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말 찾아온 물가본색①] 치솟는 '먹거리물가'...서민 가계 '비상'
[임기말 찾아온 물가본색①] 치솟는 '먹거리물가'...서민 가계 '비상'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2.04.12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인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물가 오름세가 더욱 가팔라지고 있다. 이에 정부도 소비자물가 관련 지시를 연이어 쏟아내는 등 물가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줄줄이 오르는 서민 물가를 붙잡기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대통령 임기 말,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맞물려 공공요금 및 각종 소비자 물가가 치솟으며 서민들의 가계 부담은 더욱 커져가는 상황이다. 비즈트리뷴에서 정권 교체 시기에 닥친 물가 상승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짚어봤다. [편집자 주]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과일 코너에서 소비자들이 과일을 살펴보고 있다. ㅣ사진=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과일 코너에서 소비자들이 장을 보고 있다. ㅣ 사진=롯데마트 제공

주류, 제과, 빙과류에 이어 유제품까지 주요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소비자들의 식탁 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신선식품이나 가공식품은 물론 외식업체들도 연이어 가격 인상을 발표해 소비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서민경제에 이러한 먹거리 물가 상승은 더욱 큰 부담으로 다가올 전망이다.

롯데제과는 이달부터 과자, 초콜릿, 빙과류 주요 제품 가격을 인상하기로 했다. 인상 폭은 제품에 따라 13~25% 수준이다. 농심 역시 지난 3월부터 스낵 출고가격을 평균 6% 인상했다. 빙그레도 투게더, 메로나 등 주요 아이스크림 제품의 가격을 올렸다. 이들 업체가 밝힌 가격 인상의 배경은 공통적으로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등 비용상승 때문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가격 조정을 발표했다. 한국맥도날드는 전체 품목의 가격을 평균 2.8% 인상하기로 했다. 파리바게뜨도 지난 2월부터 일부 제품 평균 6.7%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투썸플레이스도 10년 만에 일부 음료 가격을 인상했다. 스타벅스 역시 올해 초부터 7년 6개월 만에 음료 가격 인상하기로 하면서 연말 쿠폰 구매 대란이 일기도 했다.

■ 소비자물가 상승률 10년 만에 4%대

사진=통계청 제공

특히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약 10년 만에 4%대로 치솟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이목이 쏠렸다. 물가가 4%대 상승률을 보인 것은 2011년 12월(4.2%) 이후 10년 3개월 만이다. 더구나 이러한 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둔화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06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4.1%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1.2%, 전년동월대비 5.0% 각각 상승했다.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4.7%, 식품 이외는 5.1% 각각 올랐다.

그중 외식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가공식품은 1년 전보다 6%가량 상승해 IMF 이후 최대 상승치를 보였다. 가공식품 물가도 같은 기간 6.4% 올랐다. 외식 가격을 포함한 개인서비스 물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4.4% 올랐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원부자재 가격 인상으로 주요 업체들이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면서 "올해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정세가 불안정해 물가 상승요인이 더 강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 임기 말 주요 과제는 '물가 안정'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ㅣ 사진=뉴스1

임기 말 어수선한 분위기를 틈타 반복되는 물가인상 움직임은 매번 서민 가계 부담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새 정부 출범 전, 기업들이 원재료값 상승 등을 이유로 기습적인 가격 인상을 발표하기에 최적의 시기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임기 말 국정운영을 마무리하며 총력을 다해야 할 과제 중 하나는 바로 '물가 안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도 유류세 인하 폭 확대, 화물차 유가 보조금 지급, 할당 관세 적용 품목 확대 등 물가 안정 추가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더욱 비상한 각오로 대외 요인의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생활 물가 안정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다"며 "각 부처는 후속 조치를 조속히 시행하고 특히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서민과 취약계층 지원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물가동향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에너지·원자재 등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는 대외 요인의 국내 파급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우선적으로 대응하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확산 등 물가 불안 요인을 조기에 억제하기 위해 국내 생활 물가의 조속한 안정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