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에 광고비 떠넘겼던 '갑질 논란' 애플, 시정방안 내놨다
이통사에 광고비 떠넘겼던 '갑질 논란' 애플, 시정방안 내놨다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0.06.19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구체적 부담 경감 기대"
애플 "교육 분야·중소사업자에 대한 기여 확대…일자리 준비도 돕겠다"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신사동 애플 가로수길 매장에서 열린 애플 아이폰11 국내 출시 행사를 찾은 구매 대기자들이 매장 안으로 입장하고 있다.ㅣ연합뉴스

이동통신사에 단말 광고비와 무상 수리 비용을 떠넘기는 등 '갑질' 혐의를 받는 애플이 이통사들의 부담 비용을 줄이는 자구안을 마련했다. 

18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 개시가 결정된 거래상 지위남용 건 동의의결과 관련해 이통사들의 부담 비용을 줄이고, 비용 분담을 위한 협의절차를 도입하는 방안을 시정방안으로 내놨다.

동의의결은 조사 대상 사업자가 제시한 자진 시정방안을 공정위가 타당하다고 인정하면 법 위반 여부를 따지지 않고 사건을 종결하는 제도다. 공정위는 이날 애플의 동의의결 신청을 받아들여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진 시정방안은 아직 '초안' 단계로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동통신업계는 동의의결 절차중 구체적인 부담 경감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는 반응이다. 특히 업계는 이통사 부담이 가장 큰 단말기 광고 비용 경감에 구제방안이 집중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신규 아이폰 제품이 나올 때 이통사가 매체 광고, 매장 디스플레이·포스터 제작 등 일체의 광고 비용을 사실상 대부분 부담하고, 애플의 광고 표출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는지 점검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 등 다른 제조사가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시 광고 비용을 이통사보다 더 많이 분담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이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 브랜드 유지 차원에서 이러한 광고 활동 관여 행위가 정당하다는 입장이었다.

이통사는 애플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20% 수준이지만, 젊은층을 중심으로 마니아층이 형성돼 협상력이 높기 때문에 그동안 애플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애플은 이 외에도 일정 금액의 상생지원기금을 마련해 부품업체 등 중소사업자, 프로그램 개발자, 소비자와의 상생을 위해 사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상생기금 규모나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국내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마련 등도 포함된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추후 검찰과 관련 부처, 이통사 등의 의견을 들어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잠정동의안을 마련하고 이를 공개할 방침이다.

애플코리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애플은 그동안 어떠한 법률 위반도 하지 않았다고 믿고 있지만, 이제는 우리의 고객과 지역사회에 집중하겠다"며 "교육 분야 및 중소사업자에 대한 기여를 확대하고, 한국 소비자들이 미래의 일자리를 준비하는 것을 돕겠다"고 밝혔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