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코로나확진 1000만명 시대....안철수의 '과학방역' 카드
[이슈+] 코로나확진 1000만명 시대....안철수의 '과학방역' 카드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2.03.23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ㅣ 국회사진기자단

23일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042만7247만명으로 1000만명을 넘어섰다. 전국민 5131만7389명(행정안전부 2021년 12월 주민등록인구현황) 기준 20.3%, 즉 5명 중 1명 꼴로 감염된 셈이다. 그동안 정부가 전 세계에 자랑하던 'K방역'의 현주소다. 이에 대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정책을 '정치방역'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는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과학방역'에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 눈길을 끈다. 

안철수 위원장은 지난 22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코로나특위) 회의 결과 현 정부의 방역 정책은 여론에 따른 정책 결정이었다는 결론이 났다. 그래서 여러 실수가 나온 것으로 분석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코로나특위 회의 결과를 설명하며 ▲일반국민 항체 양성률 샘플 조사 ▲코로나 경구 치료제 확보 ▲고위험군 확진자 패스트트랙 치료 ▲백신 부작용 및 확진자 데이터 투명 공개 ▲동네 병원 대면 진료 ▲5~11세 백신 접종 자율 선택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등 7가지 권고사항을 현 정부에 제안했다.

그는 특히 전국민 항체 양성률 데이터 확보와 치료제 국내 생산을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확진자가 하루에 30만명씩 나오지만 사실은 확진인데도 불구하고 통계에 잡히지 않은 숫자가 두 배 정도로 추정된다"면서, "정확하게 국민의 어느 정도가 감염됐다가 회복됐는지 알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식으로 항체 양성률을 정기 조사하면 연령·지역별로 정확한 방역정책을 세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특위 위원인 최재욱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23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우리나라 사람의 데이터를 토대로 과학적 근거 하에 정책을 결정하겠다는 새 정부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방역에 치우치느라 여력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주기적으로 전국민 항체조사를 실시하면 과학적 데이터가 축적돼 정책이 더 과학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면서, "항체 양성 조사를 통해 백신 접종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점도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항체 조사가 꼭 필요하다면서도 유행의 정점을 지나는 현재 상황에서 조사로 인해 방역정책 자체가 달라지기는 어려울 것이란 입장이다. 또 백신에 의한 면역인지 자연면역인지 구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팍스로비드 등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의 복제약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과 관련해선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로열티를 지불하고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훨씬 비쌀 가능성이 높고 정점이 보이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생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또 '허가-승인-생산' 과정에 걸리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백순영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는 "제약사가 허가를 해줘도 생산라인을 만들고 시제품, 승인 과정까지 거치면 최소 6개월이 소요되는데 유행이 끝난 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인수위의 과학방역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알지 못하고 있다"면서, "향후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성실히 협의하면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