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장모 대응문건' 의혹 공세"...새 의혹 집중 부각
민주당 "尹장모 대응문건' 의혹 공세"...새 의혹 집중 부각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1.09.1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운데) ㅣ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운데) ㅣ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의 정치 공작설을 주장하는 야당에 맞서 대검의 '총장 장모 사건 대응 문건' 작성 의혹을 전면에 내세워 파상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이번 사안의 본질이 '윤석열 검찰'의 조직적인 권한 남용에 있다는 점을 집중 부각하며 초점이 흐려지는 것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앞서 이날 한 언론은 윤 전 총장 재직 당시 대검이 윤 전 총장의 장모가 연루된 각종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해당 보도를 거론, "윤석열 검찰이 검찰권을 사유화해서 야당과 언론을 공격하는 것은 물론이고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변호 활동까지 나선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SNS를 통해 "검찰 권력을 가족 비리 변호 기관으로 활용한 윤석열 사단의 비리는 끝이 안 보인다"며 "대검이 장모의 변호인 역할을 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은 과거 윤 전 총장이 '메이저 언론을 통해 제보하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빗대어 "이번엔 '메이저 언론사'에서 문서로 범죄 의혹을 제기하니 충분히 답할 수 있겠느냐. 이것도 모른다고 뻔뻔하게 발뺌할 것이냐"고 비꼬았다.

신동근 의원은 "검찰이 윤석열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유화됐던 게 아닌가 하는 짙은 의혹이 일고 있다"고 "그러고도 정치공작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후안무치"라고 쏘아붙였다. 열린민주당 김성회 대변인도 SNS에서 "검찰총장 가족 보호를 위해 검찰이 흥신소로 전락한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견제받지 않는 권력의 추악한 뒷면"이라고 맹공했다.

여권은 서울중앙지검이 수사 중인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연루 사건도 거론하며 윤 전 총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싸잡아 비판했다. 민주당 이소영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 모든 의혹은 본인과 가족, 측근을 보호하기 위해 검찰을 자신의 하수인으로 전락시키고 위법행위를 자행하고 국기를 문란케 했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직을 사유화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무엇이 다르냐"고 지적했다.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이 '고발사주' 의혹을 국정원의 정치공작으로 몰아간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윤 원내대표는 "제보자를 공격하는 데 집중하고, 공수처 해체를 주장하는 등 수사 방해에 앞장섰다"며 "국민의힘이 검찰 쿠데타에 공모 내지는 주요 종사자·하수인이었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도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이 사건의 본질보다 물타기 하는 모습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설훈 의원은 SNS에서 "이 사건의 본질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개입 게이트"라고 강조하며 "윤 전 총장과 국민의힘은 수사 방해와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행동을 중단하고 공수처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