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싱가포르 공유오피스, 계약에 변화온다 "이용시간만 지불"
[공유경제] 싱가포르 공유오피스, 계약에 변화온다 "이용시간만 지불"
  • 문경아 기자
  • 승인 2021.03.03 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commercial design india
출처: commercial design india

바이러스 장기화와 경제악화 속에서 상생은 무엇보다 장기적 대안책으로 자리잡고 있다. 단편적 수익구조가 아닌 모두의 이익구조가 장기적 효율성을 담보하면서 산업에서의 유연성은 긴요해지고 있다. 공유오피스 시장에서도 빠른 회전율이 소비자와 경영자간의 효율적 상생해법을 보여주고 있다.

■짧아진 공간 대여시간.. 임대차 간 대여 개념 지각변동

공유오피스 임대차 계약에도 변화가 일고있다. 기존 부동산의 장기적 임대차 계약이 아닌 임차인의 이용시간에 따른 이용료를 책정함으로써 신산업의 유동성에 중점을 두고있다.

지난달 22일 CNBC 등 외신들은 공유오피스 시장의 계약변화에 따라 이용자들의 만족도로 향상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러스 시대에 봉착하면서 일정공간에 장기적으로 머무는 빈도가 줄어드는 가운데 공간대여 개념에도 변화의 필요성이 불고있다는 얘기다.

부동산 임대계약 변화가 공유오피스업계에서 나타나고 있다. 공유오피스 임대시장에서 세밀한 이용료 책정 시스템이 도입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경제불황에도 유연한 극복책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싱가포르 공유오피스 이용자들은 “장기적인 임대계약에 부담이 있었는데 이제는 이용한 시간만큼만 지불하는 제도가 도입되어 경제적부담이 덜하다”고 이용만족감을 전했다.

1인 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이용시간에 맞춘 책정시스템은 부동산 시장에 회복세를 불어넣고 있다. 공간임대의 빠른 회전율이 상생을 가능하게끔하면서 각 나라별 도입을 예고하고 있다.

아시아 공유오피스업체 관계자는 “업무를 위한 이동이 필요하면서도 때로 업무공간이 필요한 직장인들이 이러한 제도에 만족도가 높다”며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유연한 임대차 계약이 안정화되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ctech
출처: ctech

■ 효율적 공간대여방안 제시

이용자와 부동산 경제의 상생 속에서도 서비스 플랫폼 개발이 한창이다. 공유오피스 고객들의 빠른 회전율에도 로열 고객층을 유치함으로써 부가적인 수익창출을 꾀하고 있다.

공유오피스 시장을 선도하는 위워크는 멤버십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소비자들의 안정적인 이용을 제공한다. 모임 및 한정된 인원 수에 맞춘 공간이용에 따라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는 등 위생과 이용의 만족도를 더하고 있다.

임대차간 상생계약이 안정화되기위한 공유오피스업계의 변신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위워크 측은 “신기술과 바이러스 시대가 맞물리면서 적잖은 경영 변화가 일고있다”며 “이용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공유플랫폼들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상생모색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신산업 시대의 탄탄한 밑그림을 위해 상생과 혁신은 필수다.

 

[비즈트리뷴 문경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