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스마트 스토어'… 디지털 쇼핑경험 활짝
롯데면세점, '스마트 스토어'… 디지털 쇼핑경험 활짝
  • 박진형 기자
  • 승인 2020.03.31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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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면세점
사진=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이 명동 본점에 대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스토어(약 520㎡/157평)는 명동본점 1층에 위치한 '스타에비뉴 코너'를 전면 리뉴얼한 뷰티 전문 매장으로 화장품, 향수, 뷰티 디바이스 등을 판매한다. 

오프라인 매장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고객 체험을 강화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대기 없이 빠르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구현했다.

방문 고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매장 입구에 설치된 'QR 코드'를 스캔에 스마트 스토어 전용 모바일 카트에 접속하게 된다.

그 다음에 원하는 상품을 '바코드'를 스캔한 후 모바일 장바구니에 추가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원하는 상품을 '바코드'로 스캔해 제품 상세 정보, 상품평, 재고 수량 등을 확인한 후 모바일 장바구니에 바로 추가할 수 있다. 쇼핑을 마친 후에는 고객별로 제공되는 QR코드를 직원에게 보여주고 일괄 결제하면 된다.

모바일 카트 접속 QR코드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으로도 스캔할 수 있으며, 상품별 상세 정보는 국문, 영문, 일문, 중문 간체자 등 총 4개 언어로 제공된다.

스마트 스토어에는 SK-II, 시세이도, 에스티로더 등 유수의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디지털 쇼핑 서비스를 선보인다.

SK-II는 피부 나이를 결정하는 5가지 요소에 대해 진단한 후 고객 피부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아이-매직 링 바', 시세이도는 LED 스크린을 통한 상품 설명과 선택 상품에 따라 매장 조명이 전환되는 '디지털 매장'을 운영한다.

에스티로더는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와 피부톤과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을 찾아주는 디지털 기기 '디지털 쉐이드 파인더'를 선보인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명동본점의 스마트 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오프라인매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새로운 디지털 경험이 가능한 미래형 매장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즈트리뷴=박진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