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재택치료 방침 철회하고 병상⋅인력 확충 사력다해야"
시민단체 "재택치료 방침 철회하고 병상⋅인력 확충 사력다해야"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1.12.0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평등끝장넷, 무상의료운동본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2일 오전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무책임한 재택치료 방침 철회 및 병상⋅인력 확충 요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ㅣ 참여연대

참여연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는 2일 재택치료 방침을 철회하고 병상·인력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택치료로는 증상이 급격이 악화하는 코로나19 환자들을 살릴 수 없다"며, "말이 재택치료지 실제로는 자택대기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기관에서 관찰과 치료가 필요한데도 집에서 머물다 중증으로 악화되고 사망하는 일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면서, "이는 정부가 병상이 남지 않아 입원대기자가 많은 현실을 은폐하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정부가 지난 달 29일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발표했지만 병상과 인력 확보 방안은 전혀 내놓지 않았다며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재택치료 계획 폐기 ▲감염 확산을 막고 모두를 보호할 사회적 방역 시행 ▲민간 병상과 인력의 즉각적인 확충 등을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 분회 최은영 간호사는 "재택치료는 '자택 대기 중 사망할 수도 있음'이라고 해석된다. 1인 가구나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사람,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등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위험상황에 처해도 전화조차 걸 수 없다"면서, "말이 좋아 치료지 방치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안형진 홈리스행동 활동가는 "보건복지부의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재택치료 확대방안'에 따르면 생활 필수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이들은 재택치료의 대상이 아닌 생활치료센터 이용 대상임을 강조한 바 있으나, 현실에서 홈리스는 재택치료와 자가격리가 불가능한 상태"라며, "정부는 독립적 위생설비를 갖춘 임시거처를 홈리스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에게 제공하는 대책과 함께 개별 사례관리 계획부터 수립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대선 주자들을 상대로 의료진과 시민들의 요구를 귀기울여 듣고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에 긴급조치를 촉구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은 감염병에 취약한 나라 중 한 곳"이라며, "기후위기 시대에 또 다시 닥칠지 모르는 제2, 제3의 코로나 극복을 위해서라도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공약을 유권자 앞에 분명하게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2일 청와대 앞 효자로에서 피케팅하는 참여연대 활동가들의 모습 ㅣ 참여연대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