의 안정적인 기반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소셜벤처 전용 공간 ‘KT&G 상상플래닛’을 지난 2020년 개관하고, 실무 비즈니스 코칭과 교류 활성화,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청년도약 프로젝트’ 멤버십에도 참여해 정부와 기업의 협업을 통한 청년고용 문제 해결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KT&G는 소셜벤처 청년창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경제 확산 및 상생활동 등을 인정 받아 지난 2019년 고용노동부 ‘사회적 기업 육성 유공’ 장관상, 2021년 기획재정부 ‘사회적경제 유공’ 대통령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 넷마블엔투,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왼쪽부터)넷마블엔투 송준호 인사실장, 고용노동부 김성호 고용정책실장, 넷마블엔투 권민관 대표이사가 12일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2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ㅣ넷마블엔투
(왼쪽부터)넷마블엔투 송준호 인사실장, 고용노동부 김성호 고용정책실장, 넷마블엔투 권민관 대표이사가 12일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2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을 기념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ㅣ넷마블엔투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자회사 넷마블엔투가 신규 일자리 창출 및 고용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일 열린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단체 분야(민간기업)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넷마블엔투는 2020년 대비 직원 숫자 65% 증가, 정규직 고용률 99.2% 달성 등 지속적으로 양질의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1년 전직원 연봉 800만원 인상, 2019년 10월 포괄임금제 폐지 등 근로환경 개선에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에서 일하는 방식과 근로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 중인 ‘일·생활 균형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넷마블엔투는 ‘2022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이지현 파트장의 '2022 장애인고용촉진대회' 산업포장에 이은 이번 수상으로 올해에만 3개의 일자리 관련 상을 획득하게 됐다.

 

◼︎ 2022년 리틀야구 우수팀에 '마데카솔 대상 및 모범상' 시상

오른쪽부터 한국리틀야구연맹 유승안 회장, 동국제약 맹용호 부서장, 인천서구리틀야구단 정민석 감독, 한국리틀야구연맹 금정섭 의무위원장ㅣ동국제약
오른쪽부터 한국리틀야구연맹 유승안 회장, 동국제약 맹용호 부서장, 인천서구리틀야구단 정민석 감독, 한국리틀야구연맹 금정섭 의무위원장ㅣ동국제약

동국제약(회장 권기범)은 한국리틀야구연맹(회장 유승안)이 주최한 ‘2022 리틀야구 우수팀 시상식’에서 ‘마데카솔 대상’과 ‘마데카솔 모범상’을 시상하고, 한국리틀야구연맹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달 12일에 경기도 화성드림파크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한국리틀야구연맹 임직원과, 수상팀의 지도자 및 선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동국제약은 이날 ‘마데카솔 대상’ 1개팀(인천서구리틀야구단)과 ‘마데카솔 모범상’ 2개팀(영등포구주니어야구단, 남양주시리틀야구단)을 시상하고, 상패와 함께 부상으로 야구용품들을 전달했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서 동국제약은 리틀야구 선수들이 꿈을 키우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동국제약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전력 강화 훈련 및 국제 대회를 치루기 위해 해외로 떠나는 대표팀에게 구급함과 야구용품 등을 후원해 왔으며, 2019년부터 ‘마데카솔 대상 및 모범상’을 제정해 우수팀에게 시상해 오고 있다. 그리고 올해 7월에는 2016년에 이어 세계리틀리그 월드시리즈의 출전권이 걸린 ‘2022 세계리틀리그 아시아-태평양&중동지역대회’도 후원했다.

한편, 동국제약은 상처치료제 ‘마데카솔’ 브랜드 수익금으로, 한국리틀야구연맹과 한국초등골프연맹 등을 통해 스포츠 꿈나무들을 육성하는 사업에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이 튼튼 사업’ 후원,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소아암 어린이 봄 나들이’ 후원, 녹색어머니회 구급가방 지원, 국립공원공단 ‘산행안전 캠페인’ 후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 엘지유니참, 2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득

엘지유니참은 최근 롯데호텔 월드에서 개최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 수여식에서 2회연속 인증을 취득하였다. *김성원 엘지유니참 대표이사(오른쪽에서 2번째),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왼쪽에서 3번째) 등이 참석했다.ㅣ엘지유니참
엘지유니참은 최근 롯데호텔 월드에서 개최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 수여식에서 2회연속 인증을 취득하였다. *김성원 엘지유니참 대표이사(오른쪽에서 2번째),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왼쪽에서 3번째) 등이 참석했다.ㅣ엘지유니참

엘지유니참㈜(대표 김성원)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2회 연속 취득했다.

엘지유니참은 실질적인 소비자 중심경영의 실현을 위해 모든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만든다는 캐치프레이즈를 정하고 다양한 소비자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여성용품이나 유아용품이 흰색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국내 최초로 흡수시트의 표백공정을 뺀 ‘쏘피 자연의 색 무표백’, ‘마미포코 리프가닉’ 등의 제품을 출시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2020년부터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에 237만pcs(2.2억원 상당)의 여성용품과 저체중아가 사용할 수 있는 유아용품을 기부하거나, 환경을 생각한 100% 종이패키지 제품을 출시했다.

엘지유니참 관계자는 “어떤 시대에서도 소비자는 기업의 명운을 좌우하는 만큼 기업의 모든 활동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결정되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엘지유니참은 이러한 소비자 중심경영의 이념 아래 모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코리아세븐 ‘2022 일자리창출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

일자리창출유공 대통령표창ㅣ코리아세븐
일자리창출유공 대통령표창ㅣ코리아세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고 있는 ‘코리아세븐’이 지속 발전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로 12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2년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코리아세븐은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인턴실습기회 확대 ▲청년 고용불안 해소를 위한 정규직 전환 확대 ▲공정한 지역단위 채용제도 운영 ▲여성 채용 확대 ▲중증장애인 고용적합 직무 발굴 ▲인수 합병 후 통합노사협의회구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상을 받았다.

