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리지] 하이투자증권 "부동산PF 규제, 채무보증 규제보다 NCR 점검 중요"
[커버리지] 하이투자증권 "부동산PF 규제, 채무보증 규제보다 NCR 점검 중요"
  • 이기정 기자
  • 승인 2019.12.1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의 부동산PF 규제에서 증권사들의 NCR(영업용순자본비율) 점검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0일 하이투자증권은 이번 규제에서 채무보증의 절대 규모 규제보다는 NCR 부담이 증권사들의 영업활동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진단했다.

지난 5일 금융당국은 '제3회 거시건전성 분석협의회'를 열고 '부동산 PF 위험노출액 건전성 관리 방안'을 확정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내년 2분기부터 증권사의 부동산 채무보증 한도가 자기자본 대비 100%로 제한된다. 또 현재 별도의 부동산 채무보증 한도 비율이 없지만 앞으로는 자기자본 이상으로 부동산 PF 사업에 채무보증이 불가능하게 된다.

NCR에 반영되는 신용위험액 역시 산정 과정에서 부동산 PF 위험값을 기존 12%에서 18%로 상향시켰다. 이에 조정유동성비율(유동성자산에서 유동성부채‧채무보증의 합을 나눈 비율)이 100% 미만으로 하락한 증권사는 비율 조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강승건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규제는 증권사들의 대출한도, NCR, 레버리지 비율 측면에서 부담을 확대시켰다"며 "규제의 결과로 모든 증권사의 NCR이 하락하는 것으로 산출됐다"고 설명했다.

또 "증권사의 NCR은 이미 지난 2016년부터 총위험액 증가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며 "채무보증금액이 증가하면서 신용위험액이 올랐고, 부동산펀드의 보유 증가 및 위험계수가 상향으로 시장위험액이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NCR 부담이 확대되면서 증권사의 ROE(자기자본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줘, 결국 증권사의 IB 수익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이어 "다만 NCR 기준 변경 대상이 기존의 모든 부동산PF 채무보증 및 대출에 소급적용되는지, 신규 부동산PF에만 적용되는지는 지켜봐야한다"며 "이 부분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향후 증권업종에 대해서는 '비중확대'의견을 유지했다. 대부분의 증권사가 채무보증의 잔고 관리 및 NCR 측면 모두 통제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강 연구원은 "소진된 NCR과 기존 증권사들의 부동산 중심 IB 실적 성장을 감안하면 증권사 ROE 추가 상승은 제한적"이라며 "부동산을 대체하는 투자대상을 발굴하기 전까지는 대형증권사의 IB수익이 상승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다만 내년부터 증권사들의 IB 수익 성장이 둔화될 것을 일정 부분 반영하고 있었다"며 "다른 분야의 자산투자 확대 시점이 이번 규제로 오히려 빨라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비즈트리뷴=이기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