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선진국, 탄소배출 여전...개도국에 책임전가?
서방선진국, 탄소배출 여전...개도국에 책임전가?
  • 이기정 기자
  • 승인 2020.12.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ronista
사진=cronista

탄소제로를 주창하는 일부 선진국들이 실제 탄소 정책 이행률은 뚜렷하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개발도상국들의 탄소 배출량이 낮아지면서 선진국들의 피상적 환경정책이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4일 AFP 등 외신들은 미국, 러시아 등의 국가들이 탄소계획에 있어 모호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실제 환경 계획을 이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특히나 트럼프 정부가 미국 환경정책의 이행에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이 같은 결과를 야기한 것이라는게 큰 원인으로 작용한다.

실제 미국의 석유업계들은 탄소제로는 커녕 탄소배출 증량을 예고하면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같은 환경보다 경제 중심의 미국은 산업계에 대한 최소한의 환경요소 기준을 마련하지않은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아시아 국가들의 친환경 정책이 점차 완성도 있는 계획안으로 도출되는 가운데 불참국도 존재한다. 러시아의 경우 탄소배출 계획에 의지가 없으며 석탄자원 등 비환경적인 개발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중남미 국가들도 여전히 비환경적 기조를 이어가며 전세계 환경정책 균형을 해치고있다. 브라질에서는 계속적인 열대우림 벌목으로 탄소배출량이 증가하면서 화재위험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심각성에도 브라질 정부는 환경정책의 필요성을 간과하며 아마존에 대한 벌목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밝혔다. 브라질 대통령 해밀턴 모우랑은 “벌목으로 인해 아마존이 발전하고 있다”고 말해 국제사회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일부 브라질 정부에서는 “아마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양이 막대한만큼 아마존 산림 보호책이 필요하다”며 “브라질의 탄소배출량은 매우 미미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비난을 잠재우려는 일시적인 발언이라며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환경전문가들은 “여전히 일부 선진국들이 경제발전에 치우쳐 비환경적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환경보호는 경제적 순위를 떠나 모두가 협력해야하는 사안”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