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홀딩스, 지배구조 선진화 나선다...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설치
한솔홀딩스, 지배구조 선진화 나선다...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설치
  • 전지현
  • 승인 2019.12.1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솔홀딩스(대표 이재희)가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를 설치하고, 주주들을 대상으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받는 ‘주주추천공모제’를 시행한다. 지배구조 선진화 및 주주 소통 강화를 위해서다.

한솔홀딩스는 19일 이사회를 열고 사외이사 후보추천 절차의 독립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사회 내 별도 위원회로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사외이사 선임원칙을 수립하는 한편, 주주총회에서 선임할 사외이사 후보를 검증하거나 추천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주주들로부터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받는 ‘주주추천공모제’도 시행한다. 사외이사 후보 자격으로는 회사가 정한 사외이사 선임원칙에 부합하고, 금융, 경영/경제, 법률, 회계 등 분야에 충분한 실무 경험 및 전문 지식과 함께 사외이사로서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윤리의식 등을 보유하는 한편 상법 및 상법시행령 등 관계 법령에서 요구하는 결격사유가 없는 자에 한해 추천이 가능하다.

사외이사 후보 주주추천공모제는 사외이사 후보 추천 기회를 일반 주주에게도 제공함으로써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주주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주주친화정책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신한금융지주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등 극히 소수의 기업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사외이사 후보를 주주들로부터 추천받는다는 것은 주주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겠다는 것으로, 의사결정에 있어 주주를 중시하고 주주와의 소통을 넓히겠다는 행보로 관측된다. 한솔홀딩스 사외이사후보 추천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 내년 1월 이후 한솔홀딩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