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늘어나는 전동킥보드 사고...대책은?
[이슈+] 늘어나는 전동킥보드 사고...대책은?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2.03.28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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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전동킥보드 사고가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삼성화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지난 27일 발간한 '전동킥보드 사고 실태 및 최고 속도 하향 필요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접수된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총 4502건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의 자동차보험 점유율을 고려하면 약 1만5000여건의 전동킥보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특히, 지난 3년간 발생 건수도 2019년 878건에서 지난해 2177건으로 2.5배 증가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전동킥보드협의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3월말 기준 회원사의 전동킥보드 운영대수도 지난 2019년 12월 기준 1만7130대에서 9만1028대로 약 5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연구소는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전동킥보드의 '속도'를 지적했다. 전동킥보드가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다니다 보니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연구소는 전동킥보드 시속 제한을 기존 25km에서 20km로 줄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전동킥보드도 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15km까지 시속을 줄여 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전동킥보드의 속도를 시속 5km만 줄여도 충격량과 정지거리에서 더욱 안전해질 수 있다"며 "국내 도로는 전동킥보드가 자전거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보행자 겸용 도로이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속도제한을 제외하고도 전동킥보드와 관련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해왔다. 지난해 5월 이용자 안전을 이유로 헬멧 의무화가 시행됐지만, 11월 착용 의무화 조항을 삭제하는 개정안이 발의되면서 혼란을 빚었다.

또 견인과 관련해서도 지자체별로 각기 다른 기준을 내세워 사용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생기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동킥보드를 둘러싼 규제가 수시로 변경돼 업체들의 고충이 커지고 있고, 사용자들도 햇갈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