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불확실성 커졌다...2022 건설업 둘러싼 4가지 이슈
[이슈+] 불확실성 커졌다...2022 건설업 둘러싼 4가지 이슈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2.04.0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건설사들은 작년까지 주택경기 호조를 바탕으로 견고한 실적을 시현해왔지만, 최근 들어 일부 지역에서 분양경기가 둔화되고 금리 인상, 화정아이파크 사고 등 유관 이슈들로 인해 타격을 받기도 했다. 새 정부 출현 등 새로운 이슈를 앞둔 올해 역시 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한다. 차기 정부 부동산 정책, 안전관리 위험, 자재가격 상승, 유동성 대응력 등 2022년 최근 건설업을 둘러싼 4가지 주요 이슈를 살펴봤다.

■①차기정부 부동산 정책

차기 정부의 부동산 공약은 주택공급 확대와 규제 완화를 큰 축으로 하고 있다. 우선 민간 주도의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민간주택 분양가상한제 폐지 등으로 수도권 정비사업 비중이 크고 민간 디벨로퍼 역량이 우수한 대형 건설사들이 주요 수혜대상이 될 전망이어서, 대형 건설업계에는 파란불이 켜졌다는 평가다.

규제 완화의 경우 국회 동의가 필요한 세제보다는 정부 단독으로 추진 가능한 대출규제 완화나 규제지역 해제 등을 먼저 추진할 것으로 예상돼 투자심리 개선으로 주택 거래량이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리 인상으로 대출규제 완화의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일부 지역에서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보면 지역별로 규제 완화에 따른 수요 확대가 공급 증가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분양경기가 단기적으로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다시 말해 차기 정부의 공급확대 기조는 건설사들의 수주 및 매출기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향후 거시변수 및 주택수급에 따른 지역별 부동산 경기 차별화로 인해 업체별 수익성과 재무구조는 사업장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②안전관리 위험

건설업은 그 특성상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통계상으로도 전체 산업재해 사망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이다. 최근까지도 다수의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일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해볼 때 앞으로도 안전규제 저촉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1월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이어 건설안전특별법의 도입이 논의되는 등 안전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안전 관련 법규 강화로 인해 개별 건설사 입장에서는 사고 발생 시 법률 위반에 따른 경영진 처벌 및 과징금 부과뿐만 아니라 평판훼손으로 사업기반 및 재무적 대응력이 저하될 위험이 높아졌다.

또한 ESG 중 사회(Social) 요소로서 안전위험의 상시적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건설업계 전반의 비용부담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③자재가격 상승

작년 철근 등 금속성 자재를 중심으로 나타난 가격 상승 기조는 올해 들어 유연탄 가격 폭등으로 시멘트, 레미콘 등 다른 건자재로도 확산되고 있다. 이에 공사비 상승에 따른 수익성 둔화가 건설업계 전반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도급공사에서 전반적인 자재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영업이익률은 약 3%p 하락한다고 추산한다.

실제로 건설사들의 2021년 4분기 영업이익률은 연말 예정원가 조정을 감안하더라도 재료비 증가로 예년 대비 낮은 수준을 기록했으며, 2022년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 가격 강세는 건자재 제조사나 협력업체에 원가부담을 가중시킴으로써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작년 철근가격 급등 상황에서 교섭력이 낮은 중소형 건설사들은 자재 확보에 차질을 겪은 바 있다. 올해 2월에는 전국철근콘크리트연합회가 계약단가 인상을 이유로 골조공사를 보이콧하기도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정세 불안으로 각종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에도 유사한 사태가 재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④유동성 대응력

연초 화정아이파크 사고로 HDC현대산업개발이 신용보강을 제공한 PF유동화증권의 차환에 대한 우려가 대두됐다. 이후 건설사들의 PF우발채무를 포함한 유동성 대응능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 분위기다. 단기 위주로 구성된 PF유동화증권의 특성을 고려할 때 신용공여를 제공하는 시공사에 대형 악재가 발생한다면 차환여건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PF차입금 상환부담이 시공사에 전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건설사 신용등급별 단기성차입금에 대한 대응능력은 AA급에서 BBB급 이하로 갈수록 낮아지는 모습이며, PF유동화증권을 포함할 경우 A급 건설사의 부담이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금리 인상 기조로 투자심리가 비우호적으로 변하는 가운데,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중대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유동화증권 차환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다.

업계는 2022년 건설사들의 실적이 주택공급 확대, 규제 완화를 중심으로 한 부동산 정책 변화를 감안할 때 (주택사업은) 양호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안전관리 및 자재가격 인상 등에 따른 원가상승 압력으로 수익성은 위축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지훈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정비사업에서 수주경쟁이 심화되면서 일부 건설사들은 양질의 공사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PF신용공여를 활용한 도급사업이나 자체사업의 비중을 점차 늘리고 있다"며 "이와 같은 사업포트폴리오의 변화는 수익성에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부동산 경기 하락국면에서 분양실적이 저조할 경우 큰 폭의 손실을 초래할 위험이 내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