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독거 어르신 '치매 예방' 위해 'AI 돌봄' 서비스 강화 나서
SK텔레콤, 독거 어르신 '치매 예방' 위해 'AI 돌봄' 서비스 강화 나서
  • 설동협 기자
  • 승인 2019.10.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공지능 돌봄, 세가지 '톡톡' 서비스 공개
- 독거 어르신 생활 패턴 '빅데이터 수집'…어르신 케어 수준 높여
SK텔레콤이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과 서울 강북구 번동 및 노원구 중계동 LH임대단지 내 독거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총 500세대를 대상으로, 건강 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된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특화)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5G 시대에 들어선 만큼,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가 독거 어르신의 외로움을 달래는 ‘친구’에서 더 나아가 치매 예방 및 복약 지도 등을 수행하는 ‘어르신 건강 지킴이’ 서비스로 거듭나도록 하겠단 계획이다.
 
사진=SKT 제공
사진=SKT 제공
1일 SK텔레콤에 따르면 개선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두뇌톡톡 ▲소식톡톡 ▲건강톡톡 등을 통해 독거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키는 토탈 솔루션이다.

치매 예방 서비스인 ‘두뇌톡톡’은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구현됐다. 어르신이 “아리아, 두뇌톡톡 시작해”로 호출하고, “준비되셨으면 화이팅이라고 말씀해 주세요”라는 스피커의 안내에 따라 “화이팅”을 외치면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어르신들은 AI 스피커와 총 12가지 유형의 퀴즈를 풀어가게 되며,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 및 게임 진행 일자 등이 통계 데이터로 관리된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처음으로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독거 어르신들은 집안에서 편안하게 AI 스피커를 통해 치매 예방 효과가 검증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됐으며, 기관∙병원을 찾아 면대면(面對面) 훈련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어르신들도 눈치보지 않고 자유로운 훈련이 가능해졌다.
 
또한, ‘소식톡톡’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센터 또는 지자체(구청, 복지센터, 보건소 등)에서 특정 대상자 또는 그룹단위로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다. 지자체는 지역내 및 복지센터 이벤트(그룹 대상) 그리고 복약지도∙내원안내(개인 대상) 등 소식을 전달하고, 행복 커뮤니티 ICT 케어센터는 스피커에 대한 사용 안내, 폭염∙장마 등 재난∙재해 정보를 제공한다.
 
지자체 또는 보건소 내에 있는 ‘소식톡톡’의 발송자는 행복 커뮤니티 ‘특화서비스 관리시스템’ 내에 있는 소식톡톡 메뉴에서 안내 메시지 등을 작성∙발송하게 된다.
 
서울대병원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건강톡톡’은 어르신들의 관심사항인 만성질환(고혈압,관절염, 당뇨 등) 증상∙진단∙치료 방법을 포함, 응급처치∙건강검진 관련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또한, 심리적 건강 케어를 위해 ‘좋은생각 사람들’(잡지사)과 협업해 우리 이웃들의 따뜻하고 소소한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
한편, 이날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총 2차례에 걸쳐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 70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설문 어르신들의 행복지수는 높아지고 고독감과 우울감은 낮아지는 지표 결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어르신들은 외부와의 접촉이 일정하거나, 잠을 자는 소등 시간 등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할 때 안정된 감정 상태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들의 생활 패턴을 빅데이터 형식으로 수집해 향후에도 서비스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LH의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 및 지방정부와의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며,”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도 지속 개발∙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