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택배파업 4주째...CJ대한통운, 설 택배 대란 방지 총력
[이슈] 택배파업 4주째...CJ대한통운, 설 택배 대란 방지 총력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2.01.2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이천 MP 허브터미널에서 행낭단위로 포장된 소형 택배와 아이스박스, 중형 택배 등이 함께 분류•중계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2000여억원을 투자해 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 지능형 스캐너 ‘ITS’, 소형상품 자동분류장치 MP 등의 첨단화 설비를 구축했다. ㅣ CJ대한통운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의 파업이 4주째에 접어든 가운데, CJ대한통운이 설 명절 기간 배송 차질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추가 인력을 투입한다.

CJ대한통운은 "설 명절 전후 늘어나는 택배 물량 증가에 대응하고, 파업의 여파로 인한 일부 배송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1700여명의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택배 현장에 추가 투입되는 인력은 회사 소속의 직영 택배기사, 분류지원인력 등 1700여명이다. 이들은 설 명절 전후 택배 물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해 배송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택배업계에 따르면 이번 설 명절 특수기 물량은 평상시 대비 10~13% 수준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예년 설 명절에는 통상 평시 대비 20~30% 증가됐지만,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평상시 물량이 크게 늘면서 상대적으로 증가율은 감소된 것으로 분석된다.

CJ대한통운은 "설 명절 특수기 기간 동안 택배기사들의 과로 예방을 위해 배송마감 시간을 밤 10시로 지정해 심야배송을 제한하고 있다"며 "물량 증가로 인해 당일배송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에도 택배기사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하고 건강한 설 명절 특수기를 위해 안전보건 관리점검과 배송 상황 모니터링도 강화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 "명분 없는 파업" vs "택배대란 주범은 CJ"

25일 오전 서울 중구 CJ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사회적합의 이행 거부! 택배대란 사태 주범! CJ재벌 규탄!' 민주노총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 중 구호를 외치고 있다. ㅣ 뉴스1

국토교통부의 사회적 합의 이행 점검 결과 '양호하다'는 평가가 나온 이후, 택배노조의 명분 없는 파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업계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국토부 점검 결과에 따르면 현장점검을 수행한 터미널 모두 분류 전담인력을 투입했거나, 분류 전담인력을 투입하지 못한 경우에는 분류작업에 참여하는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지급하는 형식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었다.

점검지 25개소 중 분류인력이 전부 투입되어 택배기사가 완전히 분류작업에서 배제된 곳은 7개소(28%)였으며, 분류인력 투입되었으나 택배기사가 일부 분류작업에 참여하는 곳은 12개소(48%), 구인난 등으로 택배기사에게 별도 분류비용만을 지급하는 곳은 6개소(24%)였다.

택배업계를 대표해 사회적 합의기구에 참여한 통합물류협회는 "국토부가 분류인력 투입 등에 대한 현장을 점검한 결과 '합의 사항을 양호하게 이행 중'이라고 평가한 데 대해 공감한다"며 "사회적 합의의 핵심 사안은 택배기사의 과도한 작업시간을 줄이기 위해 분류 전담인력을 투입하거나, 현실적인 이유로 별도인력 투입이 어려운 경우 택배기사에게 비용을 지급하되, 전체 작업시간을 주 60시간 이내로 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 발표에 따라 택배노조에서 주장하는 사회적합의 불이행이라는 파업의 근거가 사라졌다고 판단하며, 택배노조는 즉각 파업을 중단하고 조건 없이 현장에 복귀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택배노조는 설 택배대란의 책임은 CJ대한통운에 있다며 맞서는 중이다.

택배노조는 파업 사태의 근본 원인이 택배 요금 인상분의 공정 분배를 촉구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국토부 점검에서는 해당 사항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 비조노택배연합 "고객상품 볼모로 한 파업 철회해야"

비노조연합은 택배노조 파업 기간 집화/배송 물량이 감소한 내역을 공개했다. ㅣ자료=비노조연합

기약 없는 파업으로 인해 고객사 이탈 등 손해를 입은 일반 택배기사들도 택배노조의 파업 철회를 위해 나섰다.

전국 비노조 택배기사연합(비노조연합) 소속 기사 110명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택배노조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주최했다.

비노조연합은 '우리는 파업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태업하지 않습니다'라는 구호 아래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일반 택배기사의 피해를 호소했다.

비노조연합은 "파업으로 인해 고객사 이탈 등의 손해를 입어 집화/배송 물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기사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면서 "또한 파업 지역으로 물건의 배송 차질이 현실화되어 유지 중인 고객사들의 매출도 감소하게 됨으로 고객사 중의 다수인 소상공인들의 피해도 동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가 국민의 물건을 볼모로 불법 점유하고 있는 울산 및 분당 등 강성노조 지역의 국민은 정당한 값을 지불하고도 주문한 택배를 받지 못한 피해를 입었다"며 "이에 대체 인력을 투입하여 재배송을 시도하였으나 노조의 폭행 및 폭언으로 인한 방해로 배송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김슬기 비노조연합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택배노조의 택배요금 인상분 공정 분배 요구 및 파업으로 인한 택배업 종사자들의 피해 등에 대해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미 정해진 요금표가 있으며 이 계약은 무조건 본사보다 택배기사에게 유리하다"면서 "3번의 단가인상을 하고나서 본사 수익률은 2%에서 4%로 상승했으며, 이 수익율 상승은 택배노조 때문에 생겨난 단체인 사회적 합의기구가 정한 방식에 따라 재분배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넘치는 물량은 집배원의 몫이 됐고, 과로사 핑계대며 회사와 택배기사들을 괴롭히던 택배노조가 공무원을 과로사 시킨 것"이라며 "이게 노동자를 위하는 방식이라면 과연 택배노조는 존속할 이유가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노조가 생긴 이후 우리는 매출이 늘지 않고 있다. 파업을 하면 힘들게 계약을 따낸 거래처에서는 계약 해지 통보를 해온다"며 "씨제이와 거래를 했던 이유는 낮은 가격도 있지만 가장 당일 배송이 잘되었기 때문이다. 신뢰를 판 것이다. 그런데 이제는 한달째 배송이 안된다. 어느 거래처에서 우리를 믿고 써주겠나"라고 토로했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