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임금 인상을 대하는 정부와 노조의 온도차
[ESG] 임금 인상을 대하는 정부와 노조의 온도차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2.07.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와 최종 임금 인상 발표가 잇따른 가운데 정부와 노조가 임금 인상과 관련해 서로 다른 온도차를 드러내고 있다.

13일 이베스트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임금 인상으로 인한 물가 상승 가능성을 언급했다. 기업이 임금을 인상하면 비용 증가를 만회하기 위해 소비자가격이 오른다는 것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6%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 대비 약 5% 오른 9620원으로 의결됐다. 앞서 노동계는 1만890원(약 19% 인상), 경영계는 9160원(동결)을 제시한 바 있다.

임금은 ESG 중 사회(S) 부문에서 임직원의 보상 및 복지에 해당한다. 김윤정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임직원의 성과에 따른 보상이 이뤄지는 것은 합당하나, 기업 내 합리적인 성과급 프로세스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건비 비율 증가에 따른 기업의 수익 지속가능성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원자재 가격 인상과 맞물린 임금 인상은 비용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원자재 가격 인상 등 기업의 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임금 인상은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면서, "또한 기업은 비용 증가로 인한 이익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생산 제품의 소비자가격을 인상하는 등 연쇄 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