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문재인대통령 격노...윤석열후보 "정치보복 없다" 
[대선+] 문재인대통령 격노...윤석열후보 "정치보복 없다"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2.02.1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ㅣ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침묵을 지키던 문재인대통령이 국민의힘 윤석열후보의 '적폐수사' 보도에 격노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대선을 한달도 채 앞둔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이 야권 대선후보와 언쟁을 하는 것은 역대 대선에서 처음있는 일이다. 갈등의 발단은 중앙일보와 윤후보의 인터뷰에서 비롯됐다. 대통령이 된다면, 전 정권 비리에 대해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예, 해야죠"라며 다분히 원론적인 답변을 했는데, 기사를 작성한 중앙일보 기자가 기사제목에 '적폐수사'라는 타이틀을 달아버린 것이다. 권력의 자리를 떠나기위해 짐을싸고 있던 청와대는 지난 9일 "불쾌하다"는 입장을 낸 데이어 10일 아침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진노하며 "윤후보에게 적폐청산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라"고 언급했다고 김수현 청와대대변인이 전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과 친문진영의 의원들이 '정치보복'프레임을 동원하며 가세했다. 순식간에 윤석열후보-이재명후보간의 대선구도가 윤석열후보-문재인대통령의 대결구도로 전환되는 순간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이와관련,  "윤석열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 정치 보복을 선언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를 청산한단다. 기가 막히다.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 적폐란 말을 입에 담는단 말인가"라고 윤후보를 저격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정권이 검찰을 사유화하는 걸 넘어 정치 검사들이 정권을 사유화하는, 듣도 보도 못한 일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 어떤 후보도 이같은 망언을 한 적이 없다. 오직 윤 후보만이 정치보복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공격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윤 후보는 '반문재인'이 핵심 콘텐츠다. 반문재인을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바꿔 보수지지층을 결집하려고 하는 것 같다. 보편타당한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윤 후보 망발에 분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역시 나섰다. 이 후보는  "듣기에 따라서는 정치보복을 하겠다 이렇게 들릴 수 있는 말씀이셔서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종합해보면, 윤후보의 원론적인 발언이 다소 침소봉대되어 보도가 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과잉반응을 보인것으로 해석된다. 선거공학적으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후보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형국이고, 윤석열후보로서는 '실책'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재명후보가 40%의 박스권을 넘지 못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문재인 지지세력'이 이재명후보에 대한 지지를 유보해 왔고, 일부 지지자들은 윤후보로 이동하는 흐름이 적지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 청와대의 참전으로 인해 '친문세력'은 대거 '이재명후보 지지'를 하고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게다가 정치보복 프레임은 이재명후보의 부인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전용의혹 이슈를 일거에 빨아들일 수 있는 폭발력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후보로서는 1(윤석열후보)대1(이재명후보)의 싸움을, 1대 2(이재명, 문재인)의 싸움으로 확전시키는 전략적 실수를 저지른 셈이다. 

윤후보는 10일 오후, 청와대의 뒤틀린 심사를 진화하는 데 나섰다. 정치보복은 하지않을 것이고, 민정수석실 폐지를 공약한 것도 이와 무관치않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윤후보는 이날 서초구 양재동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서  "문 대통령님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집권할 경우, 정치 보복을 하지 않겠다.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