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서울시장 예비후보 빅4 출격...'회심의 부동산 카드' 무엇?
[이슈] 서울시장 예비후보 빅4 출격...'회심의 부동산 카드' 무엇?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1.01.2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왼쪽)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오른쪽).

유력 서울시장 후보들이 연일 부동산 공약을 발표하며 차별화 행보에 나서고 있다. 현재 유권자들의 최대 관심이 '미친 집값'에 쏠리면서 부동산에 대한 해법이 곧 '표심'이라는 판단에서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민심도 출렁이는 것을 지켜본 후보들은 직접 현장을 찾는 등 관련 공약 홍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안철수-오세훈

독자적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택공급 및 규제완화에 역점을 둔 서울 부동산 정책을 내놨다. 안 대표는 "향후 5년 동안 주택 총 74만6000호를 공급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안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안철수'에서 "민간이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는 △1주택자 취득세·재산세율 인하 △일정기간 이상 무주택자에게는 규제지역 DTI, LTV 등 대출 제한 완화 등을 내세웠다.

역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알린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난 27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경의선숲길 공원을 찾아 '균형발전 프로젝트 1탄' 선거 공약을 발표했다. 경의선숲길은 오 전 시장이 재직 중이던 당시 개발에 착수한 곳이다. 

공약에는 서울 비강남권 11개 자치구의 지상철 구간을 모두 지하화해 '제2 연트럴파크' 등을 조성하는 강남북균형발전 방안이 담겼다. 

그는 앞서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용산 정비창, 불광동 질병관리본부, 강남 서울의료원 부지 등을 활용해 '반값 아파트 공급'이 가능하다"며 "또 특정 조건 충족 시 용적률을 높여주는 용적률 인센티브를 적용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영선-나경원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장관(오른쪽)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도 같은날 대표적인 재건축 추진단지인 은마아파트로 발걸음을 옮겨 표심 공략에 나섰다. 

이미 재차 강남 재건축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나 전 의원은 "규제를 풀어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용적률 및 층고제한 완화, △12억원 이하 부동산 보유자 재산세 50% 감면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나 전 의원은 출마 선언 이후 재건축·재개발이 지지부진한 금천구 남서울럭키아파트와 용산구 서계동 도시재생사업 현장을 방문한 데 이어, 이번에도 재건축 추진 단지를 찾아 '현장 행보'를 넓히고 있다.

국토부는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흑석 2구역과 용두 1-6구역 등을 포함해 후보지 8곳(총 4700세대)을 발표했지만, 대치·은마 등 대형 단지들은 제외된 바 있다. 

가장 최근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7일 '정책엑스포 in 서울' 행사에 참여해 '21분 콤팩트 도시' 공약을 내놨다. 서울을 21개의 다핵 분산 도시로 바꾸고, 권역별로 21분 안에 모든 이동이 가능한 생활권을 만들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또한 박 전 장관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서울 주택난 해결법으로 "5년 안에 공공분양주택 30만호 건설"을 꼽았다. 그러면서 "토지임대부 방식이나 시유지·공유지를 활용하면 아파트 값도 절반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강남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질문에는 "해야 한다"고 딱 잘라 말했다. 그는 "1980년대식 아파트를 더이상 지속하긴 힘들다"며 "1인 가구가 이미 30%를 넘은 상황에 새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아파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집값폭등을 불러올 수 있다며 이에대해 부정적 입장을 고수해 온 당 입장과는 차이를 둔 것이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4월 예정인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대책이 여야에서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중"이라면서 "부동산 규제 완화와 주택 공급 확대 등이 담긴 대책이 계속해서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