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브리프] KB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농협생명, ABL생명, SGI서울보증
[금융브리프] KB손해보험, 신한라이프, 농협생명, ABL생명, SGI서울보증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2.11.2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손해보험, 머신러닝 활용 ‘자동차보험 AI 자동심사 시스템’ 개발​​​

ㅣKB손해보험
ㅣ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최신 머신러닝 기법으로 과거 자동차 사고데이터를 분석해 복잡한 사고 패턴을 찾아내고, 향후 유입 고객의 사고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계약심사 전략모델인 ‘자동차보험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란 알고리즘을 이용해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스스로 학습한 후 이를 기반으로 어떠한 판단이나 예측을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인간이 놓칠 수 있는 데이터의 추세와 패턴을 식별할 수 있어 보다 높은 예측 변별력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는 수많은 리스크 요인들을 조합해 과거 실적을 분석하고 계약의 인수여부를 결정하는 정형화된 방식으로 자동차보험 계약심사(Underwriting)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사고발생 패턴은 고객의 운전습관, 성향, 연령 등과 같은 내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도로 통행량, 지형적 요인 등 외부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기존의 정형화된 방식만으로는 사고발생 패턴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존재했다.

이에 KB손보는 올해 5월부터 LG CNS와 손잡고 계약심사 고도화를 위해 사고발생 예측 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최신 머신러닝 기법으로 과거 자동차 사고데이터를 분석해 복잡한 사고 패턴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유입 고객의 사고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계약심사 전략모델인 ‘자동차보험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이 전략모델을 활용해 기존에 인수가 어려웠던 고객 중 향후 사고발생 확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에 대해 별도 고객 대기시간 없이 계약체결을 진행할 수 있게 돼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기 KB손해보험 자동차보험부문장 전무는 “신기술 도입을 통한 차별화된 계약심사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이번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B손해보험은 디지털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화로 대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신한라이프, 애니메이션 버전 ESG 광고 공개

ㅣ신한라이프
ㅣ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는 소비자가 쉽게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신한라이프 ESG 광고를 26일부터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론칭한 ESG 광고는 신한라이프 음원인 Ask Me 뮤직비디오에 3D캐릭터와 ESG메시지를 가미해 이롭고(E), 새롭고(S), 지속 가능한(G) 원더풀 라이프를 전하는 애니메이션 버전의 영상이다. 

이번 영상은 푸른 지구와 오래도록 함께하고, 언제 어디서나 가능성과 다양성이 존중 받고,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는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서는 일 등 모두가 꿈꾸는 ‘원더풀 라이프’를 실현하겠다는 신한라이프의 ESG 가치를 담고 있다. 

신한라이프는 앞으로도 엔터테인먼트 기반의 브랜딩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외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ESG 광고는 오는 26일부터 신한라이프 공식 유튜브 채널과 전국 CGV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NH농협생명,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김인태(오른쪽에서 두 번째) 대표이사 등 NH농협생명 관계자들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기념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ㅣNH농협생명
김인태(오른쪽에서 두 번째) 대표이사 등 NH농협생명 관계자들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기념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ㅣ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은 한국생산성본부 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은 전 세계 기업에 뇌물방지, 윤리경영, 법규준수, 리더십 등에 대해 세부 행동준칙을 동일하게 규정해 이행할 수 있도록 한 국제표준 지표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에 맞는 경영표준 및 윤리기준을 우수하게 준수한 기업은 해당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인증에서 농협생명은 부패관련 이슈 및 위험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고, 청렴·윤리 교육실시 등 부패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농협생명은 지난 5월 부조리 및 부당관행 개선과 ESG 경영활동 실천을 위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도입했다. 6개월 간 시스템 운영한 결과, 회사의 뇌물, 부패 관련 법규 위반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나아가 대내외 청렴도 및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했다.

농협생명은 앞으로 시스템 고도화 및 재인증 심사를 통해 지속적인 윤리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 전직원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부패방지 문화 정착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김인태 농협생명 대표이사는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통해 국제표준에 부응하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굉장히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선진 윤리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부패방지 인프라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ABL생명, 제54기 초등학교 어린이 회장단 수련회 개최

ㅣABL생명
ㅣABL생명

ABL생명은 초등학교 전교 어린이 회장 100여명을 초청해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동안 경기도 용인 소재 회사 연수원에서 ‘제 54기 초등학교 어린이 회장단 수련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3년만에 재개된 이번 수련회에는 초등학교 전교 어린이 회장 100여명이 ABL생명 연수원에 모여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꿈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ABL생명은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리더십을 심어주고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제외하고 지난 1992년부터 해마다 두 번씩 31년째 ‘초등학교 어린이 회장단 수련회’를 개최하고 있다.

은재경 ABL생명 영업채널담당 전무는 환영사에서 “이번 수련회는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가 진정한 리더십의 가치와 미래 사회의 트렌드를 배우고 필요한 역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며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 긍정의 예언, 자기통찰과 자기성찰의 자세를 갖춰야 하는 ‘셀프 리더십’을 배워 우리 사회를 이끌 진정한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수련회는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박기태 반크 단장의 ‘세계 속 대한민국’, 한국습관교육센터 안상열 대표의 ‘리더십’이야기, 정홍철 스페이스스쿨 대표의 ‘우주로 가자!’ 강의를 펼치며 어린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했다. 또 김현수 ABL생명 영업교육부 부장이 재능기부 강사로 참여해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경제 관념과 소비 습관을 가르쳐주는 ‘금융경제교육’도 진행했다.

이외에도 회장단 어린이들의 장래 희망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나의 꿈 발표’, 그동안 습득한 다방면의 지식을 겨루는 ‘퀴즈 게임’, 레크리에이션과 마술, 그리고 장기자랑 등으로 함께 어우러지는 ‘사귐의 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이어졌다. 

■ SGI서울보증, 한국형 보증보험 수출 확대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운데)와 워크샵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ㅣSGI서울보증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가운데)와 워크샵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ㅣSGI서울보증

SGI서울보증이 보증보험제도의 경제적 역할과 노하우를 아시아 및 전세계에 전파하고 있다.

SGI서울보증은 글로벌 사업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 21일0부터 25일까지 5일간, 베트남 정부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보증보험 워크샵'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워크샵에는 베트남 재무부 보험감독청과 계획투자부 공공입찰국이 참여했으며,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경제발전 과정에서 보증보험의 역할, 국가계약법 및 민자유치법 관련 이행보증 활용사례, 한국의 전자입찰 시스템과 보증보험 활용 등에 대한 SGI서울보증의 교육에 참여했다.

또 여의도에 위치한 국내 대표 보험·금융 연구기관인 보험연구원을 방문해 한국의 보험산업 발전 현황과 보증보험의 중요성에 대한 전문기관의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이번 워크샵에서 “보증보험 제도가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한 만큼 베트남 경제발전에도 큰 보탬이 되길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SGI서울보증은 베트남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의 주요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보증보험 제도 전파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