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관전 포인트는?
[이슈진단]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관전 포인트는?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1.12.1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가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발표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향후 신사업의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포스코의 분할방식은 물적분할로,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가 포스코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이후, 포스코홀딩스만 상장하고 포스코는 비상장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 10일 이사회의 분할계획서 승인을 시작으로, 다음달 28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내년 3월 신설법인을 창립할 예정이다.

■ 물적 분할...부정적 이슈인가?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을 두고 시장에서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기도 했다. 물적 분할로 주주 가치가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다. 다만, 포스코는 물적분할 과정에서 분할된 포스코를 비상장 자회사로 유지하고, 자금조달 과정에서도 자회사 상장을 통한 방식은 지양한다고 밝히면서 주주 가치를 최대한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증권가에서는 이에 대해 과도한 우려는 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냈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포스코는 필요시 유상증자를 포함한 지주회사 주도의 자금 조달을 실행할 것을 약속해 분할이후 지주회사-자회사 주주간의 이해관계 상충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계획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스코는 철강사업에 있어 대규모 투자가 불필요하므로 굳이 분할이후 사업회사가 지분 매각을 통해 자금 을 조달해야 할 이유가 없다"며 "따라서 물적분할을 발표했다고 해서 과도하게 비관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또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포스코는 물적 분할 발표 이후 주가에 조정을 받기는 했지만, 기업가치 변화는 제한적일 것"이라며 "최근 중국의 철강 수요가 바닥을 통과하면서 본업가치 재평가에 대한 기회가 있고, 신성장 사업 역시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 신사업 가치 극대화...장기적 노림수 될까

물적 분할에 대한 우려가 크지 않은 상황이라면, 전문가들은 포스코의 신사업의 성장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사업의 가치가 인정받는다면 오히려 지금이 투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실제 포스코는 물적 분할 결정과 함께 '중장기 성장전략'을 발표하며 오는 2030년까지 기업가치를 3배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핵심이 되는 사업군은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에너지 ▲건축·인프라 ▲식량 등 7가지다.

먼저 철강과 관련해서는 국내 철강 평균 영업이익률은 2030년까지 평균 13%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탈탄소 노력을 통해 '그린 프리미엄'에서 시장 우위를 점하고, 해외 철강 사업 또한 고부가 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육성한다.

이자천지소재 사업의 경우 2030년까지 생산능력 확대에 주력한다. 양·음극재 생산능력을 68만톤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다. 또 리튬과 니켈도 각각 같은기간까지 22만톤, 14만톤 규모까지 생산 능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수소 사업은 2030년 50만톤, 나아가 2050년까지 700만톤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또 에너지 사업은 신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수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건축과 인프라 분야에서는 플랜트 사업을 강화한다. 식량 사업도 조달 지역을 다변화해 성장 가속화를 노린다.

박현욱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이번 물적분할 발표에서는 포스코가 이차전지소재, 수소 등 신성장부문을 시장가치에 반영을 하고자 하는 고뇌가 엿보이고 충분히 공감이 든다"며 "다만, 리튬, 니켈, 수소 등 신성장부문의 실적이 아직은 미미하고 철강부문의 비중이 커 당분간은 영향을 주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도 "포스코가 중장기적으로 신사업의 실적 기여가 가시화되고, 철강 사업회사의 비상장 상태가 유지된다면 현재 물적분할을 둘러싼 우려는 오히려 투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며 "다만 단기적으로는 철강 사업회사 가치의 희석 우려와 함께 물적분할 안건의 통과 여부 자체가 불확실하다는 점이 투자 심리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유사한 의견을 제시했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