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중심-수상] 대한항공 동아제약 매일유업 카카오 대교 홍앤쇼핑 엠즈씨드 정식품
[소비자중심-수상] 대한항공 동아제약 매일유업 카카오 대교 홍앤쇼핑 엠즈씨드 정식품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12.1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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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2회 연속 획득 

대한항공 보잉 787-9 항공기 앞에서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들이 걸어오고 있는 모습ㅣ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 787-9 항공기 앞에서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들이 걸어오고 있는 모습ㅣ대한항공

대한항공이 12월 9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2022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서 수여식에서 지난 2020년에 이어 2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 

소비자중심경영(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 및 개선내역을 2년마다 평가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한다.

대한항공은 ‘최고고객책임자’ 산하 CCM전담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이를 주축으로 신규 서비스를 다수 도입하여 ‘고객중심경영’에 앞장 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항공업계 최초로 '보이는 ARS'를 도입한 점도 인정을 받았다. 고객들이 상담원 연결을 기다리지 않고 간단한 터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도록 서비스를 개선 했다. 

또한 홈페이지에 ‘코로나19 업데이트 센터’ 플랫폼을 운영한다. ‘수하물 탑재 안내 알림 서비스’, ‘고객 작성 서류 디지털화(e-DOC)’ 등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도  도입해 좀더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주효했다.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새롭고 향상된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의 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 할 예정이다.

 

◼︎ 동아제약, 7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동아제약은 지난 9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수여식’에서 7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 백상환 동아제약 대표이사, 왼쪽 첫 번째 김용운 동아제약 커뮤니케이션실 상무, 왼쪽 세 번째 황지영 동아제약 고객만족팀 팀장ㅣ동아제약
동아제약은 지난 9일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수여식’에서 7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 백상환 동아제약 대표이사, 왼쪽 첫 번째 김용운 동아제약 커뮤니케이션실 상무, 왼쪽 세 번째 황지영 동아제약 고객만족팀 팀장ㅣ동아제약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인증을 7회 연속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동아제약은 2011년 CCM 인증을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평가를 모두 통과, 7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동아제약은 제품기획에서부터 생산, 유통 전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삼는 경영활동을 위해 고객의 소리(VOC)를 분석하고 개선해왔으며 분기별로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중심경영 내재화를 위해 사내 임직원 직종별 맞춤형 CCM 교육을 강화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7회 연속 CCM 인증은 동아제약이 소비자의 목소리에 열심히 귀 기울인 결과물이라 생각한다”며 “동아제약은 앞으로도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매일유업, 8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CCM´ 인증 영예

12월9일 인증서 수여식 후 임근생 품질안전본부장(가운데) 등 매일유업 임직원 기념 사진ㅣ매일유업
12월9일 인증서 수여식 후 임근생 품질안전본부장(가운데) 등 매일유업 임직원 기념 사진ㅣ매일유업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8회 연속 획득했다.

8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에 성공한 매일유업은, 이번 심사에서 CEO의 리더십, 사회적 공헌활동 및 윤리경영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 선정 ‘대리점 동행기업’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소비자의 의견을 통합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선활동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편, 매일유업은 지난 2008년 12월, CCM 우수기업 인증을 받은 이래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과 품질우선주의, 소비자 중심의 프로세스 개발 및 교육 등을 강화하며 14년간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 카카오모빌리티, 공정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신규 획득 별표시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이하 CCM)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용자 중심 경영과 소비자 보호 노력이 대외적으로호평받은 값진 성과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2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기업’으로 선정돼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CCM 인증을 보유하게 됐다. 이날 진행된 수여식에는 이수연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고객책임자(Chief Customer Officer, CCO)가 참석해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임직원들이 소비자중심경영 의지를 갖고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으며, 협력업체와의 상생 협력에도 앞장서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we move life’라는 미션 하에 이용자들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을 경영의 목표로 삼고, 3대 핵심가치인 ▲라이프 중심의 모빌리티 ▲기술력과 데이터 바탕의 미래 선도 ▲안전과 신뢰가 최우선이라는 가치를 실천하며이용자 중심 경영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앞으로도 카카오모빌리티는 임직원들이 이용자 중심 경영을 준수해 나갈 수 있도록 전 직원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는 한편, 플랫폼 생태계 내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이용자∙공급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 대교, 교육서비스업계 최초 '소비자중심경영(CCM) 명예의 전당' 수상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강호준 대교 CEO(앞 줄 왼쪽에서 두 번째)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앞 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포상식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ㅣ대교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강호준 대교 CEO(앞 줄 왼쪽에서 두 번째)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앞 줄 왼쪽에서 세 번째)이 포상식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ㅣ대교

