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위워크] 공간혁신은 계속.. 코로나 시대 최대 수혜
[공유경제-위워크] 공간혁신은 계속.. 코로나 시대 최대 수혜
  • 문경아 기자
  • 승인 2021.01.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the indian express
출처: the indian express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 공유업계가 승승장구하면서 공유오피스 기능도 다양성을 더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 속 내부공간이 갖는 기능이 곧 사업의 경쟁력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오피스 공간의 무한한 기능에 소비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 코로나 시대 무한한 공간기능 제안.. 경영수혜로

코로나 시대 최대 경영수혜를 맞고있는 위워크가 무한한 공간기능 구축을 이어가고있다. 업무 공간에 대한 개념이 유동적인 시대에서 위워크가 공유업계를 이끌어 갈 대표적 지표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AFP 등 외신들은 공유오피스 기업 위워크가 공유오피스 기능 다각화를 통해 더 많은 기업투자를 촉진하고 있다. 기존 공간 임대를 벗어나 내부공간 내 소비자 니즈 충족을 위한 기능구축으로 부동산 시장 판도 변화를 이끌어 갈 전망이다.

공유오피스의 원조격인 위워크는 보다 다양화된 공간 기능 제공을 통해 굵직한 기업들의 투자를 지원받고있다. 경쟁력있는 신산업계 시장인만큼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지속하고 있다.

위워크는 자사 이용소비자들을 위해 접근성은 물론 공유오피스 공간 선택에 자율성을 더하면서도 고객 로열티를 촉진한다. 단기적으로 공간 무료이용을 제공하면서 타사와 차별화된 점을 어렵지않게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임대료 할인 적용을 확대해 코로나 시대 자사 플랫폼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

위워크 측은 “위워크에 투자하는 기업들은 위워크의 유연성에 초점을 둔다”며 “기존에 다소 고가 이미지로 굳어졌던 위워크가 가격 인하 및 공간 기능 체험제공 등을 통해 코로나 시대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고 신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지속가능성을 내비쳤다.

더불어 청결 서비스 기능 또한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코로나로 일정 공간에 대한 바이러스 우려가 존재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살균, 소독 서비스의 확실한 제공으로 유동적인 공간구성 서비스에도 주력하고 있다.

위워크 측은 “기본적인 방역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만 추가적인 고객들의 살균소독 서비스 요청이 이어지고 있어 청결 프로그램을 신설했다”며 “소비자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공간기능”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wegolook
출처: wegolook

■ 배달공유 사업과 시너지 전망도

공간 기능의 다양성은 서비스 업계와의 협업 기대로도 이어진다. 언택트 시대 홈서비스가 필수로 자리잡으면서 배달업계와 공유오피스 간의 시너지가 주목되고있다.

우버 등 공유차량 기업들이 배달사업에도 뛰어들면서 사업 다각화를 실현해왔다. 투자의 귀재 소프트뱅크도 공유차량기업들이 새롭게 주력하는 배달플랫폼에 지속적인 투자의지를 밝혀온 바 있다.

현재 소프트뱅크가 위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지원하고 있는 이유도 공유오피스만이 아닌 배달서비스 확장을 통한 장기적 경영전망으로 풀이된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공유차량이 다소 위축되면서 배달플랫폼이 공유차량시장을 앞서기도 했다.

협력부터 공유까지, 산업계 속 독단적인 경영 스타일이 걷히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가능성 제고가 경쟁력으로 발현된다. 공유경영 속에서 무수한 경영 블루오션이 존재하는만큼 올해 새로운 공유플랫폼 등장에도 기대가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