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파업 장기화에 '택배 대란' 현실화 조짐
[이슈진단] 파업 장기화에 '택배 대란' 현실화 조짐
  • 윤소진 기자
  • 승인 2021.06.1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16일까지 철야농성·상경투쟁...1차 합의 이행과 소득 보전 요구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전국 택배노동조합 소속 택배기사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ㅣ 연합뉴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의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택배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방 소도시나 일부 지역에서부터 배송 지연 문제가 발생하는 등 전국 단위로  파업 영향이 확산하고 있는 모양새다.

택배사들은 파업으로 인해 배송 지연이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다만 택배업계에서는 당장 전국 단위로 '택배 대란'이 발생하기는 어렵고, 택배 기사 수가 적거나 파업 참여자가 많은 지역의 경우에 배송 지연 등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배송 지연이 예상되는 지역은 경기도 성남과 광주,  전라도 군산과 정읍, 경상도 울산과 거제 등이다. 택배사들은 지연이 예상되는 일부 지역에 한해 집하 제한 조치를 결정하고, 송장 접수를 중지하는 등 대응책을 내놓았다.

우체국 택배는 지난 11부터 배달 거부 종료시까지 방문접수 택배 접수를 일시 중지한다는 내용의 난내문을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일부 택배사는 신선식품 등 긴급 배송 건에 대해서 추가 인력을 투입하고, 집하 중지 후 이미 접수된 건을 순차 배송하는 방식으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 택배 업계 관계자는 "일부 지역에서 다소 차질은 예상되나 전국 단위로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파업 영향의 확대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하 제한 조치, 인력 투입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2차 합의로 파업 문제는 해결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택배 노조에서 요구하는 임금 보전 방안 등의 내용이 합의안에 담길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 택배노조, 강경투쟁 '활활'...합의점 찾을까

지난 9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 택배 노조 소속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이 서울 여의도 우체국 건물 1층을 점거하고 지난 밤사이 농성을 벌이는 등 택배노조 파업이 점차 과열 양상을 띄고 있다.

택배노조와 우정사업본부와의 입장차가 여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16일까지 예정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에서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택배노조는 15일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차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2차 사회적 합의 완성을 위해 책입 있게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택배노조는 과로사 대책 마련과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강경 투쟁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모인 노조원 4000여명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1박2일 노숙 투쟁에 돌입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노동자를 죽이는 분류작업 끝장내자", "거짓말쟁이 우정사업본부와 정부는 각성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택배노조는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멈추기 위해서는 정부가 사회적 합의의 제대로 된 완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택배산업이 그간 쌓아온 구조적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핵심은 '분류작업'으로, 1차 합의로 분류작업의 책임을 택배노동자에서 택배사로 명확히 하면서 무임금 노동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길이 열렸으나, 이러한 합의 내용이 현장에서는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택배 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근로 시간 감소 등 업무 강도 완화와 함께 택배 기사들의 수익을 보전하는 방안을 2차 합의안에 담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특히 택배노조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정사업본부가 민간 택배사보다도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8일 2차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자 다음날부터 파업에 돌입했으며, 우체국 소속 택배노동자들은 우편물 분류 작업을 거부하는 투쟁에 참여했다.

택배노조는 "민간 택배사들은 분류인력을 투입하고 분류비용도 지급하고 있으나, 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는 인력 투입이 거의 없으며, 이로 인해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분류 비용도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분류비용을 지급하겠다’ 약속했으나, 일주일 사이에 ‘이미 수수료에 포함해서 지급해왔다’라는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이 매달 받아 보는 수수료 지급명세에선 분류 대가를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노동자가 개인별로 분류된 우편물을 인수해 배달하도록 하는 방안을 기본으로 하고 계획을 수립·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정부와 택배 노사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는 택배 노동자 과로 방지를 위해 분류작업을 택배 노동자의 기본작업 범위에서 제외하고, 택배사에서 분류 전담 인력을 투입해야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도출했다. 이후 분류인력 투입 규모와 노동 시간 감소에 따른 임금 저하 문제 등이 논의 중에 있다.

이에 민간 택배사들은 각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분류인력 투입 및 업무 강도 완화를 위한 자동화 설비 실치 등에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이날 사회적 합의기구는 국회에서 2차 합의안 회의에 들어갔으며, 오는 16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비즈트리뷴=윤소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