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열대늪지 판타나우...잇단 고의성 방화 발생
브라질 열대늪지 판타나우...잇단 고의성 방화 발생
  • 김민환 기자
  • 승인 2020.09.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브라질 글로부 TV
ㅣ브라질 글로부 TV

세계적인 열대 늪지인 브라질 판타나우에서 최근 고의적 방화가 잇따라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중서부 마투 그로수주 정부 산하 통합정보센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체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통합정보센터는 가축 사육을 위한 목초지 확보와 꿀 채취 등을 위해 일부러 지른 불이 대형 화재로 번지면서 환경을 대규모로 파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환경 전담 경찰에 넘겨졌으며 곧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주 정부는 전했다.

판타나우의 전체 면적은 한반도와 비슷한 약 22만㎢이며, 이 가운데 80%가 브라질에 속하고 나머지는 볼리비아와 파라과이에 걸쳐 있다.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INPE) 자료를 기준으로 올해 들어 지난달 15일까지 발생한 화재는 7천33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0% 이상 늘었으며, 이로 인해 판타나우의 10% 정도가 불탄 것으로 추산된다.

판타나우에서 발생하는 화재와 연기 때문에 희귀 동물이 서식지에서 쫓겨나는 등 멸종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푸른 머리 마코앵무'와 같은 희귀종이 서식지에서 쫓겨나는 등 멸종 위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했다.

브라질 언론은 판타나우 지역 곳곳에서 원숭이와 파충류, 사슴 등 동물의 사체가 불에 탄 채 발견되는 등 처참한 광경이 목격되고 있다고 전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난달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판타나우가 너무 넓어 현실적으로 단속이 어렵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김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