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바이든 서명만 남겨둔 인플레이션 감축법
[ESG] 바이든 서명만 남겨둔 인플레이션 감축법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2.08.16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ㅣ AF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ㅣ AFP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둔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해 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업의 사업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16일 SK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상·하원을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놓고 있다. 바이든은 여름 휴가가 끝나는 대로 해당 법안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에너지 안보·기후변화 대응 투자, 헬스케어(ACA) 지출 확대로 재정적자를 줄이고 물가 상승 억제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최저법인세 도입 및 국세청 과제 집행 강화, 자사주 매입 세금 부과 등을 통해 약 7370억달러(한화 약 910조원)의 추가 재정을 확보할 예정이다.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 부문 주요 내용을 보면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배터리 등 온쇼어링 생산세액 공제 및 관련 기술 개발과 생산 시설 관련 투자세액 공제 ▲미국산 전기·대체에너지 차량 구매 시 세액 공제 ▲저소득층 주택 에너지 효율 개선 ▲교통버스·쓰레기 수거 차량 등 대형 청정에너지 차량 지원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미국은 수소 1kg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발생량에 따라 세액 공제 크레딧을 차등 적용할 예정이다. 수소 1kg 당 0.6~3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며, "청정수소의 개념과 기준을 확실히 정함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사업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