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다이어리] 한류
[생각다이어리] 한류
  • 신형범 칼럼리스트
  • 승인 2021.11.07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북섬 웨이브파크 ㅣ 박성욱 작가
거북섬 웨이브파크 ㅣ 박상욱 작가

경기도 시흥에 있는 웨이브파크입니다. 웨이브파크는 인공으로 만든 파도를 이용해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첨단 해양스포츠 공원입니다.
'웨이브'는 사전적으로 '파도' '물결'을 뜻하는데 'New wave(새물결)'처럼 문화현상이나 트렌드를 말할 때도 쓰입니다.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유행하면서 현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현상입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생겨난 말입니다.

처음에는 대만 중국 등지에서 사용하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전역으로 확산됐습니다.
특히 200년 이후에는 드라마나 가요 영화 등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선호 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런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부릅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음악 영화 드라만 게임 등이 아시아를 넘어 중남미와 북미권, 
유럽에까지 진출했는데 특히 영화 [기생충] [미나리]를 비롯해 드라마 [오징어 게임]까지 연이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Korean wave는 지구촌의 트렌드가 돼버렸습니다.

급기야 옥스포드사전은 최근 한국어 단어를 26개나 새로 추가해 올렸는데 오빠 대박 먹방 누나 치맥 PC방 불고기 트로트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 중 눈 여겨 봐야할 단어가 바로 Hallyu(한류)입니다.
한자어 한류의 의미를 영어로 번역해 'Korean wave'로 사용하던 것을 우리 발음 그대로 'Hallyu'를 정식 단어로 등재한 것입니다.

이에 반해 북한은 K-팝을 북한 젊은이들이 복장과 머리모양 그리고 말과 행동을 타락시키는 악성 암(vicious cancer)으로 규정하고 단속에 나섰습니다.
북한 청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류의 영향력이 김정은에게는 사회장악력에 대한 위협으로 느껴졌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