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클릭]여권 대선주자들 "기후에너지부 신설하겠다"
[대선클릭]여권 대선주자들 "기후에너지부 신설하겠다"
  • 구남영 기자
  • 승인 2021.07.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ㅣ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ㅣ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대선후보들의 기후위기 대응 관련 공약에도 눈길을 끈다. 특히 기후위기를 대비하는 '기후에너지부 신설' 등을 공약으로 내놓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6명의 후보는  27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개최한 경선후보 탄소중립 공약 발표회에서 각자의 세부 공약을 내놨다.

이재명 후보는 3분가량의 영상을 통해 "태양광·배터리 산업을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1위 산업으로 만들고 이를 위해 기후 위기 대응을 총괄하는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할 것"이라며 "에너지 복지정책을 확대하고 탄소세도 도입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재명 후보의 맞수로 떠오른 이낙연 후보도 '기후에너지부'신설을 내걸었다.  이낙연 후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 조정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고 탄소 중립에 앞장서는 기업에 세제 혜택도 주겠다"고 제안했다.

정세균 후보는 "국제수소거래소를 건립해 탄소중립의 핵심인 수소경제를 국가 경제의 새로운 발전 축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김두관후보는 "에너지 절약 관련 신산업을 육성하고 지방정부가 중심이 되는 에너지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박용진 후보는 "탄소세를 신설해 에너지 전환에 따른 피해 계층을 지원하는 한편 한반도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남북재생에너지협력도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추미애 후보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로 생산 효율을 높이고, 탈 탄소를 위한 기업의 연구개발을 유도하겠다"며 "한반도의 탄소 중립을 위해 북한의 협력도 끌어낼 것"이라고 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탄소중립은 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로 오늘 발표하는 공약이 그 초석이 될 것"이라며 "(후보들이) 무거운 책임감으로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