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센스, '게임'으로 키운다!…넷마블 '쿵야 캐치마인드' 기발한 이유
당신의 센스, '게임'으로 키운다!…넷마블 '쿵야 캐치마인드' 기발한 이유
  • 김상두 기자
  • 승인 2019.07.2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뷰]쿵야 캐치마인드, 기발함에 재미까기 겸비… 넌센스 퀴즈 풀이+위치기반+소셜기능까지

[비즈트리뷴] '애니팡' 이후 숱한 국민 모바일게임이 탄생했다. 드래곤플라이트, 윈드러너, 모두의마블 등 대다수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이다.

한국 스마트폰 게임 안착과 초기 성장을 이끈 캐주얼, 기존 온라인게임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이용자층까지 끌어들였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최상위를 휩쓸며 미친 존재감을 과시했다.

예전 이야기다. 요즘 그야말로 죽을 쑤고 있다.

신작 출시가 줄었을 뿐 아니라 흥행에서도 이렇다할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모바일 넘버1 넷마블이 캐주얼게임 구하기에 나선다. 모처럼 착한 모바일게임을 출시한다. '쿵야 캐치마인드'다.

쿵야 캐치마인드, 독특하기 그지없다.

대중적인 놀이 문화 중 하나인 '퀴즈 풀이'에 2017년 여름을 강타한 AR(증강현실) '몬켓몬고'의 '위치 기반 요소'와 수집과 꾸미기 등 RPG 요소까지 포함됐다. 여기에 소셜 기능까지 갖췄다.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각종 기능을 모조리 섭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이다.

캐릭터는 [귀엽고], 퀴즈는 [재미있고] 그리고 방식은 [기발한] 쿵야캐치마인드, 맥이 끊긴 캐주얼 흥행게임 계보를 이을 만한 작품으로 부각한 이유다.

지난 7월 1일 사전예약에 돌입했고 출시를 앞둔 쿵야 캐치마인드가 어떤 작품인지를 살펴봤다.

우선 이 작품도 IP(지식재산권) 게임이다. 원작은 PC게임 ‘캐치마인드’다.

온라인게임에 출발한 쿵야 캐치마인드, 이용자자가 그림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고, 전파하는 캐주얼 게임이다.

특히 이용자들의 언어유희가 돋보이는 ‘넌센스 그림퀴즈’가 화제가 돼 오랜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실시간 기반의 다양한 종류의 모드를 통해 함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LBS 즉 위치 기반 퀴즈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소셜을 통한 커뮤니티 공간에서의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 당신의 센스를 점검하라! 그림 퀴즈
단순하게 단어를 보고 그림 퀴즈를 내고 맞추는 형태가 아닌 이용자들이 직접 기발하고 센스 있는 그림 퀴즈 출제와 풀이를 통해서 언어유희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형태의 콘텐츠다.

특히 기존 PC 캐치마인드에서 화제가 되었던 양질의 그림 데이터를 모바일로 옮겼다.
이용자들이 다시 한 번 경험하게끔 해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상상력 넘치고 예측불가능한 퀴즈들을 추가해 퀴즈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하나의 놀이공간으로 그림퀴즈를 통해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놀이 플랫폼으로의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 다채로운 방식의 대결! 실시간 멀티 모드
플레이어 성향에 맞춘 다양한 실시간 모드를 게임에서 지원하고 있다. 엄지족은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선택해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게임방식은 총 3개다.

우선 불특정 다수를 만나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출 수 있는 ‘모두의 퀴즈방’이 존재한다.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다량의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동네 퀴즈방’도 지원한다.

그리고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도 갖추고 있다.

플레이어 성향별로 원하는 형태의 퀴즈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실시간 모드 플레이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포켓몬고처럼! LBS 기반 특별 콘텐츠
LBS(Location Based Service) 즉 위치기반 서비스에 기반해, 자신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쿵야(NPC)의 퀴즈를 발굴하거나 친구나 다른 이용자들이 심어 놓은 그림 퀴즈를 푸는 등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셜 관계를 확장할 수 있는 콘텐츠다.

역시 3가지 방식(쿵야 퀴즈, 유저 퀴즈, 종이 비행기 퀴즈)을 지원한다.

'쿵야 퀴즈는 특정 지역에만 등장하는 쿵야(NPC)의 그림퀴즈 풀기로 맞출 경우 해당 캐릭터 호감도 상승 및 특별 캐릭터 획득이 가능하다.

'유저 퀴즈'는 내가 원하는 장소에 퀴즈를 등록하고 내 주변에 타인이 심은 퀴즈를 풀거나 팔로우가 가능한 게임 방식이다.

'종이 비행기 퀴즈'는 나에게 날아온 종이 비행기 퀴즈를 풀거나 출제하여 종이비행기를 날릴 수 있는 게임 모드다.

▶같이 하면 더 재미! 소셜 콘텐츠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게임내 구축된 소셜 네트워크 콘텐츠 기능을 통해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다양한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그림퀴즈를 공유하는 등 소셜 기능성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추천 그림 확인 및 공유하고 댓글참여가 가능한 ‘소셜 홈’, 친구와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이 가능한 ‘뉴스피드’, 내가 그린 그림 퀴즈들을 모두 확인 가능한 ‘마이 갤러리’, 인기 유저 및 그림퀴즈 랭킹을 확인하고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까지 친구, 가족, 연인과 즐길 수 있는 소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 RPG처럼 모으고 뽐내라!  캐릭터 수집 및 성장
쿵야 캐치마인드 재미는 퀴즈 맞추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꾸미기 재미까지 더했다.
엄지족은 귀엽고 아기자기한 50여종의 쿵야 캐릭터를 수집하고 코스튬을 통해 꾸밀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성장도 가능하다. RPG 요소를 캐주얼하게 녹여 게임에 구현했다.

쿵야 퀴즈를 맞춰 호감도를 채워 쿵야를 획득하고 다양한 쿵야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룽과 골드를 통해 쿵야를 성장시키고 특히 희귀 쿵야 획득 및 꾸미기가 가능한 성장 콘텐츠, 다이아 등을 사용해 나만의 매력과 특징을 뽐낼 수 있다.