코리아세븐은 블라인드 채용을 기반으로한 레포트 전형과 인턴십 제도 등 직무능력 중심의 청년 친화적 ‘탈(脫)스펙’ 채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전국의 우수한 인재를 고르게 선발하고 지역 인재의 소외를 막기 위해 ‘지역단위’ 채용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미니스톱과의 통합 후 웰컴 행사 진행 및 미니스톱 임직원들을 위한 '미니스톱 업무지원센터' 오픈, ‘통합노사협의회’ 구성을 비롯해 양사 임직원들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e스포츠대회' 개최까지 '원 팀, 원 드림(One Team, One Dream)' 목표 아래 안정적인 조직 통합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점도 높이 평가 받았다. 

이 외에도 남성 육아제도 활성화와 가족돌봄 휴직/휴가 이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으랏차차 쿠폰제도’, ‘PC-OFF제’, ‘공동연차제도’ 등 워라벨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임직원 모두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CU, 편의점 대표 앱 포켓CU 아이어워즈 ‘최고 대상’ 수상

CU, 편의점 대표 앱 포켓CU 아이어워즈 ‘최고 대상’ 수상ㅣBGF
CU, 편의점 대표 앱 포켓CU 아이어워즈 ‘최고 대상’ 수상ㅣBGF

편의점 업계 1위 CU에서 O4O 핵심 경쟁력으로 키우고 있는 자체 앱 포켓CU가 2022 아이어워즈에서 ‘최고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이어워즈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의 주관 아래 인터넷 전문가 4천여 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과 분야별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의 평가 과정을 통해 올해를 빛낸 혁신 인터넷 서비스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CU는 올해 4월 온·오프라인 원스톱 쇼핑 플랫폼 구축을 위해 올해 약 100억 이상을 투자해 리뉴얼 했다. 오프라인 편의점을 온라인으로 상권을 확대하며 고객과 점포를 긴밀하게 이어주는 O4O(Online for Offline) 사업의 구심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새롭게 바뀐 포켓CU의 주요 기능은 ▲배달 주문 ▲편PICK(편의점 픽업) ▲예약 구매 ▲홈배송 ▲재고 조회 ▲CU월렛 등으로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커머스 간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정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독쿠폰, 1+1, 2+1 행사 상품을 저장할 수 있는 키핑쿠폰을 비롯해 CU 택배를 미리 예약할 수 있는 택배 예약, CU 모바일상품권을 구매, 선물할 수 있는 CU콘 등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GF리테일 김석환 DX실장은 “내년에도 멤버십 기반고객 맞춤형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로 포켓CU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편의점 업계 이커머스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골든블루, 2023년 ‘청년친화 강소기업’ 5년 연속 선정

㈜골든블루 임직원 워크샵ㅣ골든블루
㈜골든블루 임직원 워크샵ㅣ골든블루

K-주류 문화를 선도하는 ㈜골든블루(회장 박용수)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주관하는 ‘2023년 청년친화 강소기업’에 5년 연속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청년친화 강소기업’은 청년들이 희망하는 근로 조건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평가로 지난 2016년 처음 시행됐다. 
  
㈜골든블루 관계자는 최근 청년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갖춘 점이 이번 평가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골든블루는 ▲카페테리아 복지포인트 제공 ▲장기근속자 포상 ▲경조사 지원 ▲리프레시 휴가 제도 ▲전국 리조트 및 콘도 이용 ▲자녀 학자금 대출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골든블루는 청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청년회의소(한국JC)와 8년 연속, 부산지구 청년회의소(부산지구JC)와는 9년 연속 사회공헌협약을 맺으며 청년 친화적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골든블루는 이번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을 시작으로 2023년에도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청년 관련 사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피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5년 연속 선정

종합순위 68위를 기록하며 5년 연속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피죤ㅣ피죤
종합순위 68위를 기록하며 5년 연속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피죤ㅣ피죤

종합생활용품 전문기업 피죤(대표이사 이주연)이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2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종합순위 68위를 기록하며 5년 연속 ‘100대 브랜드’로 선정됐다.

국내 유일의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인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평가지수인 BSTI(BrandStock Top Index)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한다.

피죤은 자연에서 유래한 식물성 원료들을 제품에 적용하고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 패키지를 도입하였으며, 생산 공정과 관련해서도 공장에 폐수 정화 시설을 갖춰 상시 가동하는 등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 새롭게 선보인 피죤 ‘디퓨저’는 변성제가 들어가지 않은 곡물 발효 에탄올과 향료를 블렌딩해 제작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제향료협회(IFRA)의 기준에 따라 검증이 완료된 안전한 피죤만의 향료를 사용했으며, 유해성분 불검출 시험을 통해 생활화학제품 함유금지 성분 및 폼알데하이드, 메탈올, 글리옥살 등 유해성분들이 검출되지 않았음을 보장한다.

또한 피죤의 ‘무균무때 살균스프레이’는 옥수수·곡물에서 추출한 발효주정 70% 함유로 성분 걱정 없이 유해균을 99.9% 제거할 수 있으며,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천연 원료인 사이클로덱스트린(덱스트린)을 사용해 실내건조 기능을 향상시킨 ‘고농축 피죤 시그니처 실내건조’, ‘액츠퍼펙트 실내건조’, ‘중성세제 울터치’ 등도 환경과 기능을 동시에 고려한 제품들이다.

피죤 관계자는 “앞으로도 피죤은 대한민국 국민들과 함께하는 생활문화 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