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박원순 대북코인 연루설 규명해야"...오세훈 "문제 있을 시 수사 요청"
조은희 "박원순 대북코인 연루설 규명해야"...오세훈 "문제 있을 시 수사 요청"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2.10.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ㅣ국회사진기자단
오세훈 서울시장ㅣ국회사진기자단

최근 불거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대북코인사업 연루 의혹에 대한 사실 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내용을 파악해보고 문제가 있을 시 수사 의뢰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1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의 관련 질의에 "실무 부서로부터 보고받기로는 실무 차원에서 코인 관련해 북한과의 접촉은 없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는 "대북 코인사업은 최근까지 알고 있지 못하다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 관련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며 "현재로서는 전임 시장 시절에 서울시가 어느 선에서 연루됐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대북 코인사업은 미국의 가상화폐 이더리움 개발자인 버질 그리피스가 2019년 평양에서 대북 제재를 피해 가상화폐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던 것을 말한다. 이 일로 그리피스는 미국 법원에서 징역 63개월을 선고받았다.

서울시 연루 의혹은 그리피스와 한국 내 사업 연락책인 에리카 강 크립토서울 대표가 주고받은 이메일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된 것이 알려지며 불거졌다.  

조 의원에 따르면 크립토서울이 2019년 서울 창업허브 블록체인 협의체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고, 3일간 관련 행사를 진행하면서 서울시 산하 산업진흥원으로부터 지원금 1800만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ㅣ국회사진기자단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ㅣ국회사진기자단

조 의원은 “여러 이메일을 비춰볼 때, 당시 서울시 간부들, 특히 블록체인 관련 업무를 하던 간부들과 정말로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문제가 있으면 경찰 등 사법당국의 조사를 요청해야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에리카 강과 그리피스, 서울시와의 관련성이 김의겸 의원을 통해 불거졌다”며 “사실이라면 유엔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을 돕겠다는 것으로 국제법 위반 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서울시 남북협력기금의 사용처 조사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박 전 시장이 문재인 정부 들어서자마자 남북협력기금에 242억2000만원을 집행했는데, 이는 직전 5년간의 집행 금액과 비교하면 15배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북코인사업이 민주당 의원의 입에서 나와서 의혹이 제기되는 마당에 15배나 불어난 남북협력기금도 엉뚱한 곳에 쓰이지 않았나 의구심이 든다"며 "졸속으로 집행된 대규모 사업비가 적정했는지, 부적절하게 쓰인 곳은 없는지 제대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결과적으로는 미사일과 핵사용이 돌아오는 등 실효성이 없는 예산집행이었다"며 "현재 시 감사위원회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 전반에 대해 감사를 진행 중으로, 결과가 나오는 대로 상응하는 조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