대교는 교육서비스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 7회 연속 인증 기업 중 공적과 성과 등 추가 심사를 거쳐 ‘명예의 전당’에 선정돼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대교는 지난 2010년 교육서비스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았으며,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인증 평가를 모두 통과하며 지난해 7회 연속 인증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9일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진행된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수여식’에는 강호준 대교 CEO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등 이번 포상 관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교는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라는 비전으로 고객에게 신뢰와 성장, 행복 등 배움 이상의 전인적 교육 가치 제공을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교는 AI 기반 자기 주도학습을 실현하는 대교 써밋과 국내 최초 공부역량 계발 서비스 출시, 한국어 독해지수인 크리드(KReaD) 개발,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옴니채널 고객상담시스템 구축 등 고객의 숨은 니즈 및 디지털학습 트렌드를 반영하여 차별화된 맞춤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1년 교육서비스업계 최초로 콘텐츠 윤리 가이드를 제정하여 눈높이, 차이홍 등 대교가 보유한 교육 콘텐츠 내 편견과 차별, 혐오 표현 등을 재점검하여 개선된 윤리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홈앤쇼핑,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이원섭 홈앤쇼핑 대표이사(왼쪽에서 네 번째)와 한기정 공정위원장(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신규인증을 기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ㅣ홈앤쇼핑
이원섭 홈앤쇼핑 대표이사(왼쪽에서 네 번째)와 한기정 공정위원장(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신규인증을 기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ㅣ홈앤쇼핑

홈앤쇼핑(대표이사 이일용·이원섭)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홈앤쇼핑은 2021년 10월‘소비자중심경영 도입 선포식’을 개최하고 상품 및 서비스 기획, 판매 등에 이르는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소비자중심경영 체계를 구축한 바 있으며 고객 중심의 가치를 전파하고자 △임직원 교육 및 캠페인 △소비자보호위원회 운영△시청자위원회 운영 △상품선정위원회 운영 등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

특히 경영부문 대표이사가 최고고객책임자(CCO)를 겸직하여 CCM에 대한 실천의지를 확고히하고 윤리경영, 상생경영에 앞장선 점을 높게 평가받아 인증을 획득했다.

 

◼︎ 엠즈씨드, 소비자중심경영 CCM 3회 연속 인증 획득

지난 9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CCM 인증서를 받은 김용철 대표ㅣ엠즈씨드
지난 9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CCM 인증서를 받은 김용철 대표ㅣ엠즈씨드

폴 바셋과 일뽀르노를 운영하는 외식 전문기업 엠즈씨드가 지난 9일, 3회 연속 소비자 중심 경영(CCM)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엠즈씨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진행한 소비자 중심경영 (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심사에서 윤리경영 실천과 더불어 소비자 안전을 위한 물적 인적자원 확보, 체계적인 VOC 운영 등을 높게 평가받아 3회 연속 CCM인증을 획득했다.

한편, 이날 엠즈씨드는 CCM 우수기업 포상에서 고객만족부문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표창도 수상했다. CCM과 더불어 촘촘한 VOC관리로 고객 만족과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품질경영팀 신수연 부장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 정식품, '2022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 수상

2022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정식품ㅣ정식품
2022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정식품ㅣ정식품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 및 건강한 식재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이순구)은 지난 9일 서울 송파구 롯데호텔 월드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2022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정식품은 지난 2009년 두유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한 이래 7회 연속 CCM 인증을 받아 소비자중심경영에 앞장서고 있음을 입증했다.

정식품은 CCM 추진전략을 통해 소비자 불편사항에 대한 사전 예방 및 사후관리, 고객의 소리(VOC) 분석 및 개선, 녹색경영 등을 통해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정식품 관계자는 “정식품은 소비자의 건강과 만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고객 중심의 경영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류 건강문화에 이 몸 바치고저’라는 창립이념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