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122회차 '글월 문(文), 우리나라 지폐, [위대한 강]이라는 뜻' 정답
리브메이트 일반상식퀴즈 122회차 '글월 문(文), 우리나라 지폐, [위대한 강]이라는 뜻' 정답
  • 이진범
  • 승인 2020.01.06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KB 통합멤버십 플랫폼 리브메이트에 일반상식 퀴즈 122회 문제가 제시됐다.

첫 번째 문제는 "문어의 [문]은 한자로 글월 문(文)자를 쓴다"로 O X 중 정답을 맞추는 문제다.

정답은 'O'이다.

▶문어를 한자로 쓰면 [文魚]로 글월 문(文)자를 씁니다. 그 이유는 문어의 입에서 먹물이 나오는데 선조들이 그 먹물을 가지고 글을 썼기 때문이다.

두 번째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 지폐에서는 한자와 영어를 볼 수 있다"로 O X 중 정답을 맞추는 문제다.

정답은 'X'이다.

▶현재 우리나라 지폐를 살펴보면 영어를 볼 수 있지만 한자는 찾아볼 수 없다.

세 번째 문제는 "아메리카 인디언 말로 [위대한 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 강의 이름은?"으로 아래의 세 가지 보기 중 정답을 맞추는 문제다.

보기 ㆍ미시시피강 ㆍ나일강 ㆍ아마존강

정답은 '미시시피강'이다.

▶미시시피강은 미국의 중부를 종단하는 미국 최대의 강이자 세계에서 네 번째로 긴 강입니다. 미국 50개 주 중에서 31개 주가 이 강에 포함된다. 국토의 1/3에 이르는 유역에 풍부한 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서부개척시대 초기에 중요한 교통수단 역할을 하고 미국 발전에 이바지한 국제 하천이다. 특히 하천의 하구 지역에 새발자국 형상으로 형성된 미시시피 조족(鳥足)삼각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충적지형이다.

나일강은 총길이 약 6,700km 정도로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긴 강 중의 하나이다. 위치는 아프리카 빅토리아호 부근에서 지중해까지 이어지고 유역면적은 300만 7,000㎢이다.

아마존강은  나일강(6,671㎞)에 이어 두 번째로 긴 강으로 알려졌으나(6,400㎞, 마라포 강의 원류부터) 강의 길이는 측정 방법이나 시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브라질의 과학자들은 아마존 강 길이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래서 2001년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재측정을 실시하였는데, 나일 강보다 더 길다고 하였고 세계 유수의 지리학회에서 동의를 얻었다고 한다. 그래서 현재 아마존 강의 길이는 7천 ㎞를 조금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의 유량은 아마존 강이 174,900㎥/s로 가장 많으며, 두 번째인 콩고 강(39,000㎥/s)보다 무려 5배나 많다.

정답 제출은 1회만 가능하고, 정답 제출 후 힌트사용은 불가능하다.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 122회차는 1월 6일부터 1월 12일까지 참여할 수 있다.

정답자에게는 30포인트가 적립된다.

방법은 리브메이트 화면 우측 상단의 메뉴 -> 포인트리 -> 적립하기를 클릭하여 '오늘의 퀴즈'에 참여할 수 있다.

[비즈트리뷴=이진범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