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와 MOU 체결
이노비즈협회,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와 MOU 체결
  • 전지현
  • 승인 2019.11.2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인니 진출 방안 모색

이노비즈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회장 조홍래)는 지난 20일 인도네시아 협동조합 중소기업부 대회의실에서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KKUKM)와 양국의 무역 활성화 및 중소기업 지원사업 발전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인도네시아 협동조합 중소기업부에서 기업 구조조정 및 대외협력을 총괄하는 까디르 차관을 비롯해 약 30여명 전현직 공무원이 참석해 이노비즈협회와의 MOU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이노비즈협회와 인도네시아 협동조합 중소기업부가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 까디르 차관, 이노비즈협회 조홍래 회장. 사진=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와 인도네시아 협동조합 중소기업부가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 까디르 차관, 이노비즈협회 조홍래 회장. 사진=이노비즈협회.

MOU의 주요내용은 양 기관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전략적 비즈니스 및 마케팅 분야의 협력과 중소기업 정부지원 정책을 공동 연구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양 국의 기업간 파트너쉽 증진을 위한 교류 프로그램 상설화 및 창업지원 등이 담겼다.

이노비즈협회는 지난 2018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기술교류 상담회를 현지에서 개최하고 있다. 현재까지 40개 한국기업이 인도네시아를 찾아 284개 인도네시아 기업과의 미팅을 진행했으며 그결과 42건 MOU와 약 300만불 계약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또한 작년 4월에는 자카르타 현지에 한-인니기술교류센터(Indonesia-Korea Technology Exchange Center)가 개소돼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와 함께 양국 기업간 기술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MOU에 서명자로 참석한 인니 협동조합 중소기업부 까디르 차관은 “인니 정부가 우선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6개 산업분야(관광업, 홈데코, 요식업, 의류제조업, 서비스업, 농업)가 있다”며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과의 교류 증진은 해당산업군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본 MOU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조홍래 이노비즈협회 회장은 “어느 국가라도 기업의 글로벌화가 최우선과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의 무궁한 자원 및 인력과 한국의 혁신형 우수 기술이 결합할 수 있는 계기를 많이 만들어 양국의 기업 동반성장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협동조합 중소기업부 (Ministry of Cooperatives and SMEs)는 1930년부터 내무부 내에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을 관장하는 부서였다가 1945년에 독립한 국가 조직이다.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 관련 정부 정책 개발이 주요 업무이며 기타 업무로는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 분석, 평가 및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의 사회적 역할 강화, 중소기업 및 협동조합 평가 및 자문 등이 있다.

[비즈트리뷴=전지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