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CJ대한통운 택배노조 '무기한 전면 총파업' 돌입
[이슈진단] CJ대한통운 택배노조 '무기한 전면 총파업' 돌입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1.12.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28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에서 노조 관계자들이  총파업 출정식을 하고 있다. ㅣ 뉴스1

CJ대한통운의 택배 노동자들이 사회적 합의에 따른 택배비 인상분 공정 분배를 요구하며 28일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이하 택배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경기 광주시 중대동 CJ대한통운 성남터미널에서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후 29일 오전 10시 CJ대한통운 성남지사 터미널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매주 화,금요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오후 3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23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찬성률 93.6%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올해 들어 네번째 총파업이다. 

■ 올해만 4번째...택배노조, 전면 총파업 나선 까닭은?

택배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돈벌이에 이용한다며 사측을 비판하고 나섰다. 구체적으로 △택배요금 인상분 초과이윤 공정 분배 △표준계약서 관련 부속합의서 개선△저상탑차 문제 해결 △노조 인정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퇴임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 택배요금을 총 총 270원을 인상하면서 사회적 합의 비용으로는 겨우 76.7원을 책정하고, 그러면서도 택배기사 수수료 산정에서 제외하는 별도운임에 자신들의 책임인 오분류 비용 17원(휠소터 오류에 따른 재분류비용)까지 포함해 이보다 높은 100원으로 책정했다"며 "이에 따른 CJ대한통운의 초과이윤은 무려 연 3000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택배노조는 택배요금 인상분에 따른 총 수입 증가액을 연 4860억원 상당이라고 추정했다. 여기에서 분류, 산재고용보험 비용, 택배수수료 변동액 등을 제외하면 연간 사측의 초과이윤은 약 3000억원 가량이라는 주장이다.

택배노조는 택배요금 인상으로 얻은 초과 이윤에 비해 사회적 합의 비용으로는 76.7원을 책정하고, 영업점 등에서 요금인상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해당액만큼 수수료를 차감해 지급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택배노동자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만든 표준계약서에 부속합의서를 추가한 것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배노조는 "표준계약서에 ‘당일 배송’, ‘주6일제’, ‘터미널 도착 상품의 무조건 배송’ 등이 포함된 부속합의서를 끼워넣었다"며 "‘당일 배송’ 원칙은 오후 2시, 오후 4시에 간선차가 허브터미널에서 서브터미널로 물건을 싣고 와도 해당 물품을 당일 배송해야 한다는 것으로, 택배노동자들의 한밤중 퇴근과 과로를 낳는 주범"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지상공원화아파트의 택배차량 출입금지 조치 문제에 대해서도 "저상탑차 사용을 강요하는 것은 택배노동자들을 심각한 산재 상황으로 몰아넣는 것이며, 택배 노동자들의 노동력 손실과 생계위협을 낳는 위험천만하고 가혹한 처사"라고 토로하며 사측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 연말 택배대란 현실화하나...CJ대한통운 "피해 최소화 위해 노력할 것"

CJ대한통운은 국내 택배업계 점유율 최상위권에 위치한 업체로, 이번 총파업 예고로 인해 전국적인 연말 택배 대란 우려가 현실이 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는 2만여명으로, 노조원은 2500명 정도다. 이중 쟁의권이 있는 1650명의 조합원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쟁의권 없는 조합원과 파업투쟁을 지지하는 비조합원들은 '상품규정 준수운동'을 통해 간접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상품규정 준수운동 전개는 CJ상품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물량은 배송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해당 물량은 규격초과, 합포장, 유가증권, 판가미준수 상품 등을 말하며 전체 물량의 50% 정도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택배노조는 "쟁의권이 확보되지 않은 지회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 택배표준약관과 CJ대한통운 상품규정을 철저히 준수해 배송하는 ‘상품규정 준수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새해부터 시작되는 사회적합의 전면이행 시점에 맞춰, 우리는 택배노동자가 분류작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는 ‘개별분류 촉구운동’을 전개해 택배 노동자의 권리를 쟁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택배노조가 밝힌 파업 참여자 수는 전체 CJ대한통운 배송 기사의 10%가 안되는 수준인 만큼 전국적인 연말 택배 대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노조 가입률이 높은 일부 지역에서는 배송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입는 피해가 점차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에 CJ대한통운은 파업 상황을 파악한 후 송장 출력 제한이나 직고용 배송 기사 파견 등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회사는 소비자들과 고객사, 중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법적 테두리 안에서 가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고객 상품을 볼모로 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국민 앞에 약속한 대로 사회적 합의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택배종사자 작업환경 개선과 대국민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