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경색 비상] 돈줄 마르는 건설·증권사...금리상승도 부담
[자금경색 비상] 돈줄 마르는 건설·증권사...금리상승도 부담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2.10.2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증권가

정부가 단기자금 및 회사채 시장에 대한 안정 조치로 50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고강도 대책을 발표했다.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 우려가 커지자 시장 안정을 위해 지원책을 내놓은 것이다.

최근 가파른 금리 상승 속에서 강원도가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발행한 2050억원 규모의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대한 지급 보증을 철회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 채권시장을 중심으로 불안이 확산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보증한 채권도 부도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반 회사채 시장까지 번지면서 건설사나 부동산 관련 대출을 늘려왔던 일부 증권사도 타격을 피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PF시장과 증권사 건전성 및 금융권 전반의 유동성 문제로 전이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크레딧 시장은 정책적인 대응 없이는 해결되지 못할 수준까지 악화됐고 기업과 금융기관 모두 단기자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24일 정부는 총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가동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당장 이날부터 채권시장안정펀드를 가동해 즉시 사용 가능한 1조6000억원을 투입하겠다"며, "시공사가 보증한 PF의 ABCP 등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20조원에 달하는 채권시장안정펀드의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선 오는 11월 초까지 83개 금융회사에 추가 자금 납입을 요청(캐피털 콜)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등이 운영하는 회사채·CP 매입 프로그램의 매입 한도를 기존 8조원에서 16조원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PF 관련 ABCP 차환이 막혀 유동성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증권사를 위해 한국증권금융에서 3조원을 지원하는 등의 방안도 마련했다. 아울러 부동산 PF 시장 안정화를 위해 우량 PF 사업장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등을 통해 내년까지 총 10조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 돈줄 마르는 건설·증권사...금리상승도 부담

2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지난 18일 롯데케미칼과 호텔롯데 등을 대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으며 20일에는 롯데케미칼에서 5000억원을 단기차입하기로 했다. 롯데건설은 일반대출과 담보차입 등으로 1조원 이상의 자금 조달을 추진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롯데건설은 올 연말 3조1000억원 규모의 PF ABCP 만기를 앞두고 있다.

태영건설은 지난 20일 계열사인 군포복합개발PFV의 채무액 2500억원 중 960억원의 채무 보증을 결정했다. 군포역 복합개발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시행사의 사업비 대출에 대한 자금보충 약정이다.

건설시장 자금난이 악화하면서 증권사의 유동성도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증권사와 건설사 신용보강을 받은 PF 자산유동화증권 만기 규모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약 32조4000억원, 내년 상반기까지는 총 90조원에 이른다. 자금경색 상황이 지속될 경우 부동산 PF 대출을 늘려왔던 중소형 증권사들은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18일 만기가 도래한 400억원 규모의 ABCP를 전액 매입했다. 전북 완주군청이 지급을 보증했으나 투자자들이 차환을 거부하면서 자금을 회수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앞서 교보증권도 지난 12일 만기가 온 565억원 규모의 ABCP를 직접 매입해 ABSTB 3개월물로 차환 발행했다.

이와 관련 증권가는 정부의 이번 유동성 대책이 기대 수준을 상당 정도 반영했다고 평가하면서도 금리인상 등 시중금리 상승 국면이란 점은 부담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총 50조원을 상회하는 지원 규모는 시장이 기대했던 수준을 상당히 반영했고 정부가 필요 시 추가 조치도 가능하다고 밝혀 이번 사태 해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다만 시중금리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과정에서 자금경색이 발생한 만큼 정책 당국의 대응 역시 한계나 기조 상으로 상충되는 문제는 향후에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 금융권에서는 이번 지원책에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등을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으나 통화긴축을 진행 중인 한국은행의 입장에선 이를 즉각 수용하기를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