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당이름 바꾸고 재창당한다
정의당, 당이름 바꾸고 재창당한다
  • 김려흔 기자
  • 승인 2022.09.17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정의당이 17일 당명 개정 등 당 혁신 계획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11차 정기당대회를 열고 '재창당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정의당은 내년안으로 마무리지을 방침이다. 

정의당이 이날 내놓은 재창당 결의안의 주요 골자는 △대안 사회 비전과 모델 제시 △당 정체성 확립 △노동 기반 사회연대 정당 △정책 혁신 정당 △지역 기반 강화 △당 노선에 따른 조직 운영체계 △독자적 성장 전략에 기반한 전술적 연합정치 △당원 사업 활성화 등으로 요약된다. 

정의당은  "10년 전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진보정당'을 표방하며 출범했다"며 "하지만 지난 두 차례의 선거를 통해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이 정의당의 효용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진보정당을 만들기 위한 정의당의 지난 10년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취약한 지지기반과 모호한 정체성이 정의당의 현실이었다"면서 "거대양당을 공격하면서 대안의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왜 정의당이 대안이어야 하는지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정의당은 정치권 일각에서 끊임없이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는 쓴소리를 듣고 있다. 특히 정의당은 지난 총선 때 더불어민주당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다가 ‘위성정당’ 뒤통수를 맞기도 했다. 

현재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인 정의당은 이달 말부터 새 지도부 선출 절차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동영 정의당 대변인은 "대의원대회에서 승인된 재창당 결의안에 따라, 오는 10월 혁신 지도부 선거에서 각각의 노선과 비전 경쟁을 통해 구체적인 추진 방향과 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의당은 재창당 결의안을 바탕으로 누구를 대표하는 정당인지, 정체성과 노선, 지지기반을 분명히 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약자들의 정당으로 나아가겠다"며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유능한 대안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역과 현장에서 다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