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청와대 이전' 호재냐 악재냐...고민많은 용산
[이슈+] '청와대 이전' 호재냐 악재냐...고민많은 용산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2.03.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ㅣ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종로에 있던 청와대를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23일 리얼미터에 따르면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과 관련 찬성은 44.6%, 반대는 53.7%로 나타났다. 국민들의 입장도 반반으로 갈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용산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상징성 프리미엄 VS 개발정체?

윤 당선인이 새 집무실로 삼기로 한 용산은 최근 집값 급등으로 강남에 비견되는 '부촌'으로 불린다.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용산은 국제업무지구와 용산공원 개발 등 각종 개발 호재로 높은 평가를 받아 왔는데, 여기에 대통령 집무실까지 마련된다면 그 상징성 면에서 가치가 올라가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특히 용산은 지난 2018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용산과 여의도를 통합개발하는 '마스터플랜'이 추진됐던 곳이었으나, 주변 집값의 상승으로 개발이 잠정 보류된 바 있다. 이후 되레 공공임대 공급이 많아지는 등 불만이 커지면서 추후 지역개발 계획에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그러나 이번 사안이 오히려 지역 부동산에 악재라는 시각도 있다. 국가 주요 시설이 이전하면서 규제에 막히면 집값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현 청와대 인근의 종로 지역은 각종 규제의 적용을 받아 개발이 어려운 상태다. 집무실 이전에 따른 교통 혼잡과 잦은 집회 등으로 주거 여건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다만 국방부 청사 인근 삼각지 주변 여러 곳들이 이미 개발을 진행 중이고, 집무실도 새 건물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 청사로 들어가는 상황이어서 큰 변화를 예측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주요 기관장들의 공관이 모여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ㅣ뉴스1
주요 기관장들의 공관이 모여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일대.ㅣ뉴스1

■우려·기대 혼재...지역 매물은 감소세

한편 집무실 이전 소식 이후 용산구의 아파트 매물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21일 기준 서울 용산구 아파트 매물은 876건으로, 10일 전(919건)에 비해 4.7% 감소했다. 같은 기간 서울에서 가장 큰 감소폭이다.

집무실 이전 여파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혼재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 측이 집무실 이전과 용산 개발은 무관하다며 개발 우려를 일축했지만, 부동산 시장 불안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윤 당선인은 용산 인근 부동산 민심이 엇갈리자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따른 제한이 지속됐고, 그 가운데 재개발 등 각종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집무실 이전에 따른 신축 건물, 아파트 건설에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용산에 거주하는 A씨는 "주변에선 기대와 걱정이 반반 정도"라면서 "아직은 이번 일이 주거여건, 집값 등에 호재인지 악재인지 알 수 없어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속도감 있게 진행되는 이전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